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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4, 2014년, pp.3 - 10
이금진 (인천대 도시건축학부)
The opportunity, provided for a direction planning mixed-use facilities for secondary schoo, is the purpose of this paper. Mixed-use facilities are an important issue in school building as it seeks to revive the facilities for local residents in school zone. The latest works of mixed-use facil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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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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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복합화는 어떻게 시작했는가? |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부가 정보화교육, 열린교육 등의 새로운 학습형태에 부응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공간 마련과 학교시설을 도입하고자 1999년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할동을 담는 학교모델 개발, 학교시설의 지역사회센터 및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역할 수행, 교사 외부공간에 대한 학술자원으로서의 활용도 증진 등을 개념으로, 전국 11개 초등학교의 교육문화관,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다목적실 등을 복합화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1) 서울시 초중등학교 70곳 이상에서 신축과 증개축을 통해 복합화가 진행되고 있다. | |
학교시설 복합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부가 정보화교육, 열린교육 등의 새로운 학습형태에 부응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공간 마련과 학교시설을 도입하고자 1999년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할동을 담는 학교모델 개발, 학교시설의 지역사회센터 및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역할 수행, 교사 외부공간에 대한 학술자원으로서의 활용도 증진 등을 개념으로, 전국 11개 초등학교의 교육문화관,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다목적실 등을 복합화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1) 서울시 초중등학교 70곳 이상에서 신축과 증개축을 통해 복합화가 진행되고 있다. | |
학교시설 복합화의 측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학교시설 복합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의 긴밀하고 체계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복합화 방향으로는 토지의 합리적 이용을 위한 입지적 특성과 시설들의 기능적 복합화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
Ryu, Ho-Sup,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in Mixed-use Tendency for Educational Facilities, Review of the KIEF, 2000
Mun, Jong-Deok, A Study on the Local public facilities reorganization through the Mixed-use of Educational facilities, Kongju Univ. 2012
Soe, Cunng-Won, Methods for Mixed-use redevelop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KIEF, 1999
Shin, Byeong-Hun, A Guideline Proposal for the Complex of Community Facilities focused on School at New Town Planning, Proceeding of the UDIK,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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