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정 인식을 이용한 3D 감정 아바타 생성 및 애니메이션
3D Emotional Avatar Creation and Animation using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9, 2014년, pp.1076 - 1083  

조태훈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정중필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최수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 emotional facial avatar that portrays the user's facial expressions with an emotional emphasis, while achieving visual and behavioral realism. This is achieved by unifying automatic analysis of facial expressions and animation of realistic 3D faces with details such as facial hai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애니메이션 방법들은 매우 사실적이며 미세한 표정을 묘사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이미 정해진 얼굴 모델의 애니메이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사용자가 인터랙티브하게 머리카락이나 수염과 같은 장식 모델을 얼굴에 추가적으로 부착하여 자동 애니메이션 할 수 있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머리카락이나 수염과 같은 모델로 얼굴을 장식하고 이를 애니메이션하면서 감정표현을 강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D 얼굴 아바타를 이용하여 표정을 강조하기 위해서 얼굴 표정 인식과 3D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을 통합한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이 접근방법은 사용자가 웹캠 앞에서 자유롭게 표정을 짓는 행동으로 얼굴표정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3D 얼굴 아바타에 적용하여 표정 애니메이션을 수행하고 다양한 패턴의 텍스처를 3D 얼굴 아바타에 적용하여 감정을 강조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가중치 행렬 W의 값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기서 우리는 A, A', D' 의 값을 알고 있으므로 가중치 행렬 W를 으로 구할 수 있다. 즉, 가중치 행렬 W는 라플라스 벨트라미 연산자에 의해 계산된 고정 상수 값이다. 따라서 계산된 가중치 행렬 W를 이용하여 3차원 얼굴과 적합한 형태로 장식 모델 B를 구할 수 있다.
변형기법 알고리즘의 세 가지 과정은 무엇인가? 변형기법 알고리즘의 순서는 세 가지 과정으로 나눠진다. 첫 번째 과정은 장식모델에 정합하기 위한 특징점이 미리 지정되어야 한다. 이 때 특징점은 유사변형을 위한 특징점(ST point)과, 선형 변형을 위한 특징점(LD point), 그리고 장식모델에서 LD point에 해당하지 않은 나머지 정점을 자유정점(Free vertices)으로 정의한다. 두 번째 과정은 얼굴 표면과 정합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얼굴모델과 장식모델의 ST point를 이용하여 유사변형 과정을 수행한다. 마지막 과정으로 장식 모델을 얼굴 표면에 정합하기 위해서 장식 모델의 선형변형을 수행한다. 선형변형은 장식모델의 LD point와 가장 가까운 얼굴 표면의 정점을 검색하여 LD point를 이동하고, 이동된 LD point과 미리 계산된 자유 정점들의 가중치를 이용하여 장식 모델을 선형 변형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3D 감정 아바타의 장점은? 3D 감정 아바타는 실제 얼굴과 비교하였을 때 다양한 텍스처 패턴을 이용하여 가상 얼굴의 피부색을 바꾸거나 표정을 강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비언어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감정아바타를 생성에 필요한 것은 사용자가 감정표현을 하는 표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아바타의 시각적인 요소를 강조 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R.W. Picard, Affective Computing, MIT Press, Cambridge, Mass., 2000. 

  2. C. Cao, Y. Weng, S. Lin, and K. Zhou, "3D Shape Regression for Realtime Facial Anima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32, No. 4, pp. 41:1-41:10, 2013. 

  3. T. Beeler, B. Bickel, G. Noris, P. Beardsley, S. Marschner, R.W. Sumner, et al., "Coupled 3D Reconstruction of Sparse Facial Hair and Ski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31, No. 4, pp. 117:1-117:10, 2012. 

  4. P. Ekman, W.V. Friesen, and J. Hager, Facial Action Coding System: Research Nexus, Network Research Information, 2002. 

  5. T. Cootes, G. Edwards, and C. Taylor, "Active Appearanc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3, No. 6, pp. 681-685, 2001. 

  6. T. Cootes, An Introduction to Active Shape Models, Image Processing and 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2000. 

  7. I. Kotsia and I. Pitas,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in Image Sequences using Geometric Deformation Features and Support Vector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16, No. 1, pp. 172-187, 2007. 

  8. C.-C. Chang and C.-J. Lin, "LIBSVM: A Library for Support Vector Machines," ACM Transactions on Intelligent Systems and Technology, Vol. 2, No. 3, pp. 27:1-27:27, 2011. 

  9. J. Ahlberg, CANDIDE-3-An Updated Parameterised Face, LiTH-ISY-R-2326, Dept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Linkooping University, 2001. 

  10. B. Bickel, M. Lang, M. Botsch, M. Otaduy, and M. Gross, "Pose-space Animation and Transfer of Facial Details," Proceeding of the 2008 ACM SIGGRAPH/Eurographics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pp. 57-66, 2008. 

  11. M. B. Stegmann, B. K. Ersboll, and R. Larsen, "FAME-a Flexible Appearance Modelling Environment," IEEE Transaction on Medical Imaging, Vol. 22, No. 10, pp. 1319-1331, 2003. 

  12. P. Lucey, F. J. Cohn, T. Kanade, J. Sarahih, and Z. Ambadar, "The Extended Cohn-Kanade Dataset(CK+): A Complete Dataset for Action Unit and Emotion-specified Expressi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 pp. 94-101, 2010. 

  13. H. Byun, "Real-time Facial Modeling and Animation based on High Resolution Captur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1, No. 8, pp. 1138-1145,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