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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292 - 306
교통 소음비용은 피해비용 접근법 또는 회피비용 접근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피해비용 접근법을 바탕으로 소음의 외부비용을 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네 가지를 검토하였다. 첫째, 한국의 실정에 맞는 소음피해 비용 원단위 41,737-601,910 원/(인 년)를 도출하였다. 둘째, 소음도 예측식을 이용하여 소음 영향권을 설정하였다. 셋째, 소음 영향권 내에서 소음에 노출된 인구와 실제 피해인구 비율의 곱으로 소음피해 인구를 추산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음의 피해비용을 산출하는 과정을 간소하게 하는 소음 피해비용과 소음도간 관계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피해비용 접근법과 회피비용 접근법으로 소음저감 편익을 산출하고 비교함으로써 피해비용 접근법이 회피비용 접근법보다 이론적 정합성과 정책적 신뢰성이 높은 방법론임을 확인하였다.
Traffic noise cost can be assessed either by the damage cost approach or by the avoidance cost method. This paper provides an overview of pertinent studies of these two approaches and shows that the damage cost approach is more universal and reliable than the avoidance cost counterpart. This stud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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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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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피해비용을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소음의 피해비용은 인간이 받는 소음 피해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것이다. 소음 피해비용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소음도, 소음 피해비용 원단위, 소음 피해인구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 |
회피비용 접근법의 장점과 단점은 각각 무엇인가? | 반면, 회피비용 접근법은 소음 피해를 일정 목표 수준으로 회피 또는 완화하기 위해 드는 비용으로 소음비용을 추산하는 방식으로서, 완화비용(abatement or mitigation costs)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론은 관련 정보가 부족하거나 간이 분석을 할 때 유용할 수 있으나 후생경제학적 정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Watkiss et al., 2005). | |
회피비용 접근법이란 무엇인가? | 최근에는 소음의 영향과 이를 계량하는 방식에 관한 정보가 축적되면서 소음에 의한 피해와 그에 따른 경제적 영향을 화폐가치로 평가하는 피해비용 접근법이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반면, 회피비용 접근법은 소음 피해를 일정 목표 수준으로 회피 또는 완화하기 위해 드는 비용으로 소음비용을 추산하는 방식으로서, 완화비용(abatement or mitigation costs)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론은 관련 정보가 부족하거나 간이 분석을 할 때 유용할 수 있으나 후생경제학적 정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Watkiss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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