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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67 - 72
김장락 ((주)로드텍) , 이상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센터)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PURPOSES : This study focuses on conducting pavement rehabilitation for more deteriorated roads given a limited government budget. METHODS : Therefore, we apply a optimization programming model of the permutation algorithm used for rehabilitating more deteriorated pavement areas, which is subje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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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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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는? | 따라서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위해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1) 표면균열, 소성변형, 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를 조사하고 이들 파손에 대해 공용성 모형 (Performance Model) 개발을 위해 조사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2) 기존 서울시 포장 평가지수인 SPI (Seoul Pavement Index)를 이용하였으며;3)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많은 면적을 유지보수할수 있는 순열알고리즘을 이용한 사례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 |
포장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있는 이유는? | 지자체 도로, 일반국도, 고속도로의 포장을 합리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해 많은 기관에서 포장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자산관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보다더 적극적으로 도로기반시설을 잘 관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국내에서도 찾을 수 있다(도명식 외, 2013). | |
포장평가지수란? | 46으로 증가하였으며 도로 등급별 평균은 버스중앙차로를 제외하면 모두 증가하였다. 포장평가지수는 균열율, 소성변형, 종단평탄성의 세가지 결함의 양에 따라 표현되는 지수(Index)이다보니세 가지 결함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므로 도로등급별 포장평가지수의 증감은 일정하게 산출되는 것이 아니므로 개선된 수식은 균열량과 평탄성이 낮고 소성 변형이 많이 발생한 버스중앙차로에 가장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후 최종적으로 버스중앙차로는 분리하여 모델링 및 공용성 평가가 요구되고 좀 더 자료가 확보가 된 후에 접근하고 해석해야 됨에 따라 여기서는 다루지 않기로 했다. |
Lee, Sangyum, Mun, Sungho, and Moon, Hyungchul, 2013. Determination of Pavement Rehabilitation Activities through a Permutation Algorithm,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2013, DOI: http://dx.doi.org/10.1155/2013/252808.
Mun, Sungho and Geem, Zong-Woo, 2009a. Determination of Viscoelastic and Damage Properties of Hot Mix Asphalt Concrete Using a Harmony Search Algorithm, Mechanics of Materials, Vol. 41, No. 3, pp. 339-353.
Mun, Sungho and Geem, Zong-Woo, 2009b. Determination of Individual Sound Power Levels of Noise Sources Using a Harmony Search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9, No. 2, pp. 36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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