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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용동기와 신뢰성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ocial media use motive and credibility on social capita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0, 2014년, pp.207 - 219  

박진우 (광운대학교 미디어연구소) ,  김덕중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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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신뢰성을 파악하고,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신뢰성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는 사회 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 신뢰성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결과, 소셜미디어 신뢰성은 사회 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ocial media use motive and credibility on social capital. In particular, it explored the motivations for the use of most influential SNS in Korea, Facebook. The result of analysis showed that the use motive, information exchange and mak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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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접근은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소통의 가치를 새롭게 넓힐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국내에서 이용률과 신뢰성이 높은 소셜미디어, 즉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이용 동기와 사회 자본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32개국 17만 명 이용자의 응답을 대상으로 진행된 2013년 4분기 글로벌 웹 인덱스(GWI)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침투율을 보인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86%)이었다[5].
  • 이런 측면에서 이용자들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며,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가 사회 자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리사회의 개방과 참여, 공유라는 관계 지향적 특성을 지닌 소셜미디어의 증가와 활용이 신뢰와 협력으로 대표되는 사회 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소통의 가치를 새롭게 넓힐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미디어 신뢰성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기와 사회 자본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소셜 미디어의 경우에 16~34세 사이의 연령대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5], 한국인터넷진흥원[59]의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20대가 가장 많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에 근거하여 대학생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신뢰성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이 사회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신뢰성이 결속적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표 6>에서 보는 것처럼,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중 자기표현(β=-.
  •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와 신뢰성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적합도를 살펴보았다. 적합도는 전술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동일하게 절대적합지수(χ2, RMR, RMSEA, GFI)와 증분적합지수(NFI, TLI CFI)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한편, 이용자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해 갖는 신뢰성은 사회자본의 형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가정된다. 즉, 미디어 콘텐츠 이용과 사회 자본에 대한 연구들[51][52]은 흥미로운 결과를 제공하는데, 수용자들의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나 서비스 이용이 높을수록 해당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신뢰가 높고, 텔레비전 뉴스를 접하는 정도와 인터넷을 통한 개인의 정보습득이나 정보교환이 사회적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오락형 매체 이용이 사회적 신뢰와 정적 관계가 있다고 보고한 점이다[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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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미디어 신뢰성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어떤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는가? 연구문제 1.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동기는 사회 자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소셜미디어 신뢰성은 사회 자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소셜미디어란? 일반적으로 소셜미디어는 사회 환경 속에서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참여,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웹 기반의 테크놀로지 서비스로 볼 수 있다[2]. 현재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이용자 생성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를 자유롭게 만들고, 서로 교환이 가능한 웹 2.
소셜미디어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현재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이용자 생성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를 자유롭게 만들고, 서로 교환이 가능한 웹 2.0을 토대로 둔 인터넷 기반의 응용 집합체로서, 이용자들은 블로그(blog)나 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 유튜브(youtobe), 위키피디아(wikipedia) 등 다양한 형태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해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정보를 탐색하며, 이를 정리하고 의견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받고 있다 [3]. 특히, 소셜미디어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와 같은 모바일기기 및 환경과 결합하면서 자유로운 소통 공간, 나아가 정부와 시민의 소통창구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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