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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형 디젤엔진 내구 시험에 의한 다른 종류 엔진오일의 물성 및 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perty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Kind Engine Oil by Endurance Test of Heavy-duty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48 - 56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송호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ine oil is an oil used for lubrication of various internal combustion engines. The main function is to reduce wear on moving parts; it also cleans, inhibits corrosion, improves sealing, and cools the engine by carrying heat away from moving parts. In engines, there are parts which move against 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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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연비 및 배출가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엔진 오일의 물성과 성능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대형 디젤 엔진에 다른 종류의 엔진 오일을 적용하여 내구시험을 진행하였다. 대형 디젤 엔진 내구시험은 전체 400 시간 동안 두 가지 운전모드를 반복하여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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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엔진 오일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자동차용 엔진 오일은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윤활작용, 냉각작용, 기밀작용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끔 윤활기유와 그 물성을 보완하기 위한 첨가제로 구성된다. 자동차용 엔진 오일은 고온 및 고속・고부하의 열악한 사용조건에서 그 기능을 유지해야하나 사용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물리・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며 그 기능이 저하된다.
차량에서 연료 사용의 운행 및 손실 분포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이러한 연구는 대부분이 엔진 연소효율화와 차체 경량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하여 왔다. 하지만, 차량에서 연료 사용에 따른 에너지 분포를 살펴보면 15% 정도가 주로 기계적 마찰손실로 소비되며 연료의 유효에너지 중 12% 만이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사용된다고 한다. 또한 연료소비 데이터에 의하면 기계적 손실을 10% 감소하면 연료소비를 1.
자동차용 엔진 오일을 장기간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가? 엔진 오일을 장기간 사용하면 물리・화학적 특성 변화가 일어나고 이는 엔진 오일의 고유 기능을 떨어트린다. 또한 피스톤 링의 마모로 인해 엔진 오일이 연소실로 흡입, 연소되어 배출가스 및 오일 소모량에 영향을 준다.8,9) 특히 엔진에 흡입된 엔진 오일은 배출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후처리 장치의 고장을 내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어, 후처리 장치에 사용되는 촉매와 필터 성능 저하에 영향이 적은 엔진 오일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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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 S. Anderson, "Company Perspectives in Vehicle Tribology-Volvo," 17th Leeds-Lyon Symposium on Tribology-vehicle Tribology, Tribology Series 18, pp.503-506, 1991. 

  2. W. H. Buck and J. R. Lohuis, "Lubricant Effects on Low Temperature Diesel Engine Cold Starting," SAE 940097, 1994. 

  3. N. Shibuya, K. Onogawa, Y. Akasaka, O. Mochida and H. Watanabe, "Development of a Low Friction Piston with a New Flexible Skirt Structure for a 3.5-L V6 Gasoline Engine," SAE 2002-01-0491, 2002. 

  4. C. De Petris, V. Giglio and G. Police, "Some Insights on Mechanism of Oil consumption," SAE 961216, 1996. 

  5. S. C. Jang and K. I. Ho, "A Study of the Property Changes of Oil Used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4, No.1, pp.1-15, 1996. 

  6. Y. J. Lee, G. C. Kim, O. S. Kwon, C. J. Koh and K. S. Shim, "Study on the Automotive Engine Oil Degradation with Increased Trip Length,"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53-359, 1999. 

  7. T. Park and B. Song, "An Experimental Study of Characteristic Variation of Diluted Oil by Diesel Fuel and Effects of Diluted Oil on Engine Component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54-259, 2004. 

  8. D. Choi, S. Eom, Y. Park, J. Lee and G. Yong, " Effect of Blow-by Gas Ventilation System on Degradation of Engine Oi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99-504, 2004. 

  9. K. Jeon and S. Kim, "A Study on Engine Wear by Lubricants Aging Characteristic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605-611, 2011. 

  10. KS M 2014, Testing Methods for Kinematic Viscosity and Calculating Method for Viscosity Index of Crude Oil and Petroleum Products, 2009. 

  11. KS M ISO 2014, Petroleum Products and Lubricants-Neutralization Number-Potentiometric Titration Method, 2013. 

  12. ISO/TC 108/SC 5N 157, Mechanical Vibration, Shock and Condition Monitoring,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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