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별과 우주 단원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opic-Specific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n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4, 2014년, pp.393 - 406  

이기영 (강원대학교) ,  맹승호 (강원대학교) ,  박영신 (조선대학교) ,  이정아 (서울대학교) ,  오현석 (남대문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CK는 본질적으로 영역-특이적이며 주제-특이적인 교사 전문성 지식이라는 전제 하에, 이 연구에서는 현직 중학교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 지식 및 실행 측면에서 천문 내용에 대한 주제-특이적 PCK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4명의 중학교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8학년 '별과 우주' 단원의 3개 주제(별자리와 별의 위치, 연주시차와 별의 거리, 우주의 팽창)에 대한 수업을 관찰하고 녹화하였으며, 녹화 후 참여교사의 교수학적 생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비디오 자극 회상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 녹화 및 교사 면담 자료는 모두 전사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양적 및 질적으로 통합된 수업 분석을 위한 PCK분석 프로토콜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PCK 수준과 구성요소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교사들은 주제에 따라 구성요소에 따라 다양한 PCK 수준을 나타내었으며, 과학 교수 지향이 참여교사 PCK의 특징을 형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천문 영역에 특이적인 실행인 천문학적 사고(공간적 및 시스템 사고)가 가르치는 핵심 개념에 적절하게 조합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을 위한 PCK 발달과정 연구의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is intrinsically domain/topic-specific knowledge for teachers' expertise. On the basis of this idea about PCK, we investigated in-service science teachers' topic-specific PCK on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in terms of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s. We obs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적 내용 지식은 무엇인가? 이렇게 형성된 과학 교사의 전문적 지식으로서 과학교육계에서 연구되어 온 것이 교수학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이다. PCK는 교사가 수업 활동을 통해 교과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 형성되는 내용에 관한 지식”으로서(Shulman, 1986), 다양한 능력과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교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여 가르치기 위한 과학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을 의미한다(Van Driel et al., 1998).
과학 교사의 전문적 지식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가? , 2008; So, 2003). 즉, 과학 교사가 소유한 전문적 지식은 수업 실행의 방향을 이끌고, 이 수업 실행의 경험이 축적되어 과학 교사의 전문적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Oh et al., 2008).
PCK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과학 교육자들은 효과적인 과학 교수를 위한 필수 요소로서 PCK의 역할을 강조한다. PCK는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쉽게 해주는 유용한 표상, 비유, 삽화, 예시, 설명, 시범 등을 포함하며(Shulman, 1986), 학습자의 이해를 재조직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에 관한 지식을 교사에게 제공한다. 또한, PCK는 교실 수업 실행에서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구현할 때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Bang, E., & Paik, S. H. (2012). Analysi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teaching science based instructional strategi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6(2), 274-289. 

  2. Borko, H., & Putnam, R. T. (1996). Learning to Teach. In D. C. Berliner & R. C.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pp. 673-708). New York, NY: Simon & Schuster Macmillan. 

  3. Bransford, J., Brown, A., & Cocking, R. (1999).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 Calderhead, J. (1981). Stimulated recall: A method for research on teach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1, 211-217. 

  5. Cowie, B., & Bell, B. (1999). A model of formative assessment in science education, Assessment in Education, 6(1), 101-116. 

  6.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2), 123-182. 

  7.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8. Halim, L. (2009).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laysia. In. O. De Jong & L., Halim (Eds.).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Views from Malaysia and abroad (pp.35-51). Selangor: Faculty of Education, The National University of Malaysia. 

  9. Jang, H. S., & Choi, B. S. (2010).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PCK through development of content representation (CoRe): Focusing on 'molecular motion' for 7th grad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6), 870-885. 

  10. Keeley, P. (2008). Science formative assessment: 75 practical strategies for linking assessment, instruction, and learning.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11. Kim, C. J., Maeng, S. H., Cha, H. J., Park. Y. S., & Oh, P. S. (2006). A case study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novice science teacher and an experienced teacher: Priorities about science teaching and motivational ZP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3), 425-439. 

  12. Kim, K. S., Yoon, J. H., Park, J. A., & No, T. H. (2011).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sidered by secondary science pre-service teachers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teaching demonst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1), 99-114. 

  13. Ko, M. R., Nam, J. H., & Lim, J. H. (2009). Two case studies of the development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1), 54-67. 

  14. Kwak, S. W., & Choi, B. S. (2012). The level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CK on densi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eight aspects of CoRe by the level of PC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1), 128-135. 

  15. Kwak, Y. S. (2008). Research on characteristics of teacher professionalism by the type of scienc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6), 592-602. 

  16. Kwak, Y. S. (2009). Research on the effects of subject matter knowledge (SMK)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of secondary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 classroom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6), 611-625. 

  17. Lee, K. Y. (2009). An analysis of Earth science teachers' topic-specific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case of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0(3), 330-343. 

  18. Lee, K. Y. (2013). An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subject matter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ers: The case of Earth science teachers' lesson on atmospheric pressu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6), 1219-1236. 

  19. Lee, Y. M., & Hur, J. C. (2013).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PCK in the activities of content representation of boiling point elev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7), 1385-1402. 

  20.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21.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370-391. 

  22. Maeng, S. H., Seong, Y. S., & Jang, S. H. (2013). Present states, methodological features, and an exemplar study of the research on learning progr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1), 161-180. 

  23.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CK. In Gess-Newsome J. & Lederman N. G.(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95-132. 

  24. Marks, R.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25. Meade, P., & McMeniman, M. (1992). Stimulated recall: An effective methodology for examining successful teaching in scienc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19(3), 1-18. 

  26. Min, H. J., Park, C. Y., & Baek, S. H. (2010). An analysi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he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4), 437-451. 

  27.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8. Nitko, A. J. (1995). Is the curriculum a reasonable basis for assessment reform?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14, 5-10. 

  29. Oh, P. S., Lee, S. K., Lee, K. H., Kim, C. J., Kim, H. B., Jeon, C. H., & Oh, S. D. (2008). Methodological review of research literature on the expertise of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1), 47-66. 

  30. Park, J., Park, Y-S., Kim, Y., Park, J., & Jeong, J-S. (2014).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KTOP)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3(2), 259-275. 

  31. Park, S., & Chen, Y-C. (2012). Mapping out the integration of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Examples from high school biology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7), 922-941. 

  32. Park, S., & Oliver,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261-284. 

  33. Piburn, M., Sawada, D., Turley, J., Falconer, K., Benford, R., Bloom, I., & Juddson, E. (2000).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Reference manual. ACEPT Technical Report No. IN00-3. Phoenix, AZ: Arizona Board of Regents. 

  34. Plummer, J. D. (2014). Spatial thinking as the dimension of progress in an astronomy learning progress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45.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 10.1080/03057267.2013.869039 

  35.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36.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37. So, K. H. (2003). Reconceptualization of teacher professionalism: Exploration of new directions. Curriculum Studies, 21(4), 77-96. 

  38.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137-158. 

  39.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673-695. 

  40. Wainwright, C. L., Flick, L. B., & Morrell, P. D. (2003). Development of instruments for assessment of instructional practices in standards-based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llaborative Explorations, 6(1), 21-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