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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4, 2014년, pp.9 - 14
이만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김택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강세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Self-piercing riveting(SPR) is a mechanical fastening technique which is put pressure on the rivet for joining the sheets. Unlike a spot welding, SPR joining does not make the harmful gas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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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피어싱 리베팅이 기존 리베팅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셀프 피어싱 리베팅(self-piercing riveting, SPR) 방법은 상판에 피 접합재료를 리벳으로 관통시켜, 하부에 설치된 금형다이로 리벳이 접합되어 금형다이의 형상에 의해 리벳이 벌어지면서 상판과 하판을 접합하는 방법으로 2개 이상의 판을 고정시키는 냉간 접합처리 기술이다. 기존의 리베팅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예비 홀을 가공 후 리벳을 고정시키는 공정이 없이 단일 공정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작업공정이 줄어들어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것과 자동화 생산이 용이하다는 것이다3). | |
셀프 피어싱 리베팅 방법은 무엇인가? | 셀프 피어싱 리베팅(self-piercing riveting, SPR) 방법은 상판에 피 접합재료를 리벳으로 관통시켜, 하부에 설치된 금형다이로 리벳이 접합되어 금형다이의 형상에 의해 리벳이 벌어지면서 상판과 하판을 접합하는 방법으로 2개 이상의 판을 고정시키는 냉간 접합처리 기술이다. 기존의 리베팅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은 예비 홀을 가공 후 리벳을 고정시키는 공정이 없이 단일 공정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이다. | |
SPR 접합부의 인장-전단 시험편을 이용한 접합강도는 무엇에 따라 변하는가? | SPR 접합부의 인장-전단 시험편을 이용한 접합강도는 판의 두께, 리벳의 직경, 다이 등의 치수와 실제 시험편 제작 시 펀치의 작용하중의 크기에 따라 변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 하판의 두께가 각각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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