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기 온도와 난방 출력의 철도차량 객실 온도에 대한 영향 연구
Study of the Effects of Ambient Temperature and Car Heater Power on the Train Cabin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9, 2014년, pp.5877 - 5884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기후변화와 기상이변 등으로 동절기에 더욱 가혹한 기상 조건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철도차량의 난방용량은 이렇게 극도로 추운 기후환경에서는 객실을 난방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이는 난방에 대한 승객의 민원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기 온도와 난방 출력이 객실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차량의 난방용량에 따른 운행 가능한 외기온도를 실험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실험방법으로는 우선 시험용 철도차량을 대형 기후환경 챔버에 넣고, 다양한 외기온도조건을 모사하였다. 난방 장치 출력의 영향은 난방 장치의 출력을 변화시키면서 객실의 온도를 측정하여 조사하였다. 외기온도가 $-10^{\circ}C$인 조건에서는 난방기의 출력을 최대로 한 경우에도 객실의 평균 온도는 $14.0^{\circ}C$에 불과하여, 동절기의 객실온도 최소 요구조건인 $18^{\circ}C$보다 훨씬 낮았으나, 외기 온도가 $0^{\circ}C$$10^{\circ}C$인 경우의 객실온도는 각각 $26.1^{\circ}C$$34.0^{\circ}C$였다. 내삽법으로 계산한 결과 객실 내부 온도를 $18^{\circ}C$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저 외기온도는 $-6.7^{\circ}C$임을 알 수 있었다. 객실 내부에서의 수직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 높을수록, 외기온도가 높을수록 커서 10 K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수평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나 외기온도에 무관하게 최대 2 K 이하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우수한 난방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직 온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bnormally cold weather has been reported more frequently in winter due to the climate change and abnormal weather changes. On the other hand, the heating capacity of a railcar may be not enough to warm the cabin under severe cold climatic conditions, which is one of the reasons for the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외기 기후환경 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철도차량 실대형 환경챔버를 이용하여 다양한 동절기 온도조건을 모사하고, 각 온도조건에서 시험차량의 난방장치 가동시 객실 내부의 온도변화 및 분포를 알아보았다. 외기온도와 난방장치 출력의 변화에 따른 객실 내부의 온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철도차량의 난방에 따른 각 차량의 운행이 가능한 외기온도를 실험적으로 도출함과 동시에 겨울철 승객의 열적 쾌적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외기 기후환경 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철도차량 실대형 환경챔버를 이용하여 다양한 동절기 온도조건을 모사하고, 각 온도조건에서 시험차량의 난방장치 가동시 객실 내부의 온도변화 및 분포를 알아보았다. 외기온도와 난방장치 출력의 변화에 따른 객실 내부의 온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철도차량의 난방에 따른 각 차량의 운행이 가능한 외기온도를 실험적으로 도출함과 동시에 겨울철 승객의 열적 쾌적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객실 내부의 평면 위치에 따른 수평적 온도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동일 높이에서 위치에 따른 온도를 모니터링 하여 보았다. Fig.
  • 본 연구에서는 -10 ℃, 0 ℃, +10 ℃의 다양한 외기 온도 조건에서 철도차량 객실의 난방장치를 가동할 때 난방장치의 출력에 따른 객실 내부 온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실험결과, 난방장치를 가동하기 시작한 처음에는 객실 내부 온도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점차 온도 상승추세가 감소하여 약 7시간 경과 이후에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객실내부의 온도는 수직 평면으로는 위와 아래의 온도 차이가 최대 10 K 이상으로 컸으나, 수평적 평면으로는 앞과 뒤의 온도 차이가 2 K 이내로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외기온도 조건에 따른 난방용량의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우수한 난방성능 확보를 위해서는 수직 온도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 요구되는 객실 평균온도와 온도 차이는 얼마인가? 이 때 객실 내부의 평균온도와 객실 내부의 온도 차이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평균온도는 동절기와 하절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8 ~ 24 °C를 요구하고 있으며, 온도 차이는 차량의 종류나 운행지역, 운행구간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3 ~ 6 K를 요구하고 있다[2-5]. 객실 평균온도와 온도 차이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지 못 할 경우 납품이 어려워지거나 지연되고, 이는 차량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직결되기 때문에 완성차 환경시험은 매우 중요하다.
철도 완성차의 열적 쾌적성 연구를 위해 우선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완성차의 열적 쾌적성 연구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외기온도가 객실 내부의 평균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며, 그 다음은 객실 내부에서의 온도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객차의 냉난방성능과 단열성능 및 기타 환기성능 등 차량의 열적 쾌적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6-9].
철도차량의 객실 난방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직 온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의 근거는 무엇인가? 7^{\circ}C$임을 알 수 있었다. 객실 내부에서의 수직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 높을수록, 외기온도가 높을수록 커서 10 K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수평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나 외기온도에 무관하게 최대 2 K 이하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우수한 난방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직 온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eoul Metro, "Analysis of Customers' Complaints Registered to Call-center of Seoul Metro", 2012. 

  2. Southern California Regional Rail Authority "Technical Specification Requirement, Contract No. EP142-06, Section 17 Testing and Analysis", Section 17.1-17.79, 2006. 

  3. Hyundai-Rotem Co., "Massachusetts Bay Transit Authority Bi-level Coach Climate Room Test Procedure", pp. 1-38, 2011. 

  4. Hyundai-Rotem Co., "Turkey Marmaray EMU (440) Climate Room Test Procedure", pp. 1-21, 2010. 

  5. Rotem-Hanwha Consortium, "Test Procedure of Performance Test of HVAC of Athens Metro", pp. 1-44, 2011. 

  6. D.-S. Park, J.-Y. Lee, W.-S. Jung, "Evaluation of Comfortableness in Railroad Electric Rolling Stock - Focused on Temperature and Humidity -", 2002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954-961, 2002. 

  7. D.-S. Park, S.-H. Bae, B.-C. Jung, J.-Y. Lee, "A Basic Study on Evaluation of Comfortableness in Electric Rolling 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6, pp. 41-48, 2003. 

  8. Y. Cho, Y.-K. Yoon, J.-S. Choi, D.-S. Park, W.-S. Jung, S.-B. Kwon, "Study on the Cooling Performance Testing of Newly Manufactured Car Using Real-Scale Climatic Chamber for Passenger Car", 2012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475-480, 2012. 

  9. Y. Cho, Y.-K. Yoon, J.-S. Choi, D.-S. Park, W.-S. Jung, S.-B. Kwon, "Study on the Effect of Ambient Temperature on Cabin Temperature Change during Car Heating Mode, 2012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469-474, 2012. 

  10.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in Coaches", 6th Ed., UIC Code 553, 2004. 

  11.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in Coaches - Standard Tests", 2nd Ed., UIC Code 553-1, 2005. 

  12.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Main Line Rolling Stock - Part 1: Comfort Parameters", BS EN 13129-1: 2002, 2002. 

  13.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Main Line Rolling Stock - Part 2: Type tests", BS EN 13129-2: 2004, 2004. 

  14.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Urban and Suburban Rolling Stock - Part 1: Comfort Parameters", BS EN 14750-1: 2006. 

  15.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Urban and Suburban Rolling Stock - Part 2: Type tests", BS EN 14750-2:2006. 2006. 

  16.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Driving Cabs - Part 1: Comfort Parameters", BS EN 14813-1: 2006+A1: 2010, 2010. 

  17.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Railway Applications-Air Conditioning for Urban and Suburban Rolling Stock- Part 2: Type Tests", BSEN14813-1:2006+A1:2010, 2010. 

  18. Y. Cho, Y.-K. Yoon, D.-S. Park, T.-W. Kim, S. B. Kwon, W.-S. Jung, H.-M. Kim, "Study on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of Cabin under Various Car Heating Modes", 201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 6, pp. 558-565, 2012. DOI: http://dx.doi.org/10.7782/JKSR.2012.15.6.55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