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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열알고리즘을 이용한 도로포장의 유지보수
Pavement Maintenance System Through using the Permutation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67 - 72  

김장락 ((주)로드텍) ,  이상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센터)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focuses on conducting pavement rehabilitation for more deteriorated roads given a limited government budget. METHODS : Therefore, we apply a optimization programming model of the permutation algorithm used for rehabilitating more deteriorated pavement areas, which is subjected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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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자산관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보다 더 적극적으로 도로기반시설을 잘 관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국내에서도 찾을 수 있다(도명식 외, 2013).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순열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한다. 순열알고리즘(Permutation Algorithm, PA)을 통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개선된 기법을 본 논문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순열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한다. 순열알고리즘(Permutation Algorithm, PA)을 통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개선된 기법을 본 논문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 유지보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포장상태평가 및 보수 공법결정의 근거에 따라 우선순위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평가절차를 검토하고 주어진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는데 있다.
  • 순열알고리즘(Permutation Algorithm, PA)을 통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개선된 기법을 본 논문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 유지보수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포장상태평가 및 보수 공법결정의 근거에 따라 우선순위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평가절차를 검토하고 주어진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는데 있다. 따라서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위해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Eq. (3)의 주어진 예산인 LBudget에 근거하여 최대의 면적을 유지 및 보수하는 목적함수이다. 여기서 AREAT는 보수구간의 총면적을 말하고 AREAi는 각각의 구간에서의 보수면적을 말한다.
  • 순열알고리즘을 응용한 예제를 위해 주간선도로에 대한 유지보수를 위해 주어진 예산인 65억 원의 비용으로 보다 많은 면적을 보수하는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 유지보수비용은 균열율, 소성변형, IRI의 정도에 따라 달리 면적당 비용을 규정하였으며 Eq.
  • 본 논문에서 순열알고리즘(Permutation Algorithm, PA)을 통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를 하는데 있어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유지보수가 요구되는 SPI 지수가 6 이하인 지역에 대해 보다 넓은 면적을 보수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으며 SPI 지수를 개선하기 위해 2006년에서 2012년까지 조사한 자료에 근거해서 균열율, 소성변형, IRI에 대해 공용성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서울시 도로사용기간에 따른 파손을 예측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 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운 서울시 SPI 지수를 보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순열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 WFS 방법에서 구해진 보수면적 보다 더 많은 구간을 보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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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는? 따라서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위해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1) 표면균열, 소성변형, 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를 조사하고 이들 파손에 대해 공용성 모형 (Performance Model) 개발을 위해 조사데이터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2) 기존 서울시 포장 평가지수인 SPI (Seoul Pavement Index)를 이용하였으며;3)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많은 면적을 유지보수할수 있는 순열알고리즘을 이용한 사례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포장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있는 이유는? 지자체 도로, 일반국도, 고속도로의 포장을 합리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해 많은 기관에서 포장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자산관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보다더 적극적으로 도로기반시설을 잘 관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국내에서도 찾을 수 있다(도명식 외, 2013).
포장평가지수란? 46으로 증가하였으며 도로 등급별 평균은 버스중앙차로를 제외하면 모두 증가하였다. 포장평가지수는 균열율, 소성변형, 종단평탄성의 세가지 결함의 양에 따라 표현되는 지수(Index)이다보니세 가지 결함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므로 도로등급별 포장평가지수의 증감은 일정하게 산출되는 것이 아니므로 개선된 수식은 균열량과 평탄성이 낮고 소성 변형이 많이 발생한 버스중앙차로에 가장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추후 최종적으로 버스중앙차로는 분리하여 모델링 및 공용성 평가가 요구되고 좀 더 자료가 확보가 된 후에 접근하고 해석해야 됨에 따라 여기서는 다루지 않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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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o, Myungsik, Kwon, Soo-Ahn, and Choi, Seunghyun, 2013. Methodology for Benefit Evaluation according to Maintenance Method and Timing of National Highway Pavement S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5. pp. 91-99. 

  2. Lee, Sangyum, Mun, Sungho, and Moon, Hyungchul, 2013. Determination of Pavement Rehabilitation Activities through a Permutation Algorithm,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2013, DOI: http://dx.doi.org/10.1155/2013/252808. 

  3. Mun, Sungho and Geem, Zong-Woo, 2009a. Determination of Viscoelastic and Damage Properties of Hot Mix Asphalt Concrete Using a Harmony Search Algorithm, Mechanics of Materials, Vol. 41, No. 3, pp. 339-353. 

  4. Mun, Sungho and Geem, Zong-Woo, 2009b. Determination of Individual Sound Power Levels of Noise Sources Using a Harmony Search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9, No. 2, pp. 36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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