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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를 활용한 군수품 초도 생산 및 양산 단계의 위험 식별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isk Identification Methods for Initial and Mass Production Stage of Military Products Using FMEA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3, 2014년, pp.311 - 324  

이창희 (국방기술품질원) ,  양경우 (국방기술품질원) ,  박두일 (국방기술품질원) ,  이일랑 (국방기술품질원) ,  권준식 (국방기술품질원) ,  최일홍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상부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t can deduce improvement plan that recognizes any risk factors in initial production and mass production by using FMEA and through this process, the appropriate criteria for defence items can be established. Methods: It proposes two methodology - Apply DT/OT data achieved from the begin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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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 단계에서 획득되는 FMECA 자료를 기반으로 FMEA 기법을 활용하여 군수품 위험 식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 이유는 초기 설계 단계에서 고장률을 추정할 때 과도하게 추정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실제로 개발/운용시험 중 발생한 고장 데이터로 발생 가능성 등급을 변동 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무기체계 개발에 있어 설계로부터 양산 단계, A/S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관리하는데 고장 유형 및 영향 분석 기법 (FMEA :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FMEA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위험도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고장과 연관된 위험 관리 (Risk Management)를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크게 초기 양산 단계에서 얻어지는 DT(Development Test)/OT(Operation Test) 데이터를 위험 관리에 반영하는 방법과, 공정 불량 데이터와 Field 데이터가 주어지는 경우 이를 반영한 후속 양산 단계에서의 위험 관리 방안에 대하여 다루었다.
  • 본 연구는 정부 품질보증 고도화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 FMEA 기법을 사용한 고장 위험 식별 방법을 초기 양산 단계와 후속 양산 단계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군수품 초도 생산 및 양산 단계에서 FMEA 기법을 활용하여 위험 요소를 식별하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방산 제품에 적합한 위험 식별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다.
  • 초도양산단계 Method II은 초도양산단계 위험 발생가능성 등급 변동량은 설계단계의 고장률 데이터를 이용해서 MTBF를 구하고, DT/OT 수명 데이터의 평균을 구한다. 이는 초기 설계 단계에서 추정한 MTBF가 개발/운용 시험 중에 발생한 고장 데이터와 얼마나 일치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제조/조립에 대한 요구가 반영되었음을 고려하며, 설계의도를 반영 하고 설계 의도대로 제조/조립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제조나 조립 공정 중에 발생 할 수 있는 잠재적 고장 형태 및 원인 메커니즘은 요구되지 않지만 설계 FMEA에 포함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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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FMECA의 목적은 ? 일반적으로 FMECA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적 계층 수준에서 규명된 각 품목 고장유형에 의하여 일어나는 사상 연쇄 및 영향을 평가 한다. 둘째, 시스템의 올바른 기능이나 성능에 대한 각 고장유형의 중요도나 치명도 관련 공정의 신뢰성 및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한다. 셋째, 고장유형의 심각성, 발생가능성, 결과, 기타 적절한 특성에 따라 규명된 고장 유형을 분류한다. 넷째, 자료의 가용도에 따라 좌우되는 고장의 중요도나 확률의 척도에 대한 추정을 시도한다. FMECA의 가장 큰 특징은 고장과 관련된 부품과 원인, 결과, 그에 대한 평가와 후속조치 등의 정량적/정성적 자료까지 포함된 총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다.
라인 불량이란? 공장 고장 건수란 라인 불량 건수와 시정조치 건수의 합이다. 라인 불량이란 업체에서 발견한 공정 불량 건수를 말하며, 시정 조치는 국방기술품질원에서 발견한 공정 불량 건 수를 말한다.
공장 고장 건수는 어떻게 산정되는가? 공정의 경우 초도 양산단계에서 실시한 공정FMEA자료의 위험 우선수 (RPN)값을 기준으로 하여 100이상인 경우에만 실시한다. 공장 고장 건수란 라인 불량 건수와 시정조치 건수의 합이다. 라인 불량이란 업체에서 발견한 공정 불량 건수를 말하며, 시정 조치는 국방기술품질원에서 발견한 공정 불량 건 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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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rl, Carlson. 2012. Effective FMEAs: Achieving Safe, Reliable, and Economical Products and Processes using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Wiley. 

  2. DAPA. 2009. Integrated Logistics Support Development Practical Guidelines. 

  3. DoD, MIL-STD-1629A. 1980. US. 

  4. DTAQ. 2012. Defense Quality Management Regulations:7-11. 

  5. Hoqq, Robert V., McKean, Joeseph, and Craig, Allen T. 2012.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Statistics, 7th Edi. Pearson. 

  6. ISO. 2009. ISO/TS 16949. 

  7. Jang, Joong Soon, and Aan, Dong Geun. 1997. "How to Perform FMEA Effectively."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156-172. 

  8. Kim, Yung Yeop. 2010. Introdution to Defense Quality Management, 86-111. Hyungseul Publisher. 

  9. Stamatis, D. H. 2003.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FMEA from Theory to Execution,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10. MIL-HDBK-338A. 1987. FMECA Guidelines for writing, 4-24. 

  11. MIL-STD-1629A. 1988. FMECA Guidelines for Writing, 11-25 

  12. MIL-STD-882D. 2000. Risk Management Guide for DoD Acquisition, 5-30. 

  13. Montgomery, Douglas C. 2012. Introduction to Statistical Quality Control.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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