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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93 - 99
This study aims to explore and analyze smartphone users' characteristics from the two perspectives (purchase vs. use characteristics) on the two operating systems (iOS and Android). The results of the study on purchase characteristics show that smartphones choice priority and the gender ratio are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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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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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뉘는가?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을 애플리케이션의 수용과 접목한 연구[6],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대한 분석과 디자인에 대한 연구[7], 그리고 애플 리케이션을 활용한 광고[8] 등의 연구로 나누어진다. Choi & Cho[6]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애플리 케이션의 수용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 환경의 신뢰 모형을 제안하였다. | |
스마트폰이 가지는 융합 제품의 전형적인 특징은? | 최근 들어 여러 연구자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그들이 스마트폰에 대하여 갖는 공통된 견해는 스마트폰은 융합 제품의 전형적인 특징인 고관여(high-involvement), 탐색재 (search good), 그리고 경험재(experience goood)로서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1].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높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많은 시간을 요하는 고관여 제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사양 정보가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탐색제의 성격을 가진다. | |
삼성전자(안드로이드)와 애플사(iOS)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 Kim & Choi[2]은 이러한 관점에서 삼성전자(안드로이드)와 애플사(iOS)의 매출 상위 20위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및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타입(type), 그래픽, 색체, 모양, 배치의 관점에서 두 모바일 제조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개성에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운영체제의 특징과 사용자의 성향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사용자의 스마트폰 구매성향과 이용 성향이 어떻게 운영체제(iOS와 안드로이드)의 선택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자 한다. |
M. S. Kim, and C. K. Choi, User Interface research for Brand Experience of Mobile devic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30, No. 2, pp. 137-146, 2014.
F.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 Machine Studies, Vol. 38, No. 3, pp. 475-487, 1993.
J. Joo and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6, pp. 2512-2518, 2013.
N. Park, Y. Kim, H. Shon, and H. Shi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use and dependency in South Kore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4, pp. 1763-1770, 2013.
Y. Kim and J. Han, Why smartphone advertising attracts customers: A model of Web advertising, flow, and personaliz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3, pp. 256-26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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