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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아이폰 사용자와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충성도 비교를 고려하여
A study on the continuous intention to use for Smartphone based on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Considered on the loyalty between users of iOS and Android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5, 2013년, pp.1219 - 1226  

남수태 (원광대학교 대학원 정보관리학과) ,  김도관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전자상거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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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혁신확산이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아이폰 사용자와 안드로이드 플랫폼 사용자 그룹의 충성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예측변수로는 혁신확산이론에서 제시된 혁신성과 편리성, 경제적 비용, 사회적 영향, 커뮤니케이션 채널, 적합성 그리고 복잡성을 선택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278명이며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로 하였고 Smart PL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복잡성을 제외한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와 충성도에 이르는 모든 경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imed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on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Smartphone based on the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lso, by using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ere compared whether the difference in the loyalty on between user group of iOS and Android plat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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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혁신확산이론을 적용한 실재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혁신확산이론에서 제시된 예측변수인 혁신성과 편리성, 경제적 비용, 사회적 영향, 커뮤니케이션 채널, 적합성 그리고 복잡성을 포함한 7개 외부변수를 선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0] 아이폰 사용자 그룹과 안드로이드 플랫폼 사용자 그룹의 충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 측정항목은 다른 구성원들 보다 신제품 먼저 사용 후, 추천하며 신제품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정도와 신제품에 대한 흥미, 먼저 구입하겠다고 인지하는 정도라고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1] 혁신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기존 제품보다 사용하는 방법의 쉬움과 사용하는 방법의 편리성과 간편성, 내가하는 일에 도움이 됨과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2] 편리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새로운 신제품을 구입할 때 경제적 비용을 고려함과 지속사용에 따른 전반적인의 적정함, 사용 요금이 내려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3] 경제적 비용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진보된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임과 사회적 평판, 개성표현의 수단, 나와 관련된 구성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4] 사회적 영향 요인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스마트폰이 생활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함과 나의 생활 스타일과 일치함,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익숙함, 내가하는 일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여부를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5] 적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가 복잡하면 사용하기에 쉬움과 이해하는 정도, 복잡하면 좋은 제품인지, 내가하는 일에 도움 된다고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6] 복잡성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여려 매체를 통해 스마트폰의 노출의 정도, 사회적인 평가, 주변사람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평가, 스마트폰의 사용이 유행을 선도한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7]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태도 측정항목은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나 사용에 대한 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매력적이고 현명한 생각, 나에게 흥미를 제공해 주는지 인지하는 정도이며, 지속사용의도 측정항목은 스마트폰이 생활에 필요한 제품인지를 인지하는 정도, 지속사용여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 주변사람들에게 추천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8] 태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측정항목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가 타 브랜드보다 선호하는 정도, 브랜드 추천, 다음에도 구매할 가능성,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를 다음에도 사용할 의향에 대한 정도라고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9] 지속사용의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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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결정과정은 어떤 과정이 순차적으로 발생하는가? 혁신확산이론은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사회체계 내에서 어떻게 채택되는지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으로 로저스는 혁신결정과정을 혁신을 최초로 인지하고 그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며 궁극적으로 혁신을 채택 또는 거부할 것이라고 결정하고 이행하는 것이며,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하게 되는 전체적인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1]. 혁신결정과정은 지식, 설득, 결정, 실행, 확인의 5단계 과정을 순차적으로 발생한다고 하였다. 혁신확산연구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주로 채택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혁신확산이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로 하였고 Smart PL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복잡성을 제외한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와 충성도에 이르는 모든 경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혁신확산이론이란 무엇인가? 혁신확산이론은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사회체계 내에서 어떻게 채택되는지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으로 로저스는 혁신결정과정을 혁신을 최초로 인지하고 그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며 궁극적으로 혁신을 채택 또는 거부할 것이라고 결정하고 이행하는 것이며,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하게 되는 전체적인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1]. 혁신결정과정은 지식, 설득, 결정, 실행, 확인의 5단계 과정을 순차적으로 발생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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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7th ed.), New York: Free Press, 2005. 

  2. E. M. Rogers and F. F. Shoemaker, Communication of innovation: A cross cultural approach, Second Edition, The Free Press, 1971. 

  3. V. Venkatesh and S. A. Brow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 MIS Quarterly, Vol. 25, No. 1, pp. 71-102, 2001. 

  4. R. Agarwal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9, No. 2, pp. 204-15, 1998. 

  5.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6. I. Ajzen and T. J. Madden, "Prediction of goal-directed behavior: Attitudes, intentions,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22, pp. 453-474, 1986. 

  7. 손규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의도 결정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 628-635, 2012. 

  8. V. A. Zeitham, L. B. Leonard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6, No. 1, pp. 31-46, 1996. 

  9. B. J. Babin, Y. K. Lee, C. K. Lee and S. k. Lee, "Festival scapes and patrons' emotions,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1, No. 1, pp. 56-64, 2008. 

  10. E. M. Rogers and F. F. Shoemaker, Communication of innovation: A cross cultural approach, Second Edition, The Free Press, 1971. 

  11. D. A. Admas, R. R. Nelson and P. A. Todd,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 16, No. 2, pp. 227-247, 1992. 

  12. S. Taylor and P. A.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6, No. 2, pp. 144-176, 1995. 

  13. V. Venkatesh,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1, No. 4, pp. 342-365, 2000. 

  14.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89. 

  15. R. P. Bagozzi and C. Fornell, "Theoretical concepts, measurement, and meaning in: A second generation of multivariate analysis," C. Fornell (ed.), Praeger, 1982. 

  16.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Lawrence Erlbaum, New Jersey, 1998. 

  17. W. W. Chin,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 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pp. 189-217, 2003. 

  18. C. Fornell and F. L. Bookstein, "Two structural equation models: LISREL and PLS applied to consumer exit-voic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No. 4, p. 440-452, 1982. 

  19. D. Gefen,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 28, No. 6, pp. 725-737, 2000. 

  20.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67. 

  21. J. O.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Lawrence Erlbaum, New Jersey, 1988. 

  22. M. Tenenhaus, V. E. Vinzia, Y. M. Chatelinc and C. Laurob,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Vol. 48, No. 1, pp. 159-205, 2005. 

  23. B. Efron and R. Tibshirani, "Improvements on cross validation: The 0.632+ bootstrap method,"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92, No. 438, pp. 548-560,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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