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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부품품질 향상을 위한 품질보증시스템 개선방안
Enhancement of Quality Assurance System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Suppliers' Produc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3, 2014년, pp.351 - 362  

한성재 (LG이노텍 광학솔루션 사업부) ,  함동한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requisite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a product is to enhance the quality of its parts supplied from outsourced enterprises. An enterprise certified by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is expected to develop their effective quality assurance system and maintain it through continuous contro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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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중소 공급자의 품질보증시스템을 개선하여 부품품질을 향상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공급자 품질보증 시스템 평가 도구를 신규 개발하여 국내 부품소재기업 L사의 협력업체 10개 기업을 대상으로 품질보증시스템 평가를 진행하였고 4개의 개선과제를 도출해 각 과제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인프라 및 인적자원의 한계에 의해 품질보증시스템을 대기업 수준으로 운영할 수 없다는 현실을 감안해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중소기업에서 별도의 투자 없이 품질담당자가 즉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미인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기에 이러한 기업에서 본 연구 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것으로 판단된다.
  •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본 연구에서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중소 기업의 인증 효과가 공급자 부품품질 개선과 연결 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품질보증시스 템으로 내재화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의 품질보증시스템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고, 10개의 중소기업을 평가하여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출하검사는 완성품을 고객에게 출하하기 전에 품질부서 에서 출하 가능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된다. 출하검사 에서 불량이 검출되면 해당 로트는 출하를 중지하고 다시 제조부서로 돌려보내 불량개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지만 검출된 불량품을 제거만 하고 고객에게 출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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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고객품질정보수집에 적극적이어야 하고 수집된 정보를 품질개선 및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연결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품질정보는 품질의 지속적 개선과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보로 기업 존재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고객이 원하는 품질을 만족시킬 수 없고 만족도가 낮아 고객이 떠나간다면 기업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은 고객품질정보수집에 적극적이어야 하고 수집된 정보를 품질개선 및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연결 시켜야 한다[7].
4M 변경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4M 변경은 Man(사람), Machine(기계), Material(재료), Method(방법)의 변경을 의미하며, 설계 변경은 부품 사양, 디자인 등의 변경을 의미 한다.
설계 변경은 어떠한 변경을 의미하는가? 4M 변경은 Man(사람), Machine(기계), Material(재료), Method(방법)의 변경을 의미하며, 설계 변경은 부품 사양, 디자인 등의 변경을 의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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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skey, J.M. and Dale, B.G, (1994). "From ISO 9000 Series Registration to Total Quality Management: An Examination.", Quality Management Journal, 1(4): 67-76. 

  2. Banks, J. (1992). The Essence of Total Quality Management. New Jersey: Prentice-Hall. 

  3. Beaumont, Leland R. (2002). ISO 9001, the Standard Interpretation: The International Standard for Quality Management Systems. New Jersey: ISO Easy. 

  4. Carlsson, M.H. (1993). "Consistency in Quality-A Baseline for Achieving Total Quality Management.", Quality and Reliability Engineering International, 9(3): 217-225. 

  5. Carr, S., Mak, Y.T., and Needham J.E. (1996). "Differences in Strategy,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Reporting Systems between ISO Accredited and Non-ISO Accredited Companies.",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8(4): 383-403. 

  6. Goh, Hyun-Woo and Chung, Young-Bae. (2007). "The Effect of ISO 9001:2000 Quality Management System's Requir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30(3):135-149. 

  7. Kim, Tae-Woong. (2011). Understanding of Quality Management., Seoul:Shinyoungsa. 

  8. Koo, Ja-Hwang and Hwang, Byung-Ho. (2011). ISO 9001:2008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Soul:KJ Media. 

  9. Lee, Sun-Ryong. (2012). Modern Quality Management, Paju:Bobmunsa. 

  10. Leonard, F.S and Sasser. W.E. (1982). "The Incline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60(5): 163-171. 

  11. LG Innotek. (2014). Supplier Quality Improvement Plan, Internal Report, January. 

  12. Lloyd's Register of Shipping Lloyd's Register Quality Assurance. (1996). Fitter Finance: The Effects of ISO 9000 on Business Performance. London: Lloyd's Register of Shipping. 

  13. Sun, H. (1999). "Diffusion and Contribution of Total Quality Management: An Empirical Study in Norway.", Total Quality Management, 10(6): 901-914. 

  14. Terziovski, M., Samson, D., and Dow D. (1997). "The Business Value of Quality Management Systems Certification: Evidence from Australia and New Zealand.",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5(1):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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