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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컨테이너선의 컨테이너 고박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he Container Securing Program for Large Container Carrier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5, 2014년, pp.362 - 368  

신상훈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황규현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vessel sizes have constantly increased over the past two decades. With increasing ship sizes and higher container loading capacities, the adoption of lashing bridges has also increased. Today's lashing bridge designs range from 1st tier to 3rd tier lashing bridges. Container securing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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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각 stack의 VCG는 낮을 수록 안정성(stability)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최대한 많은 양을 쌓으려면 VCG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선급의 제한조건을 위배하지 않은 범위에서 가장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허용 가능한 VCG를 제시하여 재배치에 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선주 역시 각 선급 규정이 허용하는 한 VCG를 최대한 높여 배치시킨 배치안을 요구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 운반선 상갑판에 적재되는 컨테이너 화물에 대해 설계자가 원하는 배치안을 계산하기 위하여 모든 구속 형태의 작용 하중 계산 과정을 정립하고, 최적 계산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컨테이너 고박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경우의 래싱 형태도 다 고려할 수 있는 평형방정식을 정립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적 배치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컨테이너 고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반력 계산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GL에서 제공한 하중계산 프로그램인 GL Stowlash(versio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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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ack이란 무엇인가? 여러 단(tier)의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하나의 단위를 stack이라 하는데, 한 stack에 실을 수 있는 최대의 중량 및 배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며, 주어진 중량에 최대 수직 중량 중심(vertical center of gravity, VCG)을 갖는 배치안을 계산하여 선주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 이유는 각 stack의 VCG는 낮을 수록 안정성(stability)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최대한 많은 양을 쌓으려면 VCG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컨테이너 운반선의 구속 장치 및 관계 구조의 허용하중을 규정하는 각 선급의 가이드라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컨테이너 운반선 상갑판에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할 때 실을 수 있는 중량과 그 중량에 대한 분배 방안은 구속 장치 및 관계 구조의 허용하중을 규정하는 각 선급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가이드라인은 적재된 컨테이너 화물 중량에 따라 반력 계산 및 반력의 한계값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정보만으로는 컨테이너 배치 설계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 실제 컨테이너 운반선은 컨테이너 래싱 브리지(lashing bridge)가 존재하여 상갑판에서 래싱할 경우와 래싱 브리지에 래싱할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한 stack에 실을 수 있는 최대의 중량 및 배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며, 최대 수직 중량 중심을 갖는 배치안을 계산하여 선주에게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단(tier)의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하나의 단위를 stack이라 하는데, 한 stack에 실을 수 있는 최대의 중량 및 배치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하며, 주어진 중량에 최대 수직 중량 중심(vertical center of gravity, VCG)을 갖는 배치안을 계산하여 선주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 이유는 각 stack의 VCG는 낮을 수록 안정성(stability)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최대한 많은 양을 쌓으려면 VCG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선급의 제한조건을 위배하지 않은 범위에서 가장 많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허용 가능한 VCG를 제시하여 재배치에 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선주 역시 각 선급 규정이 허용하는 한 VCG를 최대한 높여 배치시킨 배치안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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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ermanischer Lloyd, 2013. Rules for Classification and Construction. Germanischer Lloyd: Hamburg. 

  2. Shin, S.H. & Choe, I.H., 2002. A Study on Optimum Stack Arrangement of Containers. Journal of the Korea Ship and Offshore Structures Congress, 16(1), pp.111-116. 

  3. Shin, S.H., 2003. A Study on Container Securing System for Optimum Arrang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7(4), pp.397-402. 

  4. Shin, S.H. & Nam, S.K., 2003. A Study on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Corrugated Bulkhead Considering Stoo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53-58. 

  5. Yang, Y.S. Kim, G.H. & Ruy, W.S., 1994. Discrete Optimum Design of Ship Structures by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1(4), pp.147-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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