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놀로지를 위한 사진 촬영 인터랙션 기반에서의 사용자 행태 모델 ; '포도씨'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User Behavior Model Based on Shooting Photograph Interaction for Funology ; Focused on 'PhoDoSee' Kiosk원문보기
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카메라의 폭넓은 발달과 함께 다양한 매체에서 사진 촬영이 대중화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그리고 키오스크 같은 디지털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서는 하드웨어의 기술적인 요소에 감성적인 측면에서의 재미(Fun)를 더한 퍼놀로지(Funology)를 선호하는 현상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에서 인터랙션에 관한 사용자의 행동은 전통적인 기계와의 인터랙션 과정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라는 특정한 상황은 퍼놀로지 요소를 따라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디자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은 카메라 촬영을 포함한 키오스크와의 인터랙션 과정을 퍼놀로지 관점에서 분류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행동 모델을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에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사진 촬영에 따른 퍼놀로지 개념과 요소들을 연구하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둘째, 본 논문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포도씨' 키오스크를 분류한 퍼놀로지 요소에 기반하여 분석한다. 셋째, 분석한 퍼놀로지 관점에서 '포도씨' 키오스크와 인터랙션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인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에 따른 퍼소나 모델을 제작한다. 결론적으로 사진 촬영을 이용한 퍼놀로지 디자인의 효과와 그 한계점을 논하여 앞으로의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카메라의 폭넓은 발달과 함께 다양한 매체에서 사진 촬영이 대중화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그리고 키오스크 같은 디지털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서는 하드웨어의 기술적인 요소에 감성적인 측면에서의 재미(Fun)를 더한 퍼놀로지(Funology)를 선호하는 현상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에서 인터랙션에 관한 사용자의 행동은 전통적인 기계와의 인터랙션 과정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라는 특정한 상황은 퍼놀로지 요소를 따라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디자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은 카메라 촬영을 포함한 키오스크와의 인터랙션 과정을 퍼놀로지 관점에서 분류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행동 모델을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에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사진 촬영에 따른 퍼놀로지 개념과 요소들을 연구하여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둘째, 본 논문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포도씨' 키오스크를 분류한 퍼놀로지 요소에 기반하여 분석한다. 셋째, 분석한 퍼놀로지 관점에서 '포도씨' 키오스크와 인터랙션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관찰하고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인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에 따른 퍼소나 모델을 제작한다. 결론적으로 사진 촬영을 이용한 퍼놀로지 디자인의 효과와 그 한계점을 논하여 앞으로의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Recently, shooting photographs have become highly popular among general public and been used by various media such as digital camera, mobile, and kiosk. We could find that users prefer to Funology which is combined by fun and hardware technology on emotional point of view. Shooting photographs attra...
Recently, shooting photographs have become highly popular among general public and been used by various media such as digital camera, mobile, and kiosk. We could find that users prefer to Funology which is combined by fun and hardware technology on emotional point of view. Shooting photographs attracts user participation and makes effect of design to expan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user actions in a electronic kiosk which includes digital photography function based on the perspective of Funology and to bulit user behaviors model. Therefore user group model will be defined, and then interaction design guidelines of shooting photographs will be proposed. For this research, first of all, the concepts of Funology and user interaction with taking photographs are classified to three types which is based on literature investigation. Secondly, "Phodosee" kiosk is examined with Funology design elements which have been categorized beforehand. Then user's behaviors which are shown their interaction with "Phodosee" kiosk are observed and analyzed using video ethnography based on Funology perspectives. Finally, four persona models are suggested based on user's behaviors as follows; 1) to avoid being taken photography, 2) to try to shoot photography, 3) to participate shooting photography and 4) to lead others to take photography. To summarize this study, effects and limitations of Funology design elements using digital photography are discussed and guideline is suggested to improve user experience design.
Recently, shooting photographs have become highly popular among general public and been used by various media such as digital camera, mobile, and kiosk. We could find that users prefer to Funology which is combined by fun and hardware technology on emotional point of view. Shooting photographs attracts user participation and makes effect of design to expan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user actions in a electronic kiosk which includes digital photography function based on the perspective of Funology and to bulit user behaviors model. Therefore user group model will be defined, and then interaction design guidelines of shooting photographs will be proposed. For this research, first of all, the concepts of Funology and user interaction with taking photographs are classified to three types which is based on literature investigation. Secondly, "Phodosee" kiosk is examined with Funology design elements which have been categorized beforehand. Then user's behaviors which are shown their interaction with "Phodosee" kiosk are observed and analyzed using video ethnography based on Funology perspectives. Finally, four persona models are suggested based on user's behaviors as follows; 1) to avoid being taken photography, 2) to try to shoot photography, 3) to participate shooting photography and 4) to lead others to take photography. To summarize this study, effects and limitations of Funology design elements using digital photography are discussed and guideline is suggested to improve user experien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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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국내 영화관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 촬영 기반의 키오스크 ‘포도씨’ 를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을 관찰, 조사하여 행동유형을 분류하여 모델화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행동 모델을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에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관 프로모션을 위해 제작된 “포도씨” 키오스크의 주요 기능인 사진촬영에 관련된 인터랙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또한 카메라로 촬영하는 과정뿐만이 아니라, 촬영한 결과에 대한 디지털 이미지와 편집과 보정과 같은 후 작업, 프린트나 인화와 같은 아날로그 결과물까지 촬영 행위에서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가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터랙션에서 사용자와 대상자가 가질 수 있는 재미에 해당하는 사고에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로 간주하도록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의 유희적 감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즐거움(Enjoyment), 기쁨(Pleasure)와 같은 긍정적인 감성에 호소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이라는인터랙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감안하여 퍼놀로지 요소를 분류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위한 기반으로 삼도록 한다. 퍼놀로지 요소로는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 감각적 인식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 인터랙션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라는 측면에서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카메라 촬영에서의 인터랙션을 HCI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모델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 대중에게 확산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퍼놀로지를중심으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퍼소나 형태의 모델을 구축한다.
가설 설정
‘촬영 유도형’은 일행과 함께하는 20대 커플로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포도씨’ 키오스크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분석을 위하여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이용한 관찰 방법을 선택하였다.
사용자가 공공장소에서 사진촬영에 대한 키오스크 기계에 대한 인지과정과 사진을 촬영, 편집, 출력하게 되는 콘텐츠 제작 과정이 있다. 2단계에서 분류한 7가지 행동유형을 이 사진 촬영 과정에 맵핑하여 나열하였다. 이 단계에서 촬영과정에서 중단하게 되는 정도에 따라서, 즉 인터랙션 과정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의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4) ‘포도씨’ 는 인터랙션을 전제로 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제공하며 처음 이용하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도록 컬러 유도성 아이콘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즉각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관찰하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간의 행동, 신념 및 선호를 상세하고 깊이 있게 관찰하고 조사하는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를 위해 비디오를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5) 촬영은 2014년 4월 28일부터 8월 2일까지 중 주중과 주말, 오전과 오후 등 다양한 시간대에서 각기 두시간정도 관찰을 하여 다양한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분석 방법은 첫째,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관찰한다.
아바타 체험과 같은 메뉴에서는 로봇 형상의 몸체에 사용자의 얼굴을 디스플레이 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재미를 유발하는 점에서 퍼놀로지의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다. 나만의 포스터나 즉석 무료인화 메뉴의 경우도 특별한 시나리오가 필요 없이 즉각적인 선택에 의한 촬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지나가는 행인을 사용자로 이끌 수 있는 간결하고 인상적인 콘텐츠로 구성을 하였다. 퍼놀로지의 측면에서 아바타 체험의 경우는 지나가는 행인들을 사용자로 이끄는 동기부여의 역할, 나만의 포스터나 즉석 무료인화의 경우는 사용자들에게는 재미를, 그리고 광고주들에게는 인화된 사진과 함께 출력이 되는 광고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광고지면 활용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었다.
분석 방법은 첫째,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관찰한다. 둘째, 사용자 행동 나열, 행동 분류, 그룹 분류의 3단계에 의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패턴화 한다. 셋째, 퍼소나를 통한 행태 모델을 구축하고 각각의 시나리오를 제작한다.
문헌조사와 직접 체험을 통하여 카메라 촬영에서의 퍼놀로지를 분류하고 장단점을 논한다. 둘째, 사용자 행동 모델을 만들기 위해 관찰, 분석, 분류의 단계를 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관 프로모션을 위해 제작된 “포도씨” 키오스크의 주요 기능인 사진촬영에 관련된 인터랙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첫째, 사진 촬영 인터랙션 과정에서 발생되는 퍼놀로지에 대한 요소와 특징을 살펴본다. 문헌조사와 직접 체험을 통하여 카메라 촬영에서의 퍼놀로지를 분류하고 장단점을 논한다. 둘째, 사용자 행동 모델을 만들기 위해 관찰, 분석, 분류의 단계를 행한다.
본 논문은 국내 영화관에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 촬영 기반의 키오스크 ‘포도씨’ 를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을 관찰, 조사하여 행동유형을 분류하여 모델화하였다.
5) 촬영은 2014년 4월 28일부터 8월 2일까지 중 주중과 주말, 오전과 오후 등 다양한 시간대에서 각기 두시간정도 관찰을 하여 다양한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분석 방법은 첫째,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통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고 관찰한다. 둘째, 사용자 행동 나열, 행동 분류, 그룹 분류의 3단계에 의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패턴화 한다.
사진을 촬영하는 행동을 그룹핑하여 퍼소나를 활용하여 행태 모델을 제작하였다. 퍼소나는 사진 촬영 과정에서 가장 적극적이면서 퍼놀로지 요소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촬영 유도형’에서부터 ‘촬영 참여형’, ‘촬영 시도형’, ‘촬영 기피형’으로 정립하였다.
사진촬영 과정을 기반으로 유사한 항목별로 묶어서 ‘보다’, ‘지나가다’, ‘일행을 유도하다’, ‘서다’, ‘키오스크를 조작하다’, ‘포즈를 취하다’, ‘사진 결과물을 획득하다’의 7가지로 와 같이 분류하였다.
둘째, 사용자 행동 나열, 행동 분류, 그룹 분류의 3단계에 의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패턴화 한다. 셋째, 퍼소나를 통한 행태 모델을 구축하고 각각의 시나리오를 제작한다.
4) ‘포도씨’ 는 인터랙션을 전제로 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제공하며 처음 이용하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도록 컬러 유도성 아이콘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즉각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액션이 필요한 아이콘은 칼라로 표현을 하였고, 선택 불가한 아이콘은 회색으로 표현이 되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를 따라갈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나만의 포스터’, ‘즉석 무료인화’, ‘아바타체험’ 의 메뉴들은 키넥트를 사용하여 즉석에서 사진을 촬영하여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자는 화면에 보이는 본인의 이미지를 따라 ‘포도씨’ 키오스크와 상호작용을 하며 조작을 하게 된다.
2단계에서 분류한 7가지 행동유형을 이 사진 촬영 과정에 맵핑하여 나열하였다. 이 단계에서 촬영과정에서 중단하게 되는 정도에 따라서, 즉 인터랙션 과정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의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포도씨' 는 2014년 서울 메가박스 센트럴시티점에 설치되어 영화관 프로모션을 위해 사진을 촬영하고 합성하거나 인화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스마트폰과의 연계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 키오스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카메라 촬영에서의 퍼놀로지 요소를 분석한다.
셋째, 촉각적 요소로는 촬영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터치스크린과의 접촉에서 나타난다. 직접 자신의 피부로 기계나 디스플레이 화면과 접촉하여 직관적이면서 손쉽게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어 공감각적 감성을 제공한다.
첫째, 사진 촬영 인터랙션 과정에서 발생되는 퍼놀로지에 대한 요소와 특징을 살펴본다. 문헌조사와 직접 체험을 통하여 카메라 촬영에서의 퍼놀로지를 분류하고 장단점을 논한다.
촬영한 비디오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여 행동 모형을 분류한다. 첫 번째 단계는 촬영한 비디오를 보고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무작위 순으로 나열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관 프로모션을 위해 제작된 “포도씨” 키오스크의 주요 기능인 사진촬영에 관련된 인터랙션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카메라 촬영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디오 에스노그라피(Video Ethnography)를 활용한 사용자 행동을 관찰하고 조사한다. 키오스크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분류한다.
키오스크의 사이즈는 일반인 신장과 비슷하여 마주보기에 이질감이 들지 않았고 큼직하게 배치된 아이콘은 사용자로 하여금 쉽게 조작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컬러는 기본적으로 신뢰를 주는 파란색 계열을 바탕으로 사용하였으며 메가박스의 메인칼라인 보라색 계열을 매치하여 설치공간과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밖에 긍정적인 색상인 노란색, 분홍색 등 다채롭고 친숙한 배색을 사용하였다.
카메라 촬영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디오 에스노그라피(Video Ethnography)를 활용한 사용자 행동을 관찰하고 조사한다. 키오스크와의 인터랙션에 따른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분류한다. 분류된 그룹을 퍼소나(Persona)로 모델 유형을 정의하고 각 행동 모델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본 연구는 카메라 촬영에서의 인터랙션을 HCI 관점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모델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 대중에게 확산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퍼놀로지를중심으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퍼소나 형태의 모델을 구축한다. 카메라 촬영을 이용한 인터랙션에서 사용자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와 의미에 따른 행동 모델은 앞으로 관련된 UX 디자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이라는인터랙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감안하여 퍼놀로지 요소를 분류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위한 기반으로 삼도록 한다. 퍼놀로지 요소로는 유희 자체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 감각적 인식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 인터랙션에 의한 퍼놀로지 요소라는 측면에서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에서 인터랙션이 이루어지는 사용자 행동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키오스크 형태의 ‘포도씨(PhoDoSee)’ 를 선정하였다.
아이콘 또한 선명하고 뚜렷이 보여 가시적 효과는 높았다. 사용된 서체는 명쾌한 정보전달을 위한 고딕체를 Normal과 Bold체를 혼용으로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퍼놀로지를 위한 사진촬영 인터랙션을 분석하기 위한 제품은 영화관 홍보를 위한 ‘포도씨’ 키오스크를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1) 가격이나 기능을 중시하던 이성적인 소비에서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재미를 추구하는 감성적인 소비로 변화하면서 현대의 거의 모든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의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는 제품이나 기계 중심에서의 작동과 제어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었다.
명도와 채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Bright톤과 그라데이션 사용으로 세련되지는 않지만, 대비가 강해 주목성은 높다. 아이콘 또한 선명하고 뚜렷이 보여 가시적 효과는 높았다. 사용된 서체는 명쾌한 정보전달을 위한 고딕체를 Normal과 Bold체를 혼용으로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첫째, 사용자의 행동을 촬영 기피형, 촬영 시도형, 촬영 참여형, 촬영 유도형인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퍼소나 모델을 제작하여 촬영 기피형과 촬영 시도형에 머물러있는 소극적인 사용자들을 촬영 참여형과 촬영 유도형으로 유도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였다.
촬영 시도형의 사용자 그룹에서는 거리낌 없이 다가가서 즉각 터치부터 시도하는 사용자가 있는 반면 조심스럽게 관찰하며 하나하나 시도를 해 보는 사용자 유형도 관찰되었다. 사용자의 기대에 부흥한 콘텐츠가 선택이 되면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몇 번의 터치로 원하는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을 시에는 바로 사용을 중단하는 경우 역시 많이 관찰 되었다.
나만의 포스터나 즉석 무료인화 메뉴의 경우도 특별한 시나리오가 필요 없이 즉각적인 선택에 의한 촬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지나가는 행인을 사용자로 이끌 수 있는 간결하고 인상적인 콘텐츠로 구성을 하였다. 퍼놀로지의 측면에서 아바타 체험의 경우는 지나가는 행인들을 사용자로 이끄는 동기부여의 역할, 나만의 포스터나 즉석 무료인화의 경우는 사용자들에게는 재미를, 그리고 광고주들에게는 인화된 사진과 함께 출력이 되는 광고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광고지면 활용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었다.
후속연구
특히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도록 스마트폰 등과의 연동이 더욱 용이하고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매체에 관한 사용자 행동 모델은 지속적으로 연구가 되어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분류된 그룹을 퍼소나(Persona)로 모델 유형을 정의하고 각 행동 모델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정립된 사용자 행동 모델을 활용하여 카메라 촬영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선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과 고려사항, 그리고 한계점을 논할 것이다.
특히, 카메라 촬영이 대중에게 확산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인 퍼놀로지를중심으로 사용자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퍼소나 형태의 모델을 구축한다. 카메라 촬영을 이용한 인터랙션에서 사용자를 위한 퍼놀로지 요소와 의미에 따른 행동 모델은 앞으로 관련된 UX 디자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다양하고 복합적 매체를 활용한 키오스크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도록 스마트폰 등과의 연동이 더욱 용이하고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매체에 관한 사용자 행동 모델은 지속적으로 연구가 되어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놀로지는 무엇인가?
퍼놀로지(Funology)는 재미(Fun)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합성어로 사용자와 특정 제품이나 기계와의 관계에서 발생되는재미와 즐거움, 유희적 경험을 의미한다.1) 가격이나 기능을 중시하던 이성적인 소비에서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재미를 추구하는 감성적인 소비로 변화하면서 현대의 거의 모든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HCI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과거의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는 제품이나 기계 중심에서의 작동과 제어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의 유희적 감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즐거움(Enjoyment), 기쁨(Pleasure)와 같은 긍정적인 감성에 호소하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촬영이라는인터랙션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감안하여 퍼놀로지 요소를 분류하여 사용자 행동 분석을 위한 기반으로 삼도록 한다.
사진은 어떠한 매체인가?
미디어는 최근 C세대(Generation C)와 같이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사진이라는 콘텐츠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디지털적인 특징이 빠르게 적용되고 확산된 매체이다. 따라서 디지털 카메라, 키오스크,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카메라 촬영에 의한 사진 콘텐츠 제작과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0)
성하중, "정보전달 키오스크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정지홍,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태 분석 프레임워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권지은.나건, 증강현실 옥외광고의 사용자 행동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3, 2, 7, 홍익대학교. p.263
권지은.서지민, 사용자의 유희적 감성을 위한 공공 키오스크 디자인의 퍼놀로지(Funology) 요소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2010, 6, 9, 홍익대학교. p15.
김태경, 류형곤, 김철수, 조현신,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재미(FUN) 요소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봄학술대회논문집, 2003, 5 pp7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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