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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중서부 지역(운남성) 대학생들의 소비자 행동연구(제 2보):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세분시장의 소비자특성
A Study of College students's Consumer Behavior of the Midwest(Yunnam) in China(Part II): The Consumer's Traits of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Apparel Benefi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4, 2014년, pp.97 - 113  

이옥희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onsumer's traits of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apparel benefits. The subjects were 302 college students living in Yunnam, China. The mean, ANOVA, factor analysis, Duncan test, and K-means cluster analysis were used for statisticals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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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에서는 중국 대학생들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라 의 요인분석에 사용한 물질주의가치관과 상징적 소비, 의복구매행동 등의 차이를 분석하여 추구혜택집단에 따른 세분시장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에서는 중국 소비문화의 일반적 특성과 중국 정부의 집중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서부지역 운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물질주의, 상징적 소비, 상표충성 등의 세분시장의 특성과 의복구매 행동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복추구혜택 집단을 구분하고 의복추구혜택 집단에 따른 소비자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여 중국 의류시장의 세분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집단별로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국내 의류업계의 중국의류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기 위하여 302명의 대학생들로부터 설문을 조사하였다.
  • 의복추구혜택과 관련 소비자 특성으로 물질주의와, 상징적 소비, 상표충성도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토대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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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2001년 WTO 가입으로 경제성장률이 어떻게 바뀌었는가? 중국은 56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13.5억 인구와 남한의 97배 면적(세계 4위)을 가진 거대한 나라로, 2001년 WTO 가입과 동시에 시장경제체제와 개방형 경제시스템의 도입과 무역자유화 정책으로 외국인 투자가 급증과 교역량의 증가로 교역규모 세계 6위에서 2위로 급성장하면서 연평균 10%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세계경기의 침체 가운데 중국경제도 다소 둔화되어 2013년 7.
중국인들은 어떤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가? 현실적, 실용주의적 성향과 전통적으로 체면과 관계를 주시하는 성향이 있고 만만디(慢慢的)의 느긋함이 일반적이지만 반드시 필요할 때는 한국인들보다 '빨리빨리'의 철저한 프로비즈니스적인 태도를 가진다. 중국인들은 짝수를 좋아하며 발음이 발(發, 發財: 돈을 많이 번다는 의미에서 기인)자와 유사한 8이라는 숫자를 선호하며 선물포장은 길하다는 붉은색이나 숭고함을 나타내는 황색 사용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The temperament according to region of Chinese", 2005). 즉, 중국인들은 자존심이 매우 강한 편이며 무엇보다 체면과 명분을 중시하면서도 매우 실리적임을 알 수 있다.
중국소비자의 소비관념이 경제성장과 함께 바뀌면서 사치품 소비량은 어떻게 변했는가? 경제성장과 소득증대에 힘입어 부유층과 중산층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소비자의 소비관념은 양보다 질을 중시하고, 서구의 현대적 소비방식과 사고방식에 익숙한 중국의 신세대들이 성장하면서 필요성 보다는 소유와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기능적인 욕구보다 상징적인 가치추구하며 사회적 신분을 위한 과시적 소비성향이 증가하고 자기만족을 위한 명품구매가 늘면서 2011년 중국사치품시장 소비규모총액이 107억 달러로 세계 사치품시장규모의 1/4을 차지하였다(Jeong, 2012). 중국은 여러 민족과 성과 자치구의 구성상 다양한 계층으로 세분화되어 있고, 중국시장은 과거 도시위주의 단일시장에서 소득계층별, 연령별, 성별, 유통수단별로 세분화됨에 따라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입할 때 소비계층의 분화와 소비제품의 문화적 요소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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