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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차이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자 성향
Smartphone Us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Differences between Operating System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93 - 99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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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성향을 두 가지 관점(구매성향과 이용성향)에서 탐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구매 성향에 대한 연구결과, 두 운영체제 사용자에 따라 스마트폰 선택의 우선순위와 성별 비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교체주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성향에 대한 연구결과, 두 운영체제 사용자에 따라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가입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갯수, 월평균 요금, 그리고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두 운영체제 간 인터넷 사용시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영체제 개발자, 스마트폰 제조기업,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유의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and analyze smartphone users' characteristics from the two perspectives (purchase vs. use characteristics) on the two operating systems (iOS and Android). The results of the study on purchase characteristics show that smartphones choice priority and the gender ratio are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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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결과 타입(type), 그래픽, 색체, 모양, 배치의 관점에서 두 모바일 제조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개성에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운영체제의 특징과 사용자의 성향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사용자의 스마트폰 구매성향과 이용 성향이 어떻게 운영체제(iOS와 안드로이드)의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자 한다.
  • 스마트폰 수용에 대한 연구는 주로 Davis[3]의 기술수용모형에서 사용되는 핵심 신념변수인 용이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여러 연구자들이 다양한 연구 상황에 맞게 외부변수를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희성을 대표하는 몰입 또는 즐거움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변수들을 활용하여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고 있다.

가설 설정

  • · 가설 2-5 :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는 운영체제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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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뉘는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을 애플리케이션의 수용과 접목한 연구[6],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대한 분석과 디자인에 대한 연구[7], 그리고 애플 리케이션을 활용한 광고[8] 등의 연구로 나누어진다. Choi & Cho[6]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애플리 케이션의 수용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 환경의 신뢰 모형을 제안하였다.
스마트폰이 가지는 융합 제품의 전형적인 특징은? 최근 들어 여러 연구자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그들이 스마트폰에 대하여 갖는 공통된 견해는 스마트폰은 융합 제품의 전형적인 특징인 고관여(high-involvement), 탐색재 (search good), 그리고 경험재(experience goood)로서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1].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높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요하는 고관여 제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사양 정보가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탐색제의 성격을 가진다.
삼성전자(안드로이드)와 애플사(iOS)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Kim & Choi[2]은 이러한 관점에서 삼성전자(안드로이드)와 애플사(iOS)의 매출 상위 20위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및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타입(type), 그래픽, 색체, 모양, 배치의 관점에서 두 모바일 제조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개성에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운영체제의 특징과 사용자의 성향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사용자의 스마트폰 구매성향과 이용 성향이 어떻게 운영체제(iOS와 안드로이드)의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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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 Yoo, S. S. Choi, and M. K. Choi, Use of External Information Sources by Potential Adopters of IT Convergence Products: Focusing on Potential Adopters of Smartphone,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1, No. 10, pp. 217-233, 2011. 

  2. M. S. Kim, and C. K. Choi, User Interface research for Brand Experience of Mobile devic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30, No. 2, pp. 137-146, 2014. 

  3. F.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 Machine Studies, Vol. 38, No. 3, pp. 475-487, 1993. 

  4. J. Joo and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6, pp. 2512-2518, 2013. 

  5. N. Park, Y. Kim, H. Shon, and H. Shi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use and dependency in South Kore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4, pp. 1763-1770, 2013. 

  6. Y. J. Choi and D. H. Cho, Building Trust in Smartphone Environment-Focused on the Undergraduate Students in Busan,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2, No. 3, pp. 352-362, 2012. 

  7. H. Y. Oh and B. W. Min, App Design Style and Usability Analysis for Smartphone Application - Focusing on the iPhone and Appstore,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0, No. 12, pp. 129-136, 2010. 

  8. Y. Kim and J. Han, Why smartphone advertising attracts customers: A model of Web advertising, flow, and personaliz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3, pp. 256-269, 2014. 

  9. H. B. Yun, B. R. Wang, and J. Y. Park,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User in Application Usage and Implications for Applications Business Model,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3 No. 3, pp. 32-4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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