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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편익 비용을 고려한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경제성 분석
Economic Analysis of Two-Layer Quiet Asphalt Pavement Considering Noise Cost Benefi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5, 2014년, pp.1581 - 1587  

강햇빛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기선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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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 보다 소음 저감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단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이 아닌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소음 분석 연구로 경제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소음 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소음 예측을 수행하고 예측 결과를 이용하여 소음 편익 비용을 고려한 경제성 분석과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공극 막힘 회복을 평가하기 위해 청소 전 후의 현장투수계수 시험을 실시하였다.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경제성 분석결과 방음벽을 설치하는 것보다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하는 것이 20년간 약 1.2억 원의 비용절감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공극 막힘 상태를 인위적으로 모사한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1회 청소만으로 물 400 mL 투과시키는 시간이 6.77초로 배수성 아스팔트 투수성능 기준을 만족시켜 청소 효율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lalyered quiet asphalt pavements are well known for their noise reduction capabilities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on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conomic effects on two-layered quiet asphalt pavement rather than on one-layered. Noise prediction was performed on the data survey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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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Ministry of Environment (2013)에서 도로교통 소음 측정방법으로 제시한 5분 등가소음도(LAeq) 측정을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시공 전·후로 실시하여 소음 저감 효과를 평가하고 측정 결과를 소음 예측 데이터로 활용하고자하였다.
  •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공극 막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로에서 발생하는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로 최대입경 8mm 골재를 상부층에 사용하였다. 상부층이 필터 역할을 함으로써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청소 효율 증가와 공극 막힘 방지를 이루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극 막힘 모사를 실시한 후 고압 살수·진공 흡입 청소를 수행하여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공극 막힘 회복 정도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inistry of Environment (2013)에서 도로교통 소음 측정방법으로 제시한 5분 등가소음도(LAeq) 측정을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시공 전·후로 실시하여 소음 저감 효과를 평가하고 측정 결과를 소음 예측 데이터로 활용하고자하였다. 예측된 결과를 바탕으로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에서 제시한 소음가치 평균원단위로 소음의 가치를 산정하여 소음 저감 효과를 고려한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 간의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고자하였다. 저소음 아스팔트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던 공극 막힘으로 인한 소음 저감 기능의 저하를 개선하고자 청소차를 도입하였으며 청소 전·후의 현장 투수계수 시험을 수행하여 공극 막힘의 회복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저소음 아스팔트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던 공극 막힘으로 인한 소음 저감 기능의 저하를 개선하고자 청소차를 도입하였으며 청소 전·후의 현장 투수계수 시험을 수행하여 공극 막힘의 회복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2011)에서는 공극을 청소한 후에도 100% 기능 회복이 불가능 하다고 판단하여 공용기간 6개월이 경과한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청소 후 소음 저감 기능 회복범위를 90%로 제시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6개월 경과할 때마다 청소를 실시하고 소음 저감 능력이 90% 씩 저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도로공사에서 개발한 KHTN (Kore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Program)의 입력 변수를 설정하였다. 경제성 분석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아파트 모든 층에 대한 소음을 예측하였으며 방음벽을 추가적으로 설치할 경우를 가정하여 비교 분석을 하였다.
  • Table 8은 경제성 분석에서 사용된 방음벽의 설치비용을 나타낸 것이다. 높이 9 m, 길이 300 m의 방음벽 설치를 가정하였다. 방음벽의 설치비용은 방음벽 업체에 의뢰를 하였으며 물가정보와 실시설계의 자료로 설치비용을 산정하였다.
  • 소음 영역의 도로의 길이는 600m로 설정하였으며 실제 시공길이와 동일하게 300m 구간만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으로 가정하였다. 방음벽은 현장과 동일한 알루미늄 재질의 흡음형 방음벽으로 가정하여 예측을 실시하였으며, 높이 10m이상의 방음벽의 시공은 기초 공사 및 지주의 단가가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방음벽 높이는 9m로 설정하였다.
  • KHTN의 경우 저소음 포장에 대한 별도의 설정이 없지만 저소음 포장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때문에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의 음압레벨 조정을 통해 실측 값과 유사한 결과가 나오도록 설정하여 아파트 모든 층의 소음 예측을 수행하였다. 소음 영역의 도로의 길이는 600m로 설정하였으며 실제 시공길이와 동일하게 300m 구간만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으로 가정하였다. 방음벽은 현장과 동일한 알루미늄 재질의 흡음형 방음벽으로 가정하여 예측을 실시하였으며, 높이 10m이상의 방음벽의 시공은 기초 공사 및 지주의 단가가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방음벽 높이는 9m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시공 전·후의 등가소음도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소음 예측을 실시하여 소음 편익 비용을 포함한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경제성 분석을 수행 하였다. 일반 아스팔트 포장에는 9 m의 방음벽을 설치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기능 회복률을 두어 소음 저감 기능 저하를 함께 고려하였다.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복층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의 비교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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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 원리는? , 2012).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공극을 통해 아스팔트 포장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는 원리이다. Fig.
주행 중인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Fig. 1은 주행 중인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타이어 소음(Tire Noise), 엔진 소음(Powertrain Noise), 공력 소음(Aerodynamic Noise)을 말하며 일정 속도가 지난 이후에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타이어 소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타이어 소음은 노면과 타이어가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할 때 공기의 흐름을 외부가 아닌 내부로 순환시켜 소음을 저감하게 된다.
저소음 포장공법은 기능을 위한 유지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타이어 소음은 노면과 타이어가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할 때 공기의 흐름을 외부가 아닌 내부로 순환시켜 소음을 저감하게 된다. 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은 과거 연구를 통해 공극 막힘으로 인한 소음 저감 효과의 저하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저소음 포장공법은 포장 시공 후 유지관리가 포장의 성능 및 장기공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기능 유지를 위한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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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mmittee of Environment Conflict Mediation (2014). Statistic of environmental dispute case, Ministry of Environment (in Korean). 

  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A study on input parameter of traffic noise prediction program and maintenance method for porous pavement, Report 2011, 2012-09-534.9607 (in Korean). 

  3.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LH) (2011). Study on pavement application of reducing noise level of road (in Korean). 

  4. Lee, B. C. (2004). "Study on the improvement of noise level of road."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5. Lee, S. Y., Kim, I. T., Mun, S. H. and Kwon, S. A. (2012). "Study on the functional evaluation of permeable asphalt concrete pavement in seoul city."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3, pp. 33-39. 

  6. Ministry of Environment (2013). Process noise.vibration test method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Investment evaluation guidelines of transportation, pp. 198-201 (in Korean). 

  8. Ponniah, J., Tabib, S., Lane, B. and Raymond, C. (2010).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mix type to reduce noise level at the tire/pavement interface." Annual Conference of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Canada. 

  9. Seoul (2010). Preliminary feasibility report for expansion implementation of quiet porous asphalt pavemen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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