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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공유를 통한 물류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Logistics Systems through the Operation of a Freight Car Sharing Information System among Compani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0, 2014년, pp.197 - 205  

김병찬 (서일대학교 산업시스템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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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폐쇄된 기업별 물류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열린 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한 기업 간 화물차 공유 원리를 적용하여 회차비용 감소 등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합리화 모형을 개발하였다. 최근에 정보네트워크의 눈부신 발전과 정보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국내 물류시스템 운영은 기업별 단독운영의 폐쇄적인 분배정책에 의존하고 있어 제품을 각 기업분배센터에서 소비지로 수송한 후 분배센터로 되돌아갈 때 높은 공차율 상태로 차량을 운영하고 있어 기업물류비용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는 물류효율화 및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분배시스템의 유통경로 중 기업의 분배센터와 제품의 소비지를 연결하는 수송단계에서의 공차율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한 화물차공유 운용방식을 적용한 물류합리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develop a logistics rationalization model to reduce logistics costs including return route costs by using open information systems that overcame the limitations of the old closed logistics systems by the corporations and applying the principle of freight car sharing among th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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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인 화물차주 및 중소기업의 물류합리화를 위한 화물차 공유운영을 적용함으로써 기업물류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화물차 공유를 통한 공차율 및 차량활용도를 고려하는 수송비용 합리화와 물류정책 수립의 현실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물차의 공차율을 낮추어 연간 본 연구에서 제시한 화물차 공유(Sharing) 운영을 통한 물류비용 합리화를 위한 연구는 모바일 네트워크기기 및 해당 앱(어플리케이션)보급이나 사용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수송과 관련된 물류시스템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차량공유를 통한 물류시스템은 기업들이 자사의 물량을 정규수송하고 회차시 발생하는 공차율 감소와 그에 따른 물류운용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본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이 개별기업분배센터와 소비지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여 제품 수송에 따른 물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후)차량 활용도를">차량활용도를 고려하는 수송비용 합리화와 물류정책 수립의 현실적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물차의 공차율을 낮추어 연간 물류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다음의 2가지 비용을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완제품 중심의 공장창고, 중앙분배센터 및 지역분배센터를 연결하는 수송단계를 고찰하였으며, 제품하차회차 하는 물류단계의 고찰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 앱(Smart Application)의 활용을 통하여 물류효율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공차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수의 기업들이 공유하여 활용하기 위한 지역별 환승 센터 운영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수송물량 및 차량수배를 위한 화물차 공유를 스마트 앱이 구축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 다섯째, 개별기업 간에 분배센터와 소비지 사이의 거리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 둘째, 분배센터에서 수요지로의 정규수송은 만차를 가정한다.
  • 셋째, 화물차 공유를 통해 적재하는 적재율은 70%, 50%, 30%의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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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시스템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를 크게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누면 무엇인가? 이와 관련된 물류시스템 운영전략에 대한 연구는 물류시스템 네트워크의 설계와 물류시스템 운영이라는 두 가지 부문으로 대별될 수 있다[1-2]. 제품의 수・배송 효율화와 관련된 물류시스템의 운영적 측면에 관한 연구로는 고속도로 네트워크와 분배시스템의 수송연계에 관한 연구[3], 역물류와 관련된 공차율에 관한 연구[4], 물류전략 파트너십이 물류공동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5], 물류허브 육성과 수출확대전략에 관한 연구[6], 물류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에 관한 연구[7], 유전 알고리즘 기반 경로탐색에 관한 연구[8] 등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물류시스템의 수・배송 운영전략이 기업들에게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스마트 앱 등을 통한 정보공유 네트워크 인프라가 널리 구축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공산품의 경우 대부분 자가 소유의 차량을 활용하여 목적지까지 제품을 수송하여 하차한 후 높은 공차율 상태로 출발지로 회차 하고 있다. 품목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매년 6%~7% 의 물동량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 상승, 고속도로 통행료 및 유가의 인상 등으로 물류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기업경쟁력 향상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제품의 수・배송 효율화와 관련된 물류시스템의 운영적 측면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관련된 물류시스템 운영전략에 대한 연구는 물류시스템 네트워크의 설계와 물류시스템 운영이라는 두 가지 부문으로 대별될 수 있다[1-2]. 제품의 수・배송 효율화와 관련된 물류시스템의 운영적 측면에 관한 연구로는 고속도로 네트워크와 분배시스템의 수송연계에 관한 연구[3], 역물류와 관련된 공차율에 관한 연구[4], 물류전략 파트너십이 물류공동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5], 물류허브 육성과 수출확대전략에 관한 연구[6], 물류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에 관한 연구[7], 유전 알고리즘 기반 경로탐색에 관한 연구[8] 등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화물차공유와 관련된 연구로는 공유차량의 단방향 서비스를 위한 차량 재배치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9], 공유차량 위치 및 이동 최적화에 관한 연구[10], 동적 의사결정에 의한 공유차량할당에 관한 연구[11], 공유차량 도입과 관련한 운영계획에 관한 연구[12], 공유차량의 차량재배치와 관련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에 관한 연구[13], 공유차량 파트너쉽 관리에 관한 연구[14]등이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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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C. Kim, "Development of Decision-making Model for Physical Distribution System Considering Multiple Operation Environment", Kyonggi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08. 

  2. Bernhard Fleishmann, "Designing distribution systems with transport economics of scal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70, pp. 31-42, 1993. 

  3. Daivd Boyce, Lars-Goran Mattsson, "Modeling residential location choice in relation to housing location and road tolls on congested urban highway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3, pp.581-591, 1999. 

  4. B.W. Ryu, J.H. Park, "The study of logistics optimization model with empty transfer rate of reverse logistics", Journal of the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8 No 3, pp.125-141, June 2006. 

  5. S.C. Han, J.H. Kim, "The effects of Logistics Strategies on the Partnership, Logistics Cooperation and Logistics Performance", Korea logistics review, Vol 21, No 1, pp.203-228, Mar. 2014. 

  6. G.S. Han, "A Study on Improvement Strategies Relating to Fostering for Logistics Hub and Extending Agro-Food Exports in the North-East Asia", Korea logistics review, Vol 21, No 1, pp.75-105, Mar. 2011. 

  7. H.S. Kim, W.K. Lim, "Effect of Information Technology Resources and Quality of Information in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upon Business Logistic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3, 87-100, Mar. 2014. 

  8. J.W. Kim, "Genetic Algorithm based Pathfinding System for Analyzing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1, pp.119-130, Jan. 2014. 

  9. M.J. Cho, " Real-time vehicle relocation strategies for one-way car-sharing systems", Seou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3. 

  10. G.H. Correia, A.P. Antunes, "Optimization Approach to Depot Location and Trip Selection in One-way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8, No 1, pp.233-247, 2012. 

  11. W.D. Fan, R.B. Machemehl, N.E. Lownes, "Carsharing: Dynamic Decision-Making Problem for Vehicle Alloc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63, pp.97-104, 2009. 

  12. W.J. Jang, J.W. Park, D.J. Kim, "A Study on Introducing Car-sharing Schemes",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series of research, 2008-14, pp.1-166, 2008. 

  13. A.G. Kek, R.L. Cheu, Q. Meng, C.H. Fung, "A Decision Support System for Vehicle Relocation Operations in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5 No 1, pp.149-158, 2009. 

  14. S. Shaheen, D. Sperling, C. Wagner, "Car Sharing and Partnership Management: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666, pp.118-12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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