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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막장 매핑을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System Based on Android for Tunnel Face Mapping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4 no.3, 2014년, pp.343 - 351  

박성욱 (넥스지오) ,  김홍균 (넥스지오) ,  배상우 (넥스지오)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유완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이진덕 (금오공과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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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시공 중 막장 매핑은 터널의 위험도 판단과 향후 지보패턴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막장관찰기록지를 이용한 기존의 수기 매핑 방식을 탈피하여 모바일을 이용한 디지털 매핑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현장에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작성된 매핑 자료는 메인서버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화가 되며 담당자 및 관련전문가들 사이에서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매핑의 정밀한 표현 방식 및 다량의 데이터 누적에 의한 속도 저하 문제는 Douglas-Peucker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시스템은 향후 다양한 현장 검증 및 추가적인 기능 개선 등을 통해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face mapping plays an important role in risk analysis and infrastructure support decisions during tunnel construction. In this study, a digital mapping system using a mobile device is employed instead of existing face-mapping methods that rely upon face mapping sheets. The mobile device i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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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디지털 매핑 시 디바이스 내에서 수행되는 모든 작업은 속성 값을 가지는 데이터로 인식되어 저장되므로 매핑 작업이 복잡할 경우 데이터 계산 처리 속도가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본 시스템에서는 데이터의 누적 저장에 의한 처리 속도 저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삭제 및 수정 작업이 진행되는 단계마다 데이터 값의 재계산을 통해 자동 저장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Figure 14는 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서 교차하는 두 직선 ei와 ej가 각 단계(step)를 거치면서 4개의 짧은 직선 성분으로 나누어져 재계산되는 과정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모식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노력에 부응하여 막장 매핑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보다 양질의 시스템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보완점 및 추후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터널 시공 중 암판정을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은 현장에서의 막장 매핑이다. 막장 매핑은 시공 중 굴착면을 대상으로 암종, 암질, 불연속면 분포, 지하수 용출 상태 등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암반의 지질학적 및 공학적 특성을 기재하고 추후 변화 양상을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Kim et al., 2006). 그러나 이 작업은 보통 공사 현장에서 막장관찰기록지를 이용하여 직접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기록 자료를 다시 실내에서 디지털화 및 데이터베이스화를 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노력에 부응하여 막장 매핑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보다 양질의 시스템으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보완점 및 추후 고려사항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문제점 및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조사자가 현장에서 모바일을 이용하여 해당 막장의 설계 단면과 사진을 바탕으로 직접 매핑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매핑에 의해 수집된 정보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메인서버로 전송됨으로서 터널 시공자, 감리자, 전문가 등의 관련 담당자가 현장에서 수집된 최신 정보들을 공유하여 즉각적인 피드백(Feedback)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서 취득 정보의 신뢰성 확보 및 작업 소요 시간의 효과적인 단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시스템의 핵심은 야외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막장 매핑을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작성함으로서 조사 자료의 디지털화 및 데이터베이스화의 편의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유용한 결론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막장관찰기록지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항목들을 모두 구현해 내는 것과 동시에 편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추가 기능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 또한 매핑의 전과정을 입력식으로 기입할 수 있도록 하여 누락되는 정보 없이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한편, 매핑을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수행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 즉, 설계 단면과 사진자료의 정확한 중첩 기술, 매핑이 복잡해질 경우 데이터 처리 속도의 저하 등은 합리적인 알고리즘 적용 및 파일 형식의 변환 등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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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막장 매핑의 목적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터널 시공 중 암판정을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부분은 현장에서의 막장 매핑이다. 막장 매핑은 시공 중 굴착면을 대상으로 암종, 암질, 불연속면 분포, 지하수 용출 상태 등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암반의 지질학적 및 공학적 특성을 기재하고 추후 변화 양상을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Kim et al., 2006).
Douglas-Peucker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현장에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작성된 매핑 자료는 메인서버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화가 되며 담당자 및 관련전문가들 사이에서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매핑의 정밀한 표현 방식 및 다량의 데이터 누적에 의한 속도 저하 문제는 Douglas-Peucker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시스템은 향후 다양한 현장 검증 및 추가적인 기능 개선 등을 통해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의 계산속도 개선을 위해서는 폴리라인을 구성하는 다수의 포인트를 이용한 방법에 적용된 것은 무엇인가? 데이터의 계산속도 개선을 위해서는 폴리라인을 구성하는 다수의 포인트 즉 점들의 데이터 값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에는 Douglas-Peucker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간략한 모식도는 Fig. 15와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e, G. H., Yoon, W. S., Chu, S. Y., Lee, S. T., 2002, 3D modelling of geological distributions for the rock tunneling design and the study for geostatistical approaching of the distributions of rock classifications by 3D krigging, The Korean Society of Engineering Geology 2002 Spring Conference, Seoul, Korea, 245-252 (in Korean). 

  2. Bae, S. W., Kim, S. H., Lee, J. H., Koo, H. B., and Lee, Y. R., 2010, Slope navigation based on the cut slope data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18(4), 71-7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Joo, W. S., 2012, Three-dimensional computer graphics learning through OpenGL. Hanbit Media, Inc., 908p. 

  4. Kim, K. S., Kwon, H. S., and Kim, J. H., 2003, A case study for rock mass classification using geophysical exploration, Seminar for Rock Mass Classification, June 27, 119-137. 

  5. Kim, K. Y., 2008, Characteristics of tunnel convergence behaviour based on variation of Rock Mass Rating.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8(4), 545-55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Kim, K. Y., Kim, C. Y., Yim, S. B., Yun, H. S., and Seo, Y. S., 2006,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face mapping during tunnel construction,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6(3), 265-27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im, S. H., Kim, S. H., Lee, J. H., and Koo, H. B., 2007, Inventory investigation of national roadside cut slope using UMPC,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2007 Autumn Conference, Kyeong-Ju, Korea, 1p (in Korean). 

  8. Kim, Y. G. and You, D. U., 2003, A case study for rock mass classification and statistical analysis in roadway tunnel, Seminar for Rock Mass Classification, June 27, 197-226. 

  9. Lee, K. H., Seo, H. J., Park, J. H., Ahn, H. Y., Kim, K. S., and Lee, I. M., 2012,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electrical resistivity obtained from electrical resistivity logging and rock mass rating in-situ tunnelling sit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14(5), 503-51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0. Lee, S. G., Kim, M. S., Lee, K. S., and Lee, C. H., 2007, A study on rock mass classification in quartzite rock bed with consideration of joint frequenc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17(2), 102-10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1. Park, C. W., Park, C., and Synn, J. H., 2006, Comparison of rock mass classific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16(3), 203-20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2. Seo, Y. S., Kim, C. Y., Kim, K. Y., and Lee, H. W., 2005, Quantification method of tunnel face classification using canonical correlation analysis,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5(3), 463-47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3. Yim, S. B., Yun, H. S., Seo, Y. S., and Park, S. H., 2007, Estimation of total displacements by RMR grades using 3-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17(2), 217-22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4. You, K. H., 2003, An estimation technique of rock mass classes for a tunnel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19(5), 319-32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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