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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을 전후로 하여 중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요인 분석
Analysis to the Essential Factors of Humor Emerging in Chinese Cartoon Around Year of 2000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189 - 215  

동붕 (대구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전공) ,  오진희 (대구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

초록

1963년 <피리 부는 목동(牧童短笛)>이 발표된 이래 1980년대까지 중국에서는 우수한 애니메이션들이 대거 제작되었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수묵 애니메이션은 중국의 전통회화 기법을 적용하여 완성도 높은 표현과 중국 고유의 독창적 내용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수십 년이 지난 현재 중국에서는 정부의 지원 아래 매해 수십 편씩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고 있다. 그런데 비약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작품 수에 비하여 작품의 성취와 국제적 영향력 면에서는 이전 시기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중국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대부분은 흥행에 성공한 외국의 사례를 외형적으로 답습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작품들은 중국 내 흥행 면에서는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으나 국제적 공감을 얻고 있지는 못하며, 또한 중국 고유의 특성을 드러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에서 미적, 산업적 성취를 위해서는 성공사례의 외형적 모방보다는 성공요인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성취를 위한 요소 중 중요한 하나로 유머를 제기한다. 논의에 앞서 먼저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성 개념을 통해 유머요인의 일반적 정의를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애니메이션의 유머요인을 정리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분류체계를 중국 애니메이션에 대입하여 유머요인 분석의 틀로 사용하였다. 앙리 베르그송에 의하면 유머는 상황, 언어, 성격의 요인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기반 하면서도 애니메이션 매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시각, 상황, 청각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언어표현이 중시되는 이전 매체에 비하여 다양한 청각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며 무엇보다 시각적 요소가 강조되는 애니메이션의 매체특성에 따른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 애니메이션이 2000년을 전후하여 표현방식에 차이가 나는 것에 주목하고 대표작으로 <대뇨천궁>과 <세 명의 승려>, <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의 비마국 대모험>과 <곰출몰의 보물 빼앗기>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2000년대를 전후로 한 중국 애니메이션의 유머요인 특성비교는 이후 중국 애니메이션의 표현에 대한 발전적 논의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unching of in 1963, a large amount of outstanding cartoons had been produced in China by the year 1980. During this period of time, international reputation was achieved with the extremely full expression and characteristic stories originated from Chinese culture. Decades of cartoons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 상황적 유머는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서 상황적 유머는 서사의 흐름에 반하여 예상치 못한 사건이나 전개가 웃음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복, 역전, 중복을 통해 부조리한 웃음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애니메이션의 청각적 요인이 유발하는 유머는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에서 언어의 희극성으로부터 비롯되지만 더욱 확대된 개념이다.
애니메이션에서 강조되는 청각적 요인은 무엇인가? 실사영화에서와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에서의 청각적 요인은 음악, 대사, 효과 음향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애니메이션에서 청각적 요인은 효과 음향들을 강조하여 드러내므로 언어의 역할이 매우 약화되는 경우가 다수여서 커다란 차이를 보인다.
만 씨 형제의 대표작은 무엇이 있는가? 중국 애니메이션은 만 씨 형제12)는 제외하고 설명하기 어렵다. 그들은 1926년에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 <대뇨화실(大闹画室)>을 만들었고, 1941년에 중국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이자 아시아 최초의 애니메이션인 <철선공주(铁扇公主)>를 제작하였다. 이 작품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상영되어 커다란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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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박영원, 디자인유머, 안그라픽스, 2013. 

  2. 백용식, 웃음과 희극의 구조, 러시아문학연구논집, 한국러시아 문학회, 1999. 

  3. 박이문, 예술철학, 문학과 지성사, 2006. 

  4. 앙리 베르그송(Bergson, Henri), 정연복 역, 웃음-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세계사, 1999. 

  5. 장파,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유중하 역, 푸른숲, 1999. 

  6. 폴 웰스(Paul Wells), 애니마톨로지@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작용, 한차완 역, 하울, 2001. 

  7. 프란시스 라까쌩(Francis Lacassin), 제9의 예술 만화, 삼상용 역, 하늘연못, 1998. 

  8. 한얼유머동호회, 유머학, 미래문화사, 2000. 

  9. 한창완, 애니메이션 영상미학, 한울, 1998. 

  10.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9. 

  11. 김윤정, 픽사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유머요인 분석: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0, pp.53-61. 

  12. 노인정, "중국 전지(剪?)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 1957-1966년대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영상애니메이션 석사학위논문(2014. 2), pp.04-59. 

  13. 변청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 전공 석사학위논문(2007. 8), pp.15-23. 

  14. 애홍연, "중국애니메이션과 전통문화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중국 그림 자극을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석사 학위논문(2010. 2), pp.07-13. 

  15. 우가,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사 연구 : 1950, 60년대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석사학위논문(2008. 8), pp.11-64. 

  16. 임유상, "3D애니메이션의 유머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논문(2006. 2), pp.07-23. 

  17. 임자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유형에 관한 연구 : 앙리 베르그송 (Henri Bergson)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 전공 석사학위논문(2007. 8), pp.04-13. 

  18. 조미라, 애니메이션의 희극성(喜劇性)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7, pp.103-113. 

  19. 탕인, "중국 경극(京劇) 요소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형상 연구 : 작품 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대학원: 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논문(2013. 8), pp.34-59. 

  20. (大?天宮, 1부 1961, 2부 1964). 

  21. (三?和?, 1981). 

  22. (喜羊羊?灰太狼之??奇遇?, 2014). 

  23. (熊出?之??熊兵,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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