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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시설학회 제9회 교육시설 디자인 공모전 심사평 총평
The Whole Process of the 9rd Architecture Competition of Educationa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6 no.1, 2019년, pp.7 - 10  

임종엽 (인하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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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공간이 지역성의 회복을 위해 취하여야 할 자세를 두고 질문한 것이다. 커뮤니티와 소통을 위한 건축적 방식에서 ‘사이’라는 물리적, 시간적, 공간적 제시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풀어가고 있는 대안이다.
  • 전략적인 방식에서도 교실공간의 해체는 커뮤니티 공간의 활성화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운동장의 활용성에 대하여서도 이용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며 단일한 하나의 운동장에서 동시간대에 다양한 활동을 유발시키는 공간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이와같은 공간의 분절들은 함께하는 도서관등으로 접근성과 이용률 모두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는 대안이었다.
  • 먼저 “아이를 키우는 잔다리 마을학교”는 최우수상에 못지않은 작품으로, 현재 교육공간의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학생 수의 감소와 기존 학습공간이 과도하게 전체주의적 성격의 공간으로 이루어져있어 객관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하드웨어를 수정하고자하였으며 넓은 운동장의 운영과 성격에 대하여서도 새롭게 질문하고 있는 수작이다. 대상지인 홍대 앞은 더구나 높은 지가로 그 밀도로 인한 공동체의 소통성과 운영에서의 효율성이 문제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 농과대학의 특성상 대상지의 영역은 매우 크고 넓기에 이런 시설이 방치되어있음은 지역의 커뮤니티에도 부정적으로 작용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문제점이 비교적 명료하고 이에 대한 제시로 12가지의 도시구성요소를 프로그램 요소로 전환하며 기존공간의 재구성을 시도한 것이다. 자연과 연계된 물리적인 요소들로 각각의 것은 상위레벨로 상승시키며 새로운 동선을 만들고 교육 상업 문화의 요소들은 하위 레벨에 두면서 분리된 동선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화 시키려는 공간적 장치였다.
  • 심사의 관점은 주제에 대한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이고 완성도 있는 대안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기초적으로는 교육공간의 원칙과 기능성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전제 되어야하고,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현실성을 바탕으로 대안의 적용 및 운영 가능성의 측면에서도 평가의 기준이 설정되었다. 또한 제출물에서 전달력을 바탕으로 패널의 구성력과 가독력, 표현력에 대해 심사위원 공통의 관점이 평가의 기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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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30 learning in 2000 school 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2030 learning in 2000 school로 기존 학교 공간을 이용하여 미래 교육에 맞는 환경으로 탈바꿈하기. 기존 학교공간의 계획적 특성과 교육연계성을 이해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이용하여 미래형 교육에 걸맞은 환경 제안과 둘째는 temporary school로는 내진구조보강, 공간확장, 공간기능전환 등 학교시설의 부분 혹은 전체 리모델링 공사기간 동안 질적인 교육의 지속성을 위한 건축적인 방안제시. 학교부지 내 컨테이너 공간 사용에서부터 지역사회의 자투리 공간 활용까지, 공간과 제도의 복합적인 제안을.
본 대회의 심사의 관점이 무엇인가요? 심사의 관점은 주제에 대한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이고 완성도 있는 대안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기초적으로는 교육공간의 원칙과 기능성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전제 되어야하고,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현실성을 바탕으로 대안의 적용 및 운영 가능성의 측면에서도 평가의 기준이 설정되었다. 또한 제출물에서 전달력을 바탕으로 패널의 구성력과 가독력, 표현력에 대해 심사위원 공통의 관점이 평가의 기초가 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잔다리 마을학교 작품이 우수상을 수상한 이유는? 식당 역시 지역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한 공간을 전환 제시되면서 지역성이기도한 홍대 앞의 문화적 요소와의 연계 그리고 또 다른 문화 플랫폼으로의 가능성을 제시해준 대안이다. 현황에 대한 해석 측면에서도 성실하게 대지 분석이 이루어져있어 도로의 폭과 레벨의 특성 등 모든 부분에서 성실하고 충실한 대안이었으며 표현력에서도 단정하고 순수한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수작이었으며 시퀀스 컷부터 세부적인 표현에서 정성을 들인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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