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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W 레이더에서의 1D FRI (Finite Rate of Innovation) 초고해상도 기법 적용 및 분석
Application and Analysis of 1D FRI (Finite Rate of Innovation) Super-resolution Technique in FMCW Rad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31 - 39  

유경우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  공승현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and self-driving system become influential in the ground transportation system, automotive radar systems have been actively studied among the various radar systems to implement the vehicle collision detection system and distance measurement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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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보았듯이 비트 주파수는 FMCW 레이더 시스템에서 거리 및 속도 측정과 직결된 값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D FRI를 적용하여 높은 정확도로 비트 주파수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하지만 잡음이 심한 환경에서는 τm이 어느 정도 잡음이 제거되었는지를 파악한 뒤 다시 캐드조 디노이징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아래 수식을 통하여 캐드조 디노이징의 반복 실행 여부에 대해 결정한다.
  • FMCW 레이더는 이 과정을 통하여 물체의 거리와 속도를 구하게 된다. 본 절에서는 기본적인 FMCW 레이더의 거리 및 속도 계산에 대해 서술한다.6,7)
  • 앞서 설명한 FRI 기법은 시간 영역에서 디락 스트림의 시간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으로 본 연구에서 추출해야 하는 값은 복소 지수 신호의 주파수 값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주파수 추출을 위한변형된 FRI 기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편의상 T는 1로 가정했다. 위와 같이 샘플링된 신호는 크게 세 가지 단계를 통해서 복원이 되고 각 단계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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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CW radar는 무엇으로 구성 되어 있나? FMCW 레이더는 글자 그대로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를 사용하는 레이더로 아래와 같이송신부(Transmitter)와수신부(Receiver)로이루어져있다.5)
가장 보편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차량용 레이더는? 1,2) 실제로 최근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레이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현재 레이더 제품들이 차량에 부착되어 운용되고 있다. 다양한 레이더 중에서도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FMCW) 레이더는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차량용 레이더로 많은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다.
FMCW 레이더의 특징은? FMCW 레이더는 주파수 변조 신호를 이용한 레이더로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 간의 주파수 차이를 이용하여 목표물과의 거리와 상대속도를 추정하는 시스템으로 레이더의 측정정확도는 주파수 추정에 의존한다. 이때 기본적인 주파수 추정기법인 FFT를 사용할 경우 해상도의 한계가 존재하게 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초고해상도 기법들이 개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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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H. Kim and P. D. Cho, "Application and Perspective on Automotive Radar Technolog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18, No.1, pp.33-41, 2003. 

  2. S. Clark, Autonomous Land Vehicle Navigation Using Millimeter Wave Radar,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ydney, Sydney, 1999. 

  3. P. Dragotti, M. Vetterli and T. Blu, "Sampling Moments and Reconstructing Signals of Finite Rate of Innovation: Shannon Meets Strang-fix," IEEE Trans. Signal Process, Vol.55, No.5, pp.1741-1757, 2007. 

  4. M. Vetterli, P. Marziliano and T. Blu, "Sampling Signals with Finite Rate of Innovation," IEEE Trans. Signal Process, Vol.50, No.6, pp.1417-1428, 2002. 

  5. E. G. Hyun, S. D. Kim, C. H. Park and J. H. Lee, "Design of 77GHz FMCW Automotive Rada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35-539, 2008. 

  6. B. R. Mahafza, Radar Systems Analysis and Design Using MATLAB, Chapman & Hall/CRC, London, pp.126-129, 2005. 

  7. D. D. Li, S. C. Luo and R. M. Knox, "Millimeter-wave FMCW Radar Transceiver / Antenna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ppl. Microwave Wireless, Vol.11, No.6, pp.58-68, 1999. 

  8. J. Cadzow, "Signal Enhancement-A Composite Property Mapping Algorithm," IEEE Trans. Acoustic, Speech. and Signal Process, Vol.36, No.1, pp.49-62, 1988. 

  9. R. O. Schmidt, "Multiple Emitter Location and Signal Parameter Estimation," IEEE Trans. Antennas and Propagat, Vol.34, No.3, pp.276-280, 1986. 

  10. T. K. Sarkar and O. Pereira, "Using the Matrix Pencil Method to Estimate the Parameters of a Sum of Complex Exponentials," IEEE Trans. Antennas Propagat. Mag., Vol.37, No.1, pp.48-55,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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