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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 표준화 연구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Game UCI Identification Metadata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5, 2014년, pp.53 - 60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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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게임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유통 및 관리의 효율화를 제공해 게임산업을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를 설계하였다. 설계 방법은 호환성을 위하여 국제표준인 메타데이터 매핑절차를 따랐다. 따라서 기존 9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UCI 메타데이터에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여 3개 요소는 재정의하고, date, patch date, grade의 3개 요소는 추가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는 총 12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이 결과를 전문가 인터뷰와 일반 이용자 설문을 통해 검증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여러 기관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designed the game UCI identification metadata to enable the game industry to provide copyright protection of game content, the efficiency of the management and distribution. This was mapped with existing UCI metadata which is composed of 9 elements that are applied to international standards fo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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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게임콘텐츠의 메타데이터 요소를 국제 표준과 현재 운영 중인 UCI 식별 메타데이터와 호환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여 호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국제 표준에 입각하여 개발된 기존 UCI 메타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게임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하고 설계하였다. 설계 결과는총 12개의 요소로 UCI, Idenetification, Title, Platform, Genre, Format, Contribution, Contributor, Contributor Role, Date, Patch Date, Grade 이다.
  • 2]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는 연계 시스템간 호환성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메타데이터를 개발할 수 있는 국제표준이다[13]. 이에 따라 UCI 메타데이터가 이미국제 표준 메타데이터를 기준으로 개발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UCI 메타데이터를 참조하여 게임특성을 반영하여 게임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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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운영중인 UCI 식별 메타데이터 체계는 어떤 표준들과 호환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현재 운영 중인 UCI 식별 메타데이터 체계는 DublinCore, DOI, CID, TV AnyTime, VRA 등 국제 표준과의 호환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기 위해 기존 UCI 메타데이터에 추가한 요소는 무엇인가? 설계 방법은 호환성을 위하여 국제표준인 메타데이터 매핑절차를 따랐다. 따라서 기존 9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UCI 메타데이터에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여 3개 요소는 재정의하고, date, patch date, grade의 3개 요소는 추가하였다. 이렇게 설계된 게임 UCI 식별 메타데이터는 총 12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UCI는 무엇이며,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UCI(Universal Content Identifier)는 인터넷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유통을 위해 개별디지털 콘텐츠에 부여되는 고유한 인식코드 또는 이를 관리하는 체계를 지칭하는 것으로 여기에는‘디지털 콘텐츠 연계를 위한 식별표준’, ‘구문구조’, ‘메타데이터’, ‘운영시스템’, ‘운영절차’로 구성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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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No YoungHee, 'Metadata Concept', Joungulter, 2013 

  2. Dublin Core, 'Metadata Basics", http://dublincore.org/metadata-basics/index.sht ml, 2014 

  3. Lee Changyeol, Nam YoungKwang, 'A Study on the standard metadata framework for the national knowledge and information resources', 2005,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 Promotion 

  4. Jung JinGyu, 'The research of activating distribute using the UCI', Kocca, 2009 

  5. Im GyuGun, 'Derived of Problems and Improvement measures for National digital content identification system', Kocca, 2012 

  6. Yoon SeonJeong, 'A Development of Metadata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for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9, 2012 

  7. Kim JooSub, Nam JeHo, 'A Study on Cross-Association between UCI Identification System and Content-based Identifier for Copyright Identification and Management of Broadcasting Content',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 14 No 3, p288-298, 2009 

  8. KangHoGap, 'Study of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activities and support for Copyright Identification Management System', Korea Copyright Commission, 2013 

  9. Korea Copyright Commission, 'Status of application and establishment of the UCI', http://www.uci.or.kr/kor/file/orginfo/orginfo.js p, 2014 

  10. Korea Copyright Commission, 'UCI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 http://www.uci.or.kr/kor/file/ intro/intro_02a.jsp, 2014 

  11. Kocca,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 2014 

  12. http://www.gamechosun.co.kr, etc. 

  13. ISO/IEC TR 20943-5:2013, 'Information technology - Procedures for achieving metadata registry content consistency', http://metadata-standards.org 

  14. Kim KyungOk, Song InSeok, Pyo SunHee, 'Human Resource Metadata Standardization for Managing Science & Technology Personnel', vol3, No2, p48-5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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