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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투자사업을 통한 학교시설복합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비영리 공공민간협력(n-BPPP)방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ixed-use Educational Facilities by Private Investment - focused on the Non Benefits Public-Private Partnerships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6, 2017년, pp.19 - 26  

박열 (Dept. of Architecture, Kwangwoon Univ.) ,  양관목 (Dept. of Architecture Design, Kyungdong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ment of BTL in Educational Facilities applying the concept of n-BPPP(non-Benefits Public-Private Partnerships). The research is based on four of ninety-nine completed projects of Mixed-use Educational Facilities since 2001. Ninety-nine projects are ana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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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근거하여 교육시설을 통한 지역커뮤니티활성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민간투자방식에 대한 대안을 예시하는 것으로서 향후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기반시설의 확충방안의 실행방안을 도출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문제에기반을 둔 지역사회공공시설로서의 교육시설 복합화의 현실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민간자본유치방식으로서 비영리공공민간협력방식(non-BPPP, non Benefits Public-PrivatePartnerships)을 통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민관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시설의 환경개선과 함께지역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가의 경제적 부담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측면에서 지역공공시설로서 교육시설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연구에 기여할 것이라 여겨진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시설복합화사업의 방식의 대안으로서 민관협력사업방식인 ‘비영리 공공민간협력방식(non-BPPP,non Benefits Public-Private Parterships)’에 대한 이해를 통한 현재의 학교시설복합화사업 내 민간투자사업방식인 BTL방식의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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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영리공공민간협력방식이란?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문제에기반을 둔 지역사회공공시설로서의 교육시설 복합화의 현실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민간자본유치방식으로서 비영리공공민간협력방식(non-BPPP, non Benefits Public-PrivatePartnerships)을 통한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민관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시설의 환경개선과 함께지역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가의 경제적 부담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측면에서 지역공공시설로서 교육시설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연구에 기여할 것이라 여겨진다.
마을결합형학교가 직면한 문제점은? 그러나 오늘날 저출산 고령화라는 한국 내 심각한 사회적문제는 국가 재정에 있어 사회복지비용의 과도한 지출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악순환은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존 학교시설복합화사업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시설들의 지속적 관리운영과 현재 교육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결합형학교사업의 지속성은 담보되기 어렵다.
민간투자사업의 구분은? 이러한 민간투자사업은 소유권, 운영권, 그리고 투자리스크 등 사업추진방식에 따라 BTO(Build-Transfer-Operate; 건설·양도 후 운영방식), BOT(Build-Operate-Transfer;건설·운영 후 양도방식), BOO(Build-Own-Operate; 건설·소유 운영방식), BLT(Build-Lease-Transfer; 건설·리스 후 양도방식), ROT(Rehabilitate-Operate-Transfer; 시설 정비후 운영권 위탁 방식), ROO(Rehabilitate-Own-Operate; 시설 정비 후 소유권 인정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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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e, Byeong-Kwan, A Proposal for Revitalizing Community School within BTL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3 (3), pp.99-103, 2006. 

  2. Hwang, Sung-Hye and Park, Soo-Been, A Study on the Complexes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Local Community Center, Proceedings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pp.338-343, 2009. 

  3. Kim, Seung-Jae, A Study on the Functional Mixed-use between School Buildings and Community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6 (1), pp.51-53, 2009. 

  4. Kimm, Woo-Young and Kim, Seung-Jae, Smart Community Facilities as Local Daily-life Based Infrastructur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3 (2), pp.56-59, 2017. 

  5. Kimm, Woo-Young and Seo, Boong-Kyo, Educational Environment Upgrade by Private Finance Initiativ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7 (12), pp.3-8, 2011. 

  6. Lee, Sang-Jun, et al., A Study on the School Network Plan for Use of School Facilities as Local Community Facilities: Focused on the Old Section of Seongnam City,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2 (5), pp.115-126, 2006. 

  7. Nam, Gung-Jin and Lee, Ssang-Ho, An Analysis on the Importance and Method of Mitigation about Main Risk Factors in Overseas PPP Busines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8 (10), pp.141-142, 2012. 

  8. Strauss, H. ed., Public and private financing of infrastructure; Evolution and economics of private infrastructure finance, EIB Papers,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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