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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복합화시설 계획방향 연구
A Direction of Planning Mixed-use Facilities of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4, 2014년, pp.3 - 10  

이금진 (인천대 도시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portunity, provided for a direction planning mixed-use facilities for secondary schoo, is the purpose of this paper. Mixed-use facilities are an important issue in school building as it seeks to revive the facilities for local residents in school zone. The latest works of mixed-use faciliti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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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복합화 운영체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뿐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한 학습과 커뮤니티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효율성, 편리성, 융통성, 기능성 등 교육시설 특성 및 경제성과 개방성 등 공공건축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지역주민과의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안을 모색한다.
  • 본 연구는 학교시설 복합화를 위한 시설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복합화된 운영체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뿐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한 학습과 커뮤니티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효율성, 편리성, 융통성, 기능성 등 교육시설 계획 특성 및 경제성과 개방성 등 공공건축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지역주민과의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축으로서의 학교시설의 역할과 복합화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학교시설 복합화를 시행한 사례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효과 및 복합화의 효율성을 분석한다. 최근 시 교육청 및 구청과의 협력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경계를 허물고 기존 학교교사부지에 복합화시설을 개관한 당곡중학교, 신반포중학교, 서일중학교, 언남고등학교의 복합화시설을 대상으로 원도심 학교들의 입지적 특성과 접근성, 개방성, 이용성 등 시설과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복합화시설의 계획방향을 제안한다.
  • 분석대상 중등학교들의 복합화시설은 교사동 본관에 수용하지 못했던 체육관과 학생식당 등 학생복지시설을 확충하고 동시에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및 복지시설을 포함하게 위해 계획되었다. 학교별 이용현황은 (표 2)와 같다.
  • 체육시설, 도서관, 보육지원센터 등을 영유아를 포함한 지역주민에게 개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였으며, 연령별 발달수준에 맞는 장난감을 대여할 수 있는 장난감도서관과 아이들이 책을 보거나 장난감 놀이를 하는 자유놀이실도 계획되었다. 자유놀이실은 거주지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주민시설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 언남고등학교는 7층의 복합시설에 학생과 주민시설들을 다양하게 수용하고자 하였다. 지하에는 수영장과 헬스장, 주차장 등 체육시설을 계획했으며, 도서관은 주민열람실과 학생자율학습실을 구분하여 주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했다. 상부 3개 층에는 컴퓨터실, 미술실, 다목적실, 어학실 등 주민과 학생들 모두에게 필요한 시설들이 계획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복합화 운영체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뿐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한 학습과 커뮤니티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효율성, 편리성, 융통성, 기능성 등 교육시설 특성 및 경제성과 개방성 등 공공건축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지역주민과의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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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 복합화는 어떻게 시작했는가?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부가 정보화교육, 열린교육 등의 새로운 학습형태에 부응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공간 마련과 학교시설을 도입하고자 1999년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할동을 담는 학교모델 개발, 학교시설의 지역사회센터 및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역할 수행, 교사 외부공간에 대한 학술자원으로서의 활용도 증진 등을 개념으로, 전국 11개 초등학교의 교육문화관,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다목적실 등을 복합화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1) 서울시 초중등학교 70곳 이상에서 신축과 증개축을 통해 복합화가 진행되고 있다.
학교시설 복합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부가 정보화교육, 열린교육 등의 새로운 학습형태에 부응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공간 마련과 학교시설을 도입하고자 1999년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작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할동을 담는 학교모델 개발, 학교시설의 지역사회센터 및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역할 수행, 교사 외부공간에 대한 학술자원으로서의 활용도 증진 등을 개념으로, 전국 11개 초등학교의 교육문화관,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다목적실 등을 복합화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1) 서울시 초중등학교 70곳 이상에서 신축과 증개축을 통해 복합화가 진행되고 있다.
학교시설 복합화의 측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교시설 복합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의 긴밀하고 체계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복합화 방향으로는 토지의 합리적 이용을 위한 입지적 특성과 시설들의 기능적 복합화 측면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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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yu, Ho-Sup,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in Mixed-use Tendency for Educational Facilities, Review of the KIEF, 2000 

  2. Mun, Jong-Deok, A Study on the Local public facilities reorganization through the Mixed-use of Educational facilities, Kongju Univ. 2012 

  3. Soe, Cunng-Won, Methods for Mixed-use redevelop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KIEF, 1999 

  4. Shin, Byeong-Hun, A Guideline Proposal for the Complex of Community Facilities focused on School at New Town Planning, Proceeding of the UDIK, 2008 

  5. Hwang, Sung-Hye, A Study on the Local Residents' Needs for Mixed-use School Facilities, Review of the KH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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