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이용정도 및 이용동기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 개방형/폐쇄형 소셜미디어 비교
The Impact of Social Media Use and Motive on Social Capital: Comparison of Open/Closed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5 = no.65, 2014년, pp.5 - 26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정낙원 (서울여대 언론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국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에 대한 대규모 조사를 통하여 소셜미디어 이용정도 및 이용동기가 교량적/결속적 사회자본 및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고찰했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네트워크 성격에 따라 개방형 네트워크와 폐쇄형 네트워크 서비스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전자는 교량적 사회자본의 강화에, 후자는 결속적 사회자본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이용동기는 교량적/결속적 사회자본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치 사회적 참여에는 소셜미디어 유형별 이용정도와 이용동기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소셜미디어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떤 성격의 매체를 이용하고 그것을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to what extent social media use and motivation contributed to the bridging/bonding social capital and social, political participation by using the national survey on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In particular, this research divided social media into two groups: o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민재⋅양승찬(2009)이 분류한 소셜미디어의 유형은 무엇인가? 최민재⋅양승찬(2009)은 소셜미디어의 유형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다. 가장 대표적인 모델은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킹사이트, 싸이월드, 티스토리, 아이러브스쿨, 포털블로그 등이 대표적인 예다. 두 번째는 협업모델로 위키피디아나 네이버지식인 같은 사이트들이 이에 해당된다. 세 번째는 콘텐츠공유모델로 유튜브나 판도라TV 같은 사례가 이에 속한다. 네 번째는 엔터테인모델로 대표적인 예는 세컨드 라이프다. 한편, 최영⋅박성현(2011)은 사회자본과 관련한 논쟁을 중심으로 트위터를 개방형 SNS로, 싸이월드를 폐쇄형 SNS로 구분한바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처럼 소셜미디어 이용이 증가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들과 직장이나 학교에서 일어난 일들을 공유하기도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과 관심이나 취미가 비슷한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사귀기도 하며 평소 만나기 어려운 유명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소셜미디어는 우리에게 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주요 사회적 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뉴스도 전달한다. 이같이 소셜미디어는 개인의 의견, 감정, 정보, 지식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연결망이 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란 용어는 가이드와이어 그룹(Guidewire Group)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가 2004년 한 컨퍼런스에서 처음 사용하면서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소셜미디어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일상경험과 평소 생각, 의견 등을 자유롭게 나누는 참여적이고 개방적인 온라인 플랫폼이다(위키백과 사이트 참조). 즉 참여, 공유, 개방을 바탕으로 한 웹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