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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놀로지를 위한 사진 촬영 인터랙션 기반에서의 사용자 행태 모델 ; '포도씨'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User Behavior Model Based on Shooting Photograph Interaction for Funology ; Focused on 'PhoDoSee' Kiosk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643 - 667  

김한재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권지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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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카메라의 폭넓은 발달과 함께 다양한 매체에서 사진 촬영이 대중화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그리고 키오스크 같은 디지털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서는 하드웨어의 기술적인 요소에 감성적인 측면에서의 재미(Fun)를 더한 퍼놀로지(Funology)를 선호하는 현상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에서 인터랙션에 관한 사용자의 행동은 전통적인 기계와의 인터랙션 과정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라는 특정한 상황은 퍼놀로지 요소를 따라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디자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은 카메라 촬영을 포함한 키오스크와의 인터랙션 과정을 퍼놀로지 관점에서 분류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행동 모델을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에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사진 촬영에 따른 퍼놀로지 개념과 요소들을 연구하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둘째, 본 논문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포도씨' 키오스크를 분류한 퍼놀로지 요소에 기반하여 분석한다. 셋째, 분석한 퍼놀로지 관점에서 '포도씨' 키오스크와 인터랙션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인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에 따른 퍼소나 모델을 제작한다. 결론적으로 사진 촬영을 이용한 퍼놀로지 디자인의 효과와 그 한계점을 논하여 앞으로의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hooting photographs have become highly popular among general public and been used by various media such as digital camera, mobile, and kiosk. We could find that users prefer to Funology which is combined by fun and hardware technology on emotional point of view. Shooting photographs at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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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 영화관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 촬영 기반의 키오스크 ‘포도씨’ 를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을 관찰, 조사하여 행동유형을 분류하여 모델화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행동 모델을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에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관 프로모션을 위해 제작된 “포도씨” 키오스크의 주요 기능인 사진촬영에 관련된 인터랙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 또한 카메라로 촬영하는 과정뿐만이 아니라, 촬영한 결과에 대한 디지털 이미지와 편집과 보정과 같은 후 작업, 프린트나 인화와 같은 아날로그 결과물까지 촬영 행위에서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가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터랙션에서 사용자와 대상자가 가질 수 있는 재미에 해당하는 사고에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로 간주하도록 한다.
  •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의 유희적 감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즐거움(Enjoyment), 기쁨(Pleasure)와 같은 긍정적인 감성에 호소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이라는인터랙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감안하여 퍼놀로지 요소를 분류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위한 기반으로 삼도록 한다. 퍼놀로지 요소로는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 감각적 인식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 인터랙션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라는 측면에서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카메라 촬영에서의 인터랙션을 HCI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모델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 대중에게 확산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퍼놀로지를중심으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퍼소나 형태의 모델을 구축한다.

가설 설정

  • ‘촬영 유도형’은 일행과 함께하는 20대 커플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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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놀로지는 무엇인가? 퍼놀로지(Funology)는 재미(Fun)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합성어로 사용자와 특정 제품이나 기계와의 관계에서 발생되는재미와 즐거움, 유희적 경험을 의미한다.1) 가격이나 기능을 중시하던 이성적인 소비에서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재미를 추구하는 감성적인 소비로 변화하면서 현대의 거의 모든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HCI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과거의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는 제품이나 기계 중심에서의 작동과 제어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의 유희적 감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즐거움(Enjoyment), 기쁨(Pleasure)와 같은 긍정적인 감성에 호소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이라는인터랙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감안하여 퍼놀로지 요소를 분류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위한 기반으로 삼도록 한다.
사진은 어떠한 매체인가? 미디어는 최근 C세대(Generation C)와 같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사진이라는 콘텐츠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디지털적인 특징이 빠르게 적용되고 확산된 매체이다. 따라서 디지털 카메라, 키오스크,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카메라 촬영에 의한 사진 콘텐츠 제작과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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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성하중, "정보전달 키오스크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2. 정지홍,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태 분석 프레임워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3. 권지은.나건, 증강현실 옥외광고의 사용자 행동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3, 2, 7, 홍익대학교. p.263 

  4. 권지은.서지민, 사용자의 유희적 감성을 위한 공공 키오스크 디자인의 퍼놀로지(Funology) 요소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2010, 6, 9, 홍익대학교. p15. 

  5. 김태경, 류형곤, 김철수, 조현신,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재미(FUN) 요소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봄학술대회논문집, 2003, 5 pp72-73. 

  6. 박진희, 공공정보디자인의 표현요소로 퍼놀로지(funology) 연구-미디어 폴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2009, 5, 20, 홍익대학교. pp84-85. 

  7. 최은신.김현중, 엑스포 전시공간에서 유희의 표현 특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4 No.3, 2013, p 338. 

  8. Dan Saffer, Designing for Interaction: Creating Innovative Applications and Devices, Voice That Matter, 2009. 

  9. Mark. A. Blythe, K. Overbeeke, A.F. Monk, P.C. Wright, Funology: From Usability to Enjoyment(Human computer Interaction Seri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3, p21. 

  10. Philip N. Johnson-Laird. Mental Models. Harvard University Pres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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