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의 인포그래픽 특징 분석
An Analysis of the Infographics Features of Visualization Materials in Secti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f Physics I Textbook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4년, pp.359 - 366  

노상미 (경남정보고등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물리 I 교과서에 사용한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 차원의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포그래픽 분석틀을 개발한 후,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들을 '데이터 시각화'와 '인포그래픽'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포그래픽 분석틀은 정보내용, 시각표현, 매체형식으로 구분된다. 둘째,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나타난 시각화 자료들은 정보를 단순 도식화한 자료가 가장 많았다. 셋째,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들의 특징을 '정보내용' 면에서는 관계와 기능에 관련된 내용이, '시각표현 요소' 면에서는 문자나 메타포가, '시각표현 유형' 면에서는 일러스트형과 비교분석형이, '시각표현 방식'은 그래픽이, '매체형식'은 인쇄가, '시선의 흐름'에서는 수평형과 수직형이 많았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로부터,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은 시각화 자료를 많이 사용하지만, 단순 도식자료만을 제시할 뿐 풍부한 인포그래픽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인포그래픽 분석틀과 교과서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과학교육에서도 인포그래픽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ry to examine its features by using the methods of systematic infographics analysis for visualization materials that are used in Physics I textbooks. Thus, after developing the analytical framework infographics, visualization materials is described in the section "informa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물리Ⅰ교과서에 사용한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 차원의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포그래픽 분석틀을 개발한 후,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들을 ‘데이터 시각화’와 ‘인포그래픽’으로 구분하여 분석 하였다.
  • 즉 과학교과서에 사용한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 차원의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들을 바탕으로 과학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인포그래픽 분석틀을 개발한 후, 이를 이용하여 물리Ⅰ교과서에 나타난 시각화 자료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과학교과서 제작이나 집필에서 있어 삽화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전달 방법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인포그래픽을 활용하는 교수 · 학습 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단원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정보와 통신’ 단원에서 인포그래픽 자료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화란 사전적의미는? 인간은 언어나 수치로만 된 데이터와 정보도 마음속에서 그림이나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시각화하는 성향이 있다. 시각화는 무언가의 모습 또는 마음속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 또는 실제 보는 것과 같이 상상하고 기억하는 것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인간의 인지 활동 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Robert, 2001). 현재 정보의 시각화된 표상은 차트, 지도, 아이콘, 사인, 포스터, 다이어그램, 그리고 온라인 시각 자료 등으로 표현되고 있는데(Krum, 2013), 이러한 정보의 시각화는 시각화되지 않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보다 인지 능력을 증폭시킬 수 있다.
시각과 청각의 역할은 무엇인가? 우리는 외부의 정보를 오감으로 받아들이는 개별적인 학습과정을 통해 기억으로 저장한다. 오감 중에서도 주로 시각과 청각으로 인지 작용과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고, 이는 다시 개인의 필요에 따라 기억의 재구성에 의해 지식으로 발전시킨다. 이렇게 학습한 지식을 오랫동안 장기 기억 속에 남겨 필요할 때 그 정보를 꺼내어 쓸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육에 의해 이뤄진다.
물리 I 교과서에 사용한 시각화 자료들을 인포그래픽 차원의 체계적인 분석방법을 통해 특징을 살펴보고자 인포그래픽 분석틀을 개발한 후, '정보와 통신' 단원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들을 '데이터 시각화'와 '인포그래픽'으로 구분하여 분석 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포그래픽 분석틀은 정보내용, 시각표현, 매체형식으로 구분된다. 둘째,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에 나타난 시각화 자료들은 정보를 단순 도식화한 자료가 가장 많았다. 셋째,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화 자료들의 특징을 '정보내용' 면에서는 관계와 기능에 관련된 내용이, '시각표현 요소' 면에서는 문자나 메타포가, '시각표현 유형' 면에서는 일러스트형과 비교분석형이, '시각표현 방식'은 그래픽이, '매체형식'은 인쇄가, '시선의 흐름'에서는 수평형과 수직형이 많았다.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로부터, 물리 I 교과서의 '정보와 통신' 단원은 시각화 자료를 많이 사용하지만, 단순 도식자료만을 제시할 뿐 풍부한 인포그래픽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인포그래픽 분석틀과 교과서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과학교육에서도 인포그래픽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ack, N. (2012). The comparisi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6(2), 43-60. 

  2. Carberry, S., Elzer, S., & Demir, S. (2006). Information graphics: an untapped resource for digital libraries. Proceedings of the SIGIR2006. Seattle. WA. 

  3. Ha, J., & Min. J. (2011). A study of the painting in "Uigwe; the royal protocols of the Joseon dynasty" as an infographi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2(5), 591-601. 

  4. Joung, J., & So, S. (2013). A contrastive analysis study of infographics visualizing big data -based on sases of infographics on 2003 blackout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Journal of Design Convergence Study, 42, 258-272. 

  5. Jung, S. (2012). A study on analysis of infographic trend of the social media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2), 434-446. 

  6. Kim, Y., Kim. I., Kim. S., Park. B., Jung. B., Park. J., Kim. J., & Kwon, K. (2011). Highschool physicsI. Seoul: Kyohaksa Edu. 

  7. Ko, S. (2013). A syudy on infographic cases of human relations in social network.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8. Krum, R. (2013). Cool infographics: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data visualization and design. Indianapolis: Wiley. 

  9. Kwak, S., Ru, S., Kom, D., Ahn, J., Lee, O., Kim, J., Nam, K., & Kim, I. (2011). Highschool physicsI. Seoul: Chunjae Edu. 

  10. Kwon, Y., Yoo, H., & Jeong. E. (2012). The Learning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llustrations in middle school science materials: focused on learning materials used in 'digestion and circulation'. Teacher Educational Research, 51(2), 185-194. 

  11. Lee, C., & Kwon, C. (2013). Comparison of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Singapo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13-19. 

  12. Lee, H., Bae, Y., & Son, M. (2011). Information design. Seoul: Kyomunsa. 

  13. Lee, H., Bae, Y., & Son, M. (2013). Aha! Infographic. Seoul: Interpress. 

  14. Lee, S., & Kim, Y. (2012). Comparative study on illustrations of the korean science textbooks of education curriculum revised in 2007 and the american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1), 68-74. 

  15. Min, E. (2014).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 studies for effective infographic design in science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407-416. 

  16. Oh, B., & Kang, S. (2008). Information design textbook. Seoul: Ahn graphics ltd. 

  17. Park, D. (2011). Effect of infographic in printed newspaper and internet newspaper on the audience's memory. Journal of Korean Politic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1, 205-229. 

  18. Pettersson, R. (1998). What is information design. Version 4: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institute for information design: 58-74. PA: Carnegie Melton Uni. School of Design. 

  19. Wurman, R. (2001). information anxiety 2. Indianapolis: Que Pub. 

  20. Robert, S. (2001). Information visualization. New York, NY: Addison-Wesley. 

  21. Seo, J., Dong, H., Chung, J., Han. J., Paik, S., & Kim, Y. (2010). Analysis of illustrations and misconceptions on the distance regulation of eye vision in science (biology) textbooks. Educational Research, 49, 5-29. 

  22. Son, S. (2014). A Study of potential application of infographics for effective smart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23. Song, J., & Lee, J. (2012). A study on efficient infographic improvement of electronic display board in the public transportation -focused on the bus and subway plat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3), 253-261. 

  24. You, S. (2002). The application of digital-diagrams as infographic material in multimedia design. Journal of Koran Society of Design Science, 57, 133-1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