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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in Consumption Increas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2 no.3, 2014년, pp.381 - 395  

박근아 (순천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송경환 (순천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study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consumers' consumption extension towar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Suncheon city. The main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main reason that consumers purchas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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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내외적인 농업여건의 변화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었지만 친환경농산물 인증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고 향후 소비확대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친환경농산물 신뢰 확보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로짓모형은 오차항 ε이 로짓분포(Logistic Distribution)를 한다고 가정한다.
  • 즉 Vi는 모형에 의해서 설명가능한 부분을 의미하고, εi부분은 설명이 불가능한 부분으로서 오차항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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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이란? 친환경농산물은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업 ․ 축산업 ․ 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농업생태계와 환경을 유지 보전하면서 생산된 농산물을 말한다. 친환경농산물은 생산방법과 사용자재 등에 따라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저농약농산물로 분류하는데, 저농약농산물은 2010년부터 신규인증은 중단되었으며 기존에 인증을 받은 농가는 2015년까지만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민간인증기관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민간인증기관은 농산물품질관리원 이외의 영농조합법인이나 대학 산학협력단, 농협 등이 포함되며, 2002년 흙살림이 최초 민간인증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민간인증기관의 증가는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신청하는 농가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인증업무를 정부가 감당하기 어려워지면서 인증관련 업무가 민간기관으로 이전되었기 때문이다.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는 배경은? 최근 유전자조작 농산물과 더불어 식품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국민소득 향상과 생활양식의 변화로 농산물의 안전성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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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hn, B. R., C. Y., Ro, and D. H., Kim. 2005. An Analysis of Consumer's Satisfaction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Gwangju. Korean Food Marketing Association. 22(4): 109-122. 

  2. Goldberger, A. S. 1964. Econometric theory, John Wiley & Sons Inc. 

  3. Heo, S. W. and H. Kim. 2010. An Analysis on Consumer's Attributes and factor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yural products. Korean J. Organic Agri. 18(1): 41-53. 

  4. Kim, S. O., M. H., Kim, and J. H., Shim. 2008. Understanding of Consumer's Perceptions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AP) and Purchasing Behaviors by Comparing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Korean J. Organic Agri. 16(1): 21-42 

  5. Lee, C. H. and J. H., Hwang. 2013. A Study on the Factors of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Consumption on the Favorability,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Korean J. Organic Agri. 21(2): 171-187. 

  6. Lee, S. W. 2005. Application of Logit Probit Model. Parkyong Publication. pp. 333-382. 

  7. Maddala, G. S. 1983. Limited-Dependent and Qualitative Variables in Econometr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Mcfadden, 1974.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ur, Academic Press, New York. 

  9. National Agricultural Products Quality Management Service (envia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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