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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역량이 경영품질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말콤 볼드리지 모델을 기준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on Competency on the Management Quality Activities Based on Malcolm Baldrige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3, 2014년, pp.459 - 476  

오재원 (한국표준협회) ,  김광수 (한국교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whether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Korean companies can make differences in innovative capability and Malcolm Baldridge management quality standard. In addition, based on the results and by verifying the influence of the innovative capability to 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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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혁신역량과 경영품질 활동이 조직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검증하고 또한 혁신역량이 경영품질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경영품질 활동 중 말콤 볼드리지 기준에 근거하여서는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혁신역량이 말콤 볼드리지 모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말콤 볼드리지 모델을 기반으로 한 경영품질 활동이 조직이 바라는 경영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의 혁신활동을 경영품질 활동과 연계하여 장려하고 또한 기업은 직원들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야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경영품질 활동의 성과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혁신역량(Innovative Capabilities)과 말콤 볼드리지 경영품질 활동(Management Quality Activities)이 조직특성(Structural Characteristics)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혁신역량이 경영품질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조직의 특성적 구분으로서 종업원 수에 의한 조직규모와 업종, 그리고 공급유형에 따른 혁신역량의 차이에 대한 검증과, 조직규모와 업종 그리고 공급유형에 의한 경영품질 활동의 차이에 대한 검증한 후 혁신역량이 경영품질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경영품질 활동의 수행에서 혁신역량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조직의 혁신역량제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혁신역량과 경영품질 활동이 조직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검증하고 또한 혁신역량이 경영품질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경영품질 활동 중 말콤 볼드리지 기준에 근거하여서는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혁신역량이 말콤 볼드리지 모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 직원들의 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이 경영품질 활동에 선행되었을 때 경영품질 활동의 성과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는 기업의 다양한 경영품질 활동 중 말콤 볼드리지 경영품질 활동 기준에 근거하여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는 혁신역량이 말콤 볼드리지 모델을 기준으로 하는 경영품질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또한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혁신역량과 말콤 볼드리지 경영품질 활동이 기업의 종업원 수와 업종, 그리고 공급유형별로는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알아보고자 연구한 것이다. 이 연구 결과 <가설 1>은 혁신역량 중 시장혁신은 종업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이 중 50인 미만과 1,001인 이상의 집단 간 차이가 있었으며, 101∼300인 집단과 1,001인 이상의 집단 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가설 설정

  • H1 : 혁신역량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수준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 조직의 특성에 따라 경영품질 활동의 수준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 혁신역량은 경영품질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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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품질 활동이란 무엇인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경영품질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경영품질 활동은 기업의 경영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서 이를 통하여 기업은 실제적인 경쟁력을 가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기업의 설립목적인 이윤추구와 함께 사회공헌활동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품질 활동 역시 조직의 특성에 따라 역량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현재의 경영활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혁신이란 무엇인가? A. Schumpeter가 새로운 결합을 통하여 신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설명한 이후 수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White and Bruton(2007)은 혁신역량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Burgelman(2009)은 ‘혁신역량은 혁신을 발전시키고 촉진하는 일련의 기업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늘날의 경영환경이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자기 분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던 글로벌 초우량 기업들에게도 놀랄 만한 사건들이 연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글로벌경영연구회(2014)의 발표에 따르면 1980년대 미국의 품질 대표기업으로 6시그마 경영혁신을 창출한 Motorola는 2011년 Google에 13.8조 원에 매각되었다. 또 오랜 기간 동안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던 핀란드의 Nokia는 핵심인 휴대폰 사업부를 2013년 9월 9.8조 원을 받고 Microsoft에 매각하였다. 이러한 사건들은 오늘날의 경영환경이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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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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