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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1 적응 제어 기법을 이용한 멀티로터 무인 항공기의 궤적 추종 기법 설계
Trajectory Tracking Controller Design using L1 Adaptive Control for Multirotor UAV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0, 2014년, pp.842 - 850  

정연득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조성욱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심현철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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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예측하지 못한 외부 환경 요소 변화로 인해 저하되는 비행 성능을 $L_1$ 적응 제어 기법으로 보상하는 궤적 추종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궤적 추종 기법은 상대 거리를 이용하여 속도 명령을 생성하는 유도 법칙과 속도 명령을 추종하는 적응 제어 루프로 구성되어 있다. 경로 추종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유도 법칙에서 생성한 속도 명령이 적응 제어기의 기준 입력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유도 법칙에서는 목표 궤적과 상대 거리와 그 변화량에 따른 가속도 명령이 생성되며, 이를 적분하여 속도 명령을 생성한다. $L_1$ 적응 제어 루프는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정밀한 경로 추종 성능을 보장한다. 제안된 경로 추종 시스템은 쿼드로터 항공기를 사용하여 수직 이착륙 및 이동 표적 추종과 같은 비행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trajectory tracking controller for rotorcraft UAVs to improve the tracking performances in the presence of various uncertainties. The proposed tracking method consists of a velocity guidance law based on the relative distance and L1 adaptive augmentation loop for tracking th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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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궤적추종 유도법칙을 검증하기 위해 이동하는 지상로봇의 궤적을 추종하는 비행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때,부정확한 GPS 정보를 보완하기 위하여 지상로봇 위에 간략화한 QR코드의 집합으로 구성된 마커패드를 부착하고 영상처리 알고리듬을 통해 이를 해독하여 얻어지는 상대운동정보를 활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본 연구진이 보유한 쿼드로터 무인 항공기에 대해 설명하고 회전익 궤적 추종 제어시스템을 제시한다. 궤적 추종을 위한 유도 법칙을 설계하고, L1 적응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불확실성에 강건한 속도 제어기를 설계한다.
  • 본 연구는 외부 환경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불확실성에서도 정확한 위치 제어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회전익 항공기는 상대적으로 비행속도가 느리며 바람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 본 연구에서 채택한 L1 적응 제어기는 외부 환경요소들로 인하여 생기는 불확실성을 기본제어 기의 입력인 속도 명령을 변경시키는 방법으로 목표한 비행 성능을 만족시킨다. 즉.
  • 본 연구에서는 바람, 비행체 고장 여부와 같이 외란이 회전익 비행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가정하였으며, 주위 환경 요소들을 통제할 수 있는 실내가 아니라 실외에서 예측하지 못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더라도 보다 정확하게 목표 궤적을 추종하기 위한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불확실성을 보상하기 위한 적응 제어기와 결합을 고려하여 유도 법칙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을 보상하기 위하여 적응 제어기가 기본 제어기(Baseline Controller)를 보완한다. 따라서 적응 제어 기법을 적용을 전제로 하여 간단한 구조를 가진 기본 제어기를 설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행 환경이 통제되어 있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불확실성에 강건한 멀티로터 항공기의 비행 궤적 추종 시스템을 제안 및 검증하였다. 제안한 궤적 추종 시스템은 비행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적응 제어 루프에서 추정하여 추가적인 속도 명령을 생성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궤적 추종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요인에 강건한 제어시스템 설계이다. 외부 환경요인은 예측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정확한 모델을 구성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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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 항공기는 주로 어떤 임무를 담당해 왔는가? 정지 비행과 같이 정밀한 위치 제어를 요하는 임무가 대부분인 회전익 항공기는 비행 궤적 제어가 필수적이며, 비행 제어 시스템 설계에 가장 중점으로 다루어진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멀티로터 항공기는 기본적으로 모델의 비선형성이 강하며, 과소작동기 시스템 (Underactuated System) 특성을 보인다.
L1 적응 제어 기법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L1 적응 제어 기법은 기준 모델 적응 제어 기법을 바탕으로 Cao와 Hovakimyan[6-8]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고 비행 실험 및 수학적으로 검증되었다. L1 적응 제어 기법의 가장 큰 특징은 저역필터로 인하여 큰 적응 이득이 사용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과도 구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큰 적응 이득 적용이 가능하며, 고주파 제어 입력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멀티로터 항공기의 궤적 추종시스템을 비선형 제어기법을 이용하여 제어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대부분의 비선형 제어 기법의 비행 성능은 모델의 정확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상당히 정확한 동역학 모델링을 하거나, 부정확성을 보완해주는 시스템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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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amir Bouabdallah, Pierpaolo Murrieri and Roland Siegwart, "Towards Autonomous Indoor Micro VTOL", Autonomous Robots, Vol. 18, No. 2, Mar. 2005, pp. 171-183 

  2. J. Hauser, S. Sastry, and G. Meyer, "Nonlinear control design for slightly non-minimum phase systems: Application to v/stol aircraft," Automatica, Vol. 28, 1992, pp. 665-679 

  3. D.Lee, H.J. Kim, and S.Sastry, "Feedback linearization vs. adaptive sliding mode control for a quadrotor helicopt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7, 2009, pp. 419-428. 

  4. E. Frazzoli, M. Dahleh, and E. Feron, "Trajectory tracking control design for autonomous helicopters using a backstepping algorithm," i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Chicago, USA, 2000, pp.4102-4107 

  5. A. Kopeikinm, S. Ponda, L.Johnson, and J. How, "Multi-UAV Network Control through Dynamic Task Allocation: Ensuring Data-Rate and Bit-Error-Rate Support" The 3rd Internatinal Workshop on Wireless Networking & Control for Unmanned Autonomous Vehicles: Architectures, Protocols and Applications, Anaheim, USA, Dec. 2012, pp.1579-1584 

  6. C. Cao, and N. Hovakimyan, "Design and Analysis of a Novel $L_1$ Adaptive Control Architecture, Part I: Control Signal and Asymptotic Stability." American Control Conference, Minneapolis, USA, 2006, pp. 3397-3402 

  7. V. Patel, C. Cao, N. Hovakimyan., Wise, K., and Lavretskym, E., " $L_1$ Adaptive Controller for Tailless Unstable Aircraft in the Presence of Unknown Actuator Fail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82, No.4, Apr. 2009, pp. 705-720 

  8. I. Kaminer, A. Pascoal, E. Xargay, C. Cao, N. Hovakimyan, and Dobrokhodov, V., "Path Following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Using L1 Adaptive Augmentation of Commercial autopilot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3, No. 2, 2010, pp.550-564 

  9. Gary Bradski and Kaehler, "Learning OpenCV", O'REILLY, Sep. 2008, pp. 37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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