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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유머요인 분석: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Humor Elements Analysis of Pixar Short Films Based on Henri Bergson's Theory of the Comic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9, 2010년, pp.51 - 64  

김윤정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디지털콘텐츠)

초록

2000년대에 들어 국내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높은 기대와 제작 활성화로 인해 기술 및 표현법에 있어서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재미가 없다는 이유로 국내 장 단편 애니메이션은 외국의 애니메이션에 비해 열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비교적 짧은 기간과 비용을 들여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은 학생들처럼 소규모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 접근이 훨씬 쉽다. 또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예처럼,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을 선행하여 아이디어와 기술적인 부분을 발전시켜 성공적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편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고 웃음을 유발할 수 있게 하는 요소를 앙리 베르그송의 형태, 움직임, 상황과 언어, 그리고 성격에 의한 희극성에 근거하여 픽사 단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무엇보다 큰 특징으로 드러난 것은 상황을 통하여 희극성을 최대로 끌어올린 예가 모든 경우에 해당되었다는 점이다. 캐릭터의 내면적인 요소를 드러낼 수 있는 형태에 의한 희극성은 캐릭터를 디자인 할 때부터 유념해두어야 하는 사항으로 드러났다. 언어로 인한 희극성은 짧은 시간에 벌어지는 사건이므로 대사를 대신하여 행동이나 움직임을 통해서 유머러스하게 펼쳐지고 있다. 성격에 의한 유머는 캐릭터의 성격이 명확해야 사건을 진행시킬 수 있으므로 캐릭터의 성격을 제작에 들어가기에 앞서 결정해두어야 한다. 살펴본 단편 애니메이션을 총체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재미와 웃음을 많이 유발하는 애니메이션일수록 다양한 유머유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 단편 애니메이션을 기획 제작함에 있어서 상업적 예술적으로 성공을 거둔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통해 유머와 재미라는 요소에 대한 충분한 선행분석과 적절한 적용이 이루어진다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관객들에게 엔터테인먼트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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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technological and representational achievements in domestic animation industry since the beginning of the 21th century due to the high expectation and boost in production, domestic long and short film animations have been less favored compared to foreign ani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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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엔터테인먼트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논문은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작품을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를 살펴보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또한 관객으로 하여금 큰 웃음을 유발하는 데에는 분석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만든 단편 작품들을 통해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에 있어 재미있고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찾아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단편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는 우선 단편 애니메이션의 성공이 후에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하는 연구이므로 장편 애니메이션의 후속으로 제작 되어 나온 단편 애니메이션은 제외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것이다.20)살아있는 신체가 기계장치의 이미지와 완전하게 서로에게 융화되어 있을수록 희극적 효과는 더욱 살아난다. 또는 그 반대로 기계적인 것이 신체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있을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 7) 영어의 fune 사전적으로 즐거움이나 웃음을 유발하는 말이나 행동, 또는 분위기로 정의된다.8) 재미는 웃음을 유발한다. 웃음은 편안한 심리상태, 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 나오는 즐겁고 기쁜 감정의 표출이고 웃음은 유머의 뿌리이면서 유머의 열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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