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리데크 설계를 위한 유한요소해석 기반 매개변수연구
Parametric Study for Helideck Design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5 = no.120, 2014년, pp.411 - 422  

박두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용준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본부) ,  박주신 (삼성중공업 구조연구소) ,  김정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권병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elideck is a very valuable offshore structure for the take-off and landing of a helicopter. In order to design a helideck, the design parameters and various loads defined by the regulations related to the design of a helideck should be applied. In this study, a risk analysis was performed bas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설계절차는 구조물에 가장 큰 모멘트가 가해지는 지점을 예상하여 하중을 가하고 그에 대한 응답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거더와 횡늑골의 전반적인 반응을 보기 위하여, 예상되는 착륙양상을 Fig. 10과 같이 LC1~LC10으로 세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각 하중조건에 대하여 헬리콥터의 뒷바퀴 두 개가 헬리데크 하부구조에 직접 착륙하는 것을 가정하고, 이에 따라 헬리콥터의 착륙 하중은 바퀴 두 개에 분산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상갑판에 탑재되는 헬리데크를 대상으로 여러 설계변수에 대하여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해 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선정된 가장 좋은 결과값을 초기 헬리데크에 적용하여, 개선된 헬리데크를 도출해 보았으며, 그 제원은 Table 8과 같다.
  • , 2013). 본 연구에서는 실제 헬리콥터의 사고사례를 통한 보다 구체적인 위험도 평가를 하기 위해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 방법을 채택하였다.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는 여러 위험요인을 도출하여 각각의 원인에 대해 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확률과 피해의 크기를 숫자로 나타내어 위험도를 표현하고, 허용범위를 벗어난 위험에 대하여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 따라서 헬리콥터가 헬리데크로 직접적인 충돌을 할 수 있는 비상착륙 상황은 헬리데크 설계 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이며, 본 위험도 분석을 통해 그 중요성이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의 비상착륙조건에 초점을 맞추어 선정된 헬리데크의 구조적 응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헬리데크의 허용응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헬리콥터의 착륙조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인 비상착륙조건에 초점을 맞춘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일반착륙과의 비교를 선행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초기 모델 해석은 일반착륙조건(Normal landing condition)과 비상착륙조건(Emergency landing condition) 각각에 대하여, 조건에 부합하는 착륙위치를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0과 같이 LC1~LC10으로 세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각 하중조건에 대하여 헬리콥터의 뒷바퀴 두 개가 헬리데크 하부구조에 직접 착륙하는 것을 가정하고, 이에 따라 헬리콥터의 착륙 하중은 바퀴 두 개에 분산되었다. 이를 통해 하부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의 모든 착륙지점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또한, 비상착륙 조건에서는 착륙조건 중 가장 심각한 경우인 한 바퀴 착륙을 가정하여, 헬리콥터의 한 바퀴(300mm×300mm)에 모든 착륙하중을 집중하여 헬리데크의 주변부 세 곳(L2~L4)에 각각 부여하였다(Fig. 4).
  • 본 연구의 주 목적인 비상착륙조건에 초점을 맞춘 매개변수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일반착륙과의 비교를 선행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초기 모델 해석은 일반착륙조건(Normal landing condition)과 비상착륙조건(Emergency landing condition) 각각에 대하여, 조건에 부합하는 착륙위치를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일반착륙조건은 헬리콥터의 세 바퀴가 헬리데크 중앙에 동시에 닿는 정상적인 착륙으로, 각 바퀴에는 헬리콥터 착륙하중의 1/3이 부과되었다.
  • 헬리데크의 상부구조인 판과 보강재를 제외한 하부구조의 매개변수연구는 해당 구조에 헬리콥터가 직접 착륙한다는 가정하에 진행되었다. 일반적인 종거더(Longitudinal girder)의 배치는 가급적 초기 모델의 형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되었고, 횡늑골(Transverse web)의 간격은 초기 설계대로 모선의 늑골간격을 유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해저 지역의 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는 이유는? 최근 에너지 수요 증가와 원유 가격의 상승에 따라 심해저 지역의 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이를 위한 선박(FPSO, LNG선 등) 및 해양 구조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이 선박과 구조물에 의한 개발은 천해에서 멀리 떨어진 먼바다 상에서 진행되고, 특수한 임무로 인해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심해저 지역의 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무엇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는가? 최근 에너지 수요 증가와 원유 가격의 상승에 따라 심해저 지역의 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이를 위한 선박(FPSO, LNG선 등) 및 해양 구조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이 선박과 구조물에 의한 개발은 천해에서 멀리 떨어진 먼바다 상에서 진행되고, 특수한 임무로 인해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필요 물자나 인력의 적절한 보급과 비상상황시 인명 구조를 위한 탈출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최근 에너지 수요 증가와 원유 가격의 상승에 따라 심해저 지역의 자원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이를 위한 선박(FPSO, LNG선 등) 및 해양 구조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다. 이 선박과 구조물에 의한 개발은 천해에서 멀리 떨어진 먼바다 상에서 진행되고, 특수한 임무로 인해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필요 물자나 인력의 적절한 보급과 비상상황시 인명 구조를 위한 탈출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헬리콥터가 이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 (ABS), 2008. Helicopter Decks and Facilities(Helidk and Helidk(SRF)). [Online] (Updated February 2014) Available at: [Accessed April 2008]. 

  2. Ahmad, A., Hassan, S.A., Ripin, A., Ali, M.W., Haron, S., 2013. A Risk-based Method for Determining Passive Fire Protection Adequacy. Fire Safety Journal, 58, 160-169. 

  3. Civil Aviation Authority (CAA), 2013. Standards for Offshore Helicopter Landing Areas.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January 2013]. 

  4. Daryl. L., 2008. A First Course in the Finite Element Method. 4th Edition, Tompson Press, Boston. 

  5. Det Norske Veritas (DNV), 2001. Helicopter Decks.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March 2001]. 

  6. Det Norske Veritas (DNV), 2011. Hull Structural Design, Ships with Length 100 metres and abov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July 2011]. 

  7. DNV software, 2006. Naticus Release Document.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January 2006]. 

  8. Fasanella, E.L., Boitnott, R.L., Lyle, K.H., Jackson, K.E., 2001. Full-scale Crash Test and Simulation of a Composite Helicopter.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6(4), 485-498. 

  9. Hokstad, P., Jersin, E., Sten, T., 2001. A Risk Influence Model Applied to North Sea Helicopter Transport.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74(3), 311-322. 

  10. Health & Safety Executive (HSE), 2001. Helideck structural requirements.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October 2001]. 

  11. Hughes, K., Campbell, J., Vignjevic, R., 2008. Application of the finite element method to predict the crashworthy response of a metallic helicopter under floor structure onto water.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5(5), 347-362. 

  12.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3.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1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April 2003] 

  13.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4.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2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July 2004] 

  14.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5.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3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February 2005] 

  15.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6.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4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January 2006] 

  16.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7.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5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November 2007] 

  17.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7.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6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November 2007] 

  18.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OGP), 2009. Safety Performance of Helicopter Operation in the Oil & Gas Industry 2007 data.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August 2009] 

  19. MSC software, 2009. Patran 2008 r1-User's Guide.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September 2009] 

  20. Park, Y.J., 2014. Optimization of Deck-mounting Type Helideck Using F.E. Analysis. Master of Science Degree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1. Korte, J., 2003. Risk-based Emergency Decision Support.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82(3), 235-246 

  22. Sikorsky, 2010. Sikorsky S-92 Executive Transport Helicopter. [Online] Available at: [Accessed November 2010] 

  23. Storheim, M., Amdahl, J., 2014. Design of offshore structures against accidental ship collisions. Marine Structure, 37, 135-172. 

  24. Vaghefi, M., Bagheri, H., Mohebpour, S.R., 2013. Nonlinear Analysis of Offshore Helidecks Due to the Helicopter Emergency Landing Loads. Middle-East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13(10), 1351-1358. 

  25. Vinnem, J. E., 2007. Offshore Risk Assessment. 2nd Edition, Springer, New Jerse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