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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0 no.9, 2014년, pp.8 - 19
안창윤 (현대산업개발(주) 인천국제공항연결철도) , 정재욱 (현대산업개발(주) 강남순환 7-1공구) , 전수근 (현대산업개발(주) 강남순환 7-1공구 현장) , 이종민 (현대산업개발(주) 볼리비아바네가스교량 현장) , 여용석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민자구간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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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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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 구간은 성산대교 방향에서 어떤 지형은 보이는가? | 저토피 구간은 성산대교방향에서 수서방향으로 상향 경사를 나타내는 지형을 보이며, 예상 암선의 분포 역시 이와 같아 수서방향의 경우 1.0D이상의 토피고가 확보되므로 원설계 지보패턴인 TYPE-4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 |
강관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은 Terzaghi 이론해 및 Bierbaumer 이론해를 적용하여 산정한 이유는? | 지반조건이 가장 불리한 STA.0+680(성산대교)은 터널 천단상부 지반이 대부분 풍화토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강관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은 Terzaghi 이론해 및 Bierbaumer 이론해를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 |
강관다단의 최대 보강범위는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였는가? | 강관다단의 최대 보강범위는 지반조건이 가장 불리한 STA.0+680을 기준으로 판단하였으며, 안정성 해석결과 보강범위를 천단부 70°로 적용하여도 안정성이 확보되었으나(“6. 지보패턴 TYPE-5-1 안정성 검토” 참조), 록볼트가 토사구간에 위치하지 않도록 보강범위를 천단부 85°로 조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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