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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데크 구조물의 피로해석
Fatigue analysis of helideck structures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15년도 특별논문집, 2015 Sept. 30, 2015년, pp.63 - 68  

전상익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오심관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노지선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김봉재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장기복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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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fatigue analysis of helideck structures located in FPSO. After FPSO is moved to the target position where production of resource is performed, FPSO stays at the target position and performs production of resource, storage and off-loading during the design life. Helideck structu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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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헬리데크 구조물의 피로 건전성 평가 및 설계를 다루었다. H-beam 지지구조물로 설계 시, 대상 하중에 대하여강축 지배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PSO의 운동에 의한 관성하중과 헬리콥터 의이착륙 하중을 적용하여 피로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Table 8과 같이, 헬리데크 상부구조에 대해서는 이착륙 하중의 피로 영향도가 관성하중의 피로 영향도 보다 큰 것으로 판단되고, 헬리데크지지 구조에 대해서는 관성하중의 피로 영향도가 이착륙 하중의 피로 영향도 보다 큰 것으로 판단된다.
  • 용접결합이 이루어지는 부재간의 두께가 다르거나 용접단면의 얼라인먼트가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체 구조물에 하중이 발생하면 편심에 의한 응력집중 현상이 야기 된다. 본 연구에서는, 피로평가 시 형상에 의한 응력집중 영향뿐 아니라, 용접 부재간의 편심에 의한 응력집중 영향을 고려하였다. 용접 형상은 크게, butt weld 와 cruiciformweld로 나뉜다.
  • 본 장에서는 피로 건전성 평가 대상이 되는 헬리데크 구조물의 특징을 소개하고, 대상 구조물의 피로 평가를 위한 구조 건전성 연구 절차를 소개하고, 주요 연구 결과를 나타내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환경하중과 헬리콥터의 이착륙하중을 동시 고려한 피로 건전성 연구, 용접결합 부재 간의 편심으로 인한 응력집중을 고려한 피로 건전성 연구, 헬리데크 구조물과 헬리데크 지지구조물간의 부재 용접결합 방법의 차이에 따른 피로 영향도 비교 연구, 구조물의 해당 위치별 지배적인 하중의 정의의 연구들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선정된 이착륙 하중에 의한 피로 평가를 위해, 해석 시나리오를 다음과같이 선정하였다. Fig. 2와 같이, 설계 헬리콥터가 헬리데크 구조물 내 22 곳의 위치에 FPSO의 설계 운용 기간 동안 동일한발생 확률로 이착륙을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해석을 진행하였다. 피로 평가를 통한 해석 시, 보수적인 평가를 위하여 선정된 이착륙 하중은 헬리콥터의 뒷 두 바퀴의 위치에만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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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PSO 구조물의 역할은 무엇인가? FPSO 구조물은 먼바다 상에서 설치되어 석유나 천연가스의 생산, 저장, 하역 역할을 수행한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이 대상 해역에 설치되면, 운용 기간 동안 장소의 이동없이 본연의 역할을 수행한다.
헬리콥터는 FPSO의 운용기간 동안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가? FPSO 거주구의 상부에는 헬리콥터의 이착륙을 위한 헬리데크 구조물이 설치된다. 헬리콥터를 통해 FPSO의 운용기간 동안 업무수행 인력의 접근과 물자의 수송 및 비상 상황 발생에 따른 인력의 이동이 수행 가능하다. 따라서 FPSO의 헬리데크 구조물은 운용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환경하중과 헬리콥터 이착륙 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착륙하중을 고려한 피로 건전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헬리데크 지지 구조물이 H-beam인 경우 어떤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헬리데크 구조물 및 헬리데크 지지 구조물은 전체 구조를 단일 보 구조로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보다 면밀한 스크리닝 방법을 통한 피로 건전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헬리데크 지지구조물이 H-beam인 경우, 지배적인 하중의 발생 하중에 대한 H-beam의 강축 지배적인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피로해석을 통한 헬리데크 구조물의 건전성 평가는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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