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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9 no.3 = no.66, 2014년, pp.69 - 76
김성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관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e shock buffet on a transonic transport aircraft are negative factors that reduc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ircraft. The parametric studies were performed for position of nacelle/pylon to estimate the trend of flow mechanism under the wing that affects shock buffet. To generate external me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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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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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하부 유동의 가속화는 어떤 영향을 발생시키는가? | 나셀, 파일론, 날개에 의해 형성되는 수축-확산 노즐(Convergence-divergence nozzle) 형상 공간에서의 간섭현상(Interference effect)은 날개 하부 유동의 가속화를 유발한다. 이는 충격파를 발생시켜 항력의 증가를 가져오고, 심한 경우에는 강한 충격파에 의한 박리로 인해 천음속 버펫(Buffet)이 발생하게 된다[2].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유동 현상인 천음속 버펫은 충격파의 진동 및 박리 영역에서의 과도한 압력 섭동을 수반함에 따라 항공기의 비행 포위선도(Flight envelop)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
민항 제트 항공기의 엔진 위치가 날개 하부에 배치될 경우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주로 민항 제트 항공기의 엔진 위치는 날개 하부 또는 동체 후방에 배치된다. 날개 하부 엔진 배치는 동체 후방 엔진 배치에 비해 엔진의 정비, 날개 및 동체의 무게, 전체 항공기의 중량 배분에서 장점을 가진다. 또한 나셀의 흡입구가 동체와 날개에 의한 공기역학적 간섭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현대 민항 제트항공기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1]. | |
날개 하부 배치 엔진 항공기의 수축-확산 노즐 형상공간에서의 간섭현상은 무엇에 의해 형성되며 무엇을 유발하는가? | 그러나, 날개 하부에 위치한 엔진은 날개 하부 유동에 영향을 미쳐 공기역학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나셀, 파일론, 날개에 의해 형성되는 수축-확산 노즐(Convergence-divergence nozzle) 형상 공간에서의 간섭현상(Interference effect)은 날개 하부 유동의 가속화를 유발한다. 이는 충격파를 발생시켜 항력의 증가를 가져오고, 심한 경우에는 강한 충격파에 의한 박리로 인해 천음속 버펫(Buffet)이 발생하게 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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