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분방정식 지도에 대한 소고
On a direction in the teaching of differential equa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3, 2014년, pp.339 - 352  

박제남 (인하대학교) ,  장동숙 (인하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미분방정식 지도를 위한 수학적 모델링을 소개한다. 2014년에 1개 출판사만으로 출간된 '고급수학 II'의 교과서는 이계미분방정식 y"+y=0의 풀이를 거듭제곱 급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고급수학 II 교과서는 기계적 시스템을 다루고 있지만 전기적 시스템은 다루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다루는 일 계미분방정식을 전기회로로 지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끝으로 미분방정식 지도와 관련된 용어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mathematical modellings in teaching and learning differential equations which were adopted by 2009 revised curriculum. The textbook of 'Advanced Mathematics II' published in 2014 with one publisher includes the content of the second order differential equation y"+y=0 by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illman et al.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은? ①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 단순구조화하여 해석한다. ②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수식, 변수, 함수 등 수학적 식으로 나타낸다. ③ 해를 수학적으로 구한다. ④ 구한 해를 해석한다. ⑤ 해의 유용성을 확인한다. ⑥ 기존의 사실과 비교하여 만족할 만한 해로 판단되면 이로부터 얻은 여러 정보를 정돈한다. ⑦ 기존의 사실과 비교하여 해의 신뢰에 문제가 있어 보다 정교한 해를 원할 경우가설을 다시 설정하여 과정을 밟아나간다.
수학적 모델링에서 상황의 이해는 무엇인가? 등 네 가지 형태의 미분방정식을 상황의 이해, 즉, 자연현상의 이해와 풀이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류희찬외, 2014). 상황의 이해는 수학적 모델링의 첫 단계이며 미분방정식 지도를 위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학습내용 성취 기준 중 첫 번째는? 미분방정식의 뜻을 알고, 간단한 미분방정식의 해를 구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곽성일.류상호.김대규.안중제.이옥수.김재혁.남경식.김익수 (2011a). 물리 I, 서울: 천재교육. 

  2. 곽성일.류상호.김대규.안중제.이옥수.김재혁.남경식.김익수 (2011b). 물리 II, 서울: 천재교육.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8). 

  4. 권오남 (2004). 미분방정식 교수-학습의 RME 이론 적용 및 효과 분석, 서울: 한국연구재단. 

  5. 류희찬.조완영.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손홍찬.신보미.조정묵.이병만.김용식.임미선.선미향.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김명수.정성윤 (2014). 고등학교 고급수학 II. 서울: 천재교과서. 

  6. 문교부 (1988).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문교부 고시 제88-7호. 

  7. 신항균.이광연.박세원.신범영.이계세.김정화.박문환.윤정호.박상의.서원호.전제동.이동흔 (2014). 고등학교 미적분 I, 서울: 지학사. 

  8. 양승갑.이성길.배종숙 (1995).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금성출판사. 

  9. 우정호.박교식.이종희.박경미.김남희.임재훈.권석일.남진영.김진환.강현영.이형주.박재희.전철.오혜미.김상철.설은선.황수영.김민경.최인선.고현주.이정연.최은자.김기연.윤혜미.천화정 (2014). 미적분 II, 서울: 두산동아. 

  10. 우정호.박교식.박경미.이경화.김남희.임재훈.최남광.송은영 (2009). 수학 II, 서울: 두산동아. 

  11.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박부성.최홍원.민진원.김호경 (2014). 미적분 II, 서울: 금성출판사. 

  12.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13. Ang, K. C. (2001). Teaching mathematical modeling in Singapore schools, The Mathematics Educator, 6(1), 62-74. 

  14. Ang, K. C. & Neo, K. S. (2005). Real-life application of a simple continum traffic flow model. Int. J.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6(8), 913-956. 

  15. Arzarello, F., Ferrara, F. & Robutti, O. (2012). Mathematical modelling with technology: the role of dynamic representation. Teaching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s, 31(1), 20-30. 

  16. Blanchard, P. (1994). Teaching differential equations with a dynamical systems viewpoint. College Math J. 25, 385-395. 

  17. Boyce, W. & DiPrima, R. (2010). Elementary differential equations and boundary value problems, 9th ed., New York: Wiley. 

  18. Brenner, J. L. (1988). An elementary approach to y" -y. Amer. Math. Monthly, 95, 344. 

  19. Charpin, J., O'Hara, S. & Mackey, S. (2013). Mathematical modeling at secondary school: the MACSI-Clongowes Wood College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4(8), 1175-1190. 

  20. Friedberg, S., Inse, A. & Spence. L. (2003). Linear algebra, 4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21. Hubbard, J. H. (1994). What it means to understand a differential equation. College Math. J. 25(5), 372-384. 

  22. Ju, M.-K. & Kwon, O. N. (2004). Analysis of students' use of metapher: The case of a RME-based differential equations course. J. Korea Soc. Math. Ed. Ser. D: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8(1), 19-30. 

  23. Kreyszig, E. (2011).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10th. ed., New York: Wiley. 

  24. Kwon, O. N. (2002). Conceptualizing the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pproach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D: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6(2), 159-170. 

  25. Kwon, O. N. (2003). Guided reinvention of Euler algorithm: An analysis of progressive mathematization in RME-based differential equations course. J .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3), 387-402. 

  26. Lomen, D. & Lovelock, D. (1999). Differential equations: graphics.model.data, New York: Wiley. 

  27. Rasmussen, C. L. (2001). New directions in differential equations a framework for interpreting students' understanding and difficulti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 55-87. 

  28. Roe, J. (1980). A characterization of the sine function. Math. Proc. Camb. Phil. Soc. 87, 69-73. 

  29. Schichl, H. (2004). Models and the history of modeling. Applied Optimization, 88, 25-36. 

  30. Stillman, G., Galbraith, P., Brown, J., & Edwards, I. (2007). A framework for success in implementing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In J. Watson & K. Beswick (Eds.), Proc. 30th Annual Conf.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s (MERGA) (Vol.2, pp.688-690). Adelaide: MERGA. 

  31. Warwick, J. (2007). Some reflections on the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ing. The Mathematics Educator, 17(1), 32-41. 

  32. Zill, D. & Wright, W. (2012).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5th ed., Boston: Jones & Bartlett Pub.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