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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구조물 적용을 위한 광촉매 콘크리트의 질소산화물(NOx) 제거효율 평가
Evaluation of NOx Removal Efficiency of Photocatalytic Concrete for Road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49 - 58  

김영규 (강릉원주대학교 방재연구소) ,  홍성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경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areas of high traffic volume, such as expressway across large cities, the amount of nitrogen oxides (NOx) emitted into the atmosphere as air pollution can be significant since NOx gases are the major cause of smog and acid rain. Recently, the importance of NOx removal has arisen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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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 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소재와 실리케이트계 표면침투제를 혼합하여 굳은 콘크리트 표면에 살포할 경우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환경하중저항성 평가, 경제성 분석 및 현장 시험시공을 통한 NOx 제거효율을 평가하여 광촉매 콘크리트의 최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와 같은 기초연구에서는 TiO2 적용방법에 따른 티타늄 검출특성만을 확인한 것으로 다양한 적용방법에 따른 NOx 제거효율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도로구조물의 적용이 가능한 TiO2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및 NOx 제거효율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로구조물에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광촉매 콘크리트의 도로구조물 적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재료적 특성 및 NOx 제거효율을 분석하였으며, TiO2 소재와 실리케이트계 표면침투제를 혼합하여 굳은 콘크리트 표면에 살포할 경우 효율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환경하중저항성 평가, 경제성 분석 및 현장 시험시공을 통한 NOx 제거효율을 평가하여 광촉매 콘크리트의 최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치환 배합 및 표면침투에 따른 광촉매 콘크리트의 NOx 제거 효율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 도로구조물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치환 배합 및 표면침투에 따른 광촉매 콘크리트의 NOx 제거 효율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 도로구조물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33mm를 나타내어 콘크리트 도로구조물에 적용 시 마모에 의한 장기공용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표면에 많은 양의 TiO2가 존재하여 대기에 충분히 접촉할 수 있기에 광촉매 반응에 따른 NOx 제거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홍성재 등(2013)의 연구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대기오염물질제거를 위한 TiO2 치환배합 및 표면침투에 따른 TiO2 콘크리트의 NOx 제거효율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광촉매 콘크리트 도로구조물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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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의 원리는 무엇인가?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 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하면?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 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일부 유럽국가 및 일본에서는 대기오염물질 제거를 위하여 도로구조물에 광촉매 소재를 적용하고 있으며, 시멘트의 일부를 치환하여 배합하는 방식으로 블록포장을 건설하고 있다.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은? NOx에 의한 대기오염을 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TiO2의 광촉매 작용을 이용한 NOx의 정화 및 무해화를 들 수 있으며, 광촉매가 태양에너지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 유기염소 화합물 등에 의한 대기의 오염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도로구조물에 도입할 경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직접적으로 흡착/제거하여 대기오염방지에 상당히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도로구조물의 경우 비표면적이 매우 넓으므로 광촉매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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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eldens A., 2006, An environmental friendly solution for air purification and self-cleaning effect : the application of TiO2 as photocatalyst in concrete, Proceedings of Transport Research Arena Europe-TRA, Gooteborg, Sweden. 

  2. Hong, S. J., and Lee, S. W., 2013, An Experimental Study for the Construction of Photocatalytic Method Concrete Road 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5, No. 6 pp. 1-9. 

  3. ISO 22197-1, 2007, Test method for air-purification performance of semiconducting photocatalytic materials-Part 1: Removal of nitric oxide, International Standard. 

  4. Italcementi Group, 2007, http://www.italcementigroup.com/NR/rdonlyres/B5F973F4-8D01-4796-ACEC-1A960C71092E/0/QA_UK.pdf. 

  5. Kim H. J., 2000, Development of Materials to remove Nitrogen Compounds (NOx) of Cement, Conference of Cement Association, 153, pp. 50-54. 

  6. Lee H. S., 2005, The Environmental Problem and Environmental Friendly Method Involving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7, No. 4, pp. 8-10. 

  7.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07,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Ministry of Environment. 

  8. M.M. Ballari, M. Hunger, G. Husken, H.J.H. Brouwers, 2010, NOx photocatalytic degradation employing concrete pavement containing titanium dioxide,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95 (2010) 245-254. 

  9. Oh, H. M., 2004, An Assessment of Concrete Durability Using Inoragnic and Organic/Inorganic Surface Penetration Agents, Doctoral Dissertation, Sangj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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