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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의 태도와 흥미 연구에서 리커트 척도 활용의 유의점
The Likert Scale Attention Points Applied to Research on Attitude and Interests o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4년, pp.385 - 391  

박현애 (대구학남중학교) ,  배성우 (경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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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관찰할 수 없는 심리적인 특성들을 연구할 때 주로 척도를 이용하여 수량화한다. 과학교육 연구에서도 척도를 활용하는 사례가 자주 나타난다. 특히,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태도나 인식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척도를 많이 사용한다. 그 중에서 사용이 간편한 리커트 척도를 많이 활용한다. 하지만 리커트 척도의 경우 활용 과정에서 여러 오류들이 발생하여 이를 절대시하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흥미와 태도관련 과학교육 연구에서 리커트 척도의 활용에 따른 중심화 경향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연구 내용에 따라 그 경향성이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대상에 따라서는 대상 학교급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중심화 경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영재학생보다 일반학생의 경우 중심화 경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연구 내용에서는 자기노출이 비교적 큰 영역에서 중심화 경향 더 나타났다. 그러므로 과학교육 연구에서도 리커트 척도를 활용할 때 중심화 경향의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학교육 연구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할 때는 사회문화적 환경과 연구 대상 및 연구 내용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리커트 척도를 개선하여 적용해야 하며 나아가 조사 결과의 수치에만 의존하여 해석하는 것을 피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use a scale mainly for quantification when we study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that we cannot observe. The utilization of a scale is frequent in scientific educational studies. The convenience offered by Likert scale, which is among the most frequently used, enable us to grasp character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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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의 논문들에서 나타나는 리커트 척도의 중심화 경향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의 특성 및 연구 내용의 유형에 따라 리커트 척도 활용의 결과인 평균값이 얼마나 중간값에 집중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과학교육 연구에서 리커트척도 활용시 유의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의 논문들에서 나타나는 리커트 척도의 중심화 경향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의 특성 및 연구 내용의 유형에 따라 리커트 척도 활용의 결과인 평균값이 얼마나 중간값에 집중되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통해 과학교육 연구에서 리커트척도 활용시 유의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하지만 리커트 척도의 경우 활용 과정에서 여러 오류들이 발생하여 이를 절대시하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흥미와 태도관련 과학교육 연구에서 리커트 척도의 활용에 따른 중심화 경향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연구 내용에 따라 그 경향성이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대상에 따라서는 대상 학교급 즉, 연령이 높아질수록 중심화 경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영재학생보다 일반학생의경우 중심화 경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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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커트 척도란? , 2007). 이 중 리커트 척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부분의 다문항 진술문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준화된 응답범주이다. 이는 대표적인 응답자 중심의척도화 방법으로 서열척도이다. 리커트 척도의 진술문은 사실에 대한판단보다는 개인의 가치를 묻는 것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고 해당 항목에 대한 측정치를 합산하여 평가 대상자의 태도 점수를 얻는다(Kang et al.
평정척도 중에서 태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다문항 척도로는 무엇이 있는가? 평정척도 중에서 태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다문항 척도로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 써스톤 척도(Thurston scale), 거트만 척도(Guttman scale) 등이 알려져 있다(Ko et al., 2007).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 단위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연구를 할 때 우리는 개인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한다.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인 특성들은 직접 관측하여 수량화하기 쉽다. 그러나 성격,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특성들은관측이 불가능하며 설사 관측되더라도 수량화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 단위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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