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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미히코 마키(Fumihiko Maki)의 대학교육시설에서 근대성과 현대성의 해석에 관한 연구 - 세인트 루이스 워싱턴 대학의 스타인버그 홀과 켐퍼 아트 뮤지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Modernity & Contemporary in University Educational Projects of Fumihiko Maki - Focus on Steinberg Hall and Kemper Art Museum in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4, 2014년, pp.31 - 40  

임종엽 (인하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rn day architectural giant, Maki Fumihiko, has lived through both the early and the more recent modernism, Contemporary. In the 1950's he was faithful to the spirit that was founded on the early modernity, Metabolism. In his later years in the 2000's, his style can be distinguished into Ne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싱턴 대학이 미국의 대학 교육시설에서 근대성의 실험과 재구성의 대상이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전반적으로 철학과 의지가 강한 대학으로 근대 건축물들이 그 생명력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았다. 캠퍼스 내, 상당부분의 건축물이 해체 혹은 철거되는 과정을 여러 번 경험했으며, 부분적인 수정과정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3) 1960대에 헤르조그메룬의 스승인 스위스 건축가 돌프 슈네블리(Dolf Schnebli)가 디자인 한 건축물, 엘리옷 홀(Eliot Hall)이 2000년대 들어와서 완전히 철거되기도 하였다. 이는 워싱턴 대학이 미국의 대학 교육시설에서 근대성의 실험과 재구성의 대상이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기븐스 홀이 건설된 해는? 현재 건축학과의 건축물로 사용하고 있는 기븐스 홀은 1930년에 건설되었는데, 이 건축의 공간 및 외형에서 나타나는 양식적인 선택은 빅스바이 홀과 유사하게 신-고전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재료는 캠퍼스 내에 다른 건축물과 통일성을 유지하려 하였다. 당시의 건축계의 움직임은 부분적으로는 아방가르드의 흐름이나 합리주의 운동의 영향력이 있었으나 이 대학은 계몽주의와 이어지는 독일과 이탈리아를 바탕으로 한 신-고전주의의 흐름을 더 많이 선택하였다.
세인트 루이스 워싱턴 대학은 어떤 대학인가? 세인트 루이스 워싱턴 대학은 미국 중서부 대학 중에서 가장 정통성과 역사성을 중시하는 대학이다. 전반적으로 철학과 의지가 강한 대학으로 근대 건축물들이 그 생명력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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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lex Krieger, Botond Bognar Fumihiko Maki Buildings and Projects Paperback, 1997 

  2. Andrea P. Leers, Western Influence and Japanese Tradition in three recent works by Fumihiko Maki, p.46-48, Japan Architect, 1983.3 

  3. David Stewart, Mark Mulligan and Kenneth Frampton, Fumihiko Maki, 2009 

  4. Eric Mumford, Modern Architecture in St. Louis-Washington University and post War American Architecture 1948-1973, p.83-133,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Press, 2004 

  5. Frederick Mann, Architecture at the Exposition, p.91-103, The Buletine of Washington University, April 23, 1904 

  6. Fumihiko Maki, A Presence Called Architecture: Report from the Site, 1997 

  7. Fumihiko Maki, Nurturing Dreams: Collected Essays on Architecture and the City, The MIT Press, 2008 

  8. Fumihiko Maki, Investigations in Collective Form, p.1-23, special publication, The School of Architecture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Num. 2, 1964 

  9. Fumihiko Maki, Jerry Goldberg, Linkage in Collective Form, p.25-87, The School of Architecture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Num. 2, 1964 

  10. Heather Wilson, Architecture as Human Experience, p.78-80, Architectural Record, 1976.8 

  11. Hilltop Campus Historic District, 1984. p.1-9, Washington University St. Louis, Public Relations Office, 1984 

  12. Hiroyuki Suzuki, Context and Manner in the works of Fumihiko Maki, p.64-83, Japan Architect, 1979.5 

  13. Hisao Koyama, Fumihiko Maki and Cultural Inclusiveness, p.40-42, Japan Architect, 1979.5 

  14. Hwang Sung Joo, A study on the hospitality and materialization of contextuality in Fumihiko Maki's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9 

  15. Jennifer Taylor & James Conner, The architecture of Fumihiko Maki, Birkhauser, 2005 

  16. Kim Sung Jung, Urban Architectural theory in 1960's by Tanke Kenzo and Fumihiko Maki, Journal of AIK, 2004 

  17. Kwak Ki Pyo, Fumihiko Maki analysis and critic on the Fumihiko Maki' Architectural Project, Kyung-Hee University, 1988.2 

  18. Pastor, John Day. Laying of the Corner-Stone of Busch Hall, library document. p.6-14. 1900 

  19. Serge Salat & Francoise Labbe, Fumihiko Maki: an aesthetic of fragmentation, Rizzoli, 1988 

  20. Ulrike Jehle-Schulte Strathaus, Fumihiko Maki-Novartis Campus Squar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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