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Kane과 Trochim(2007)의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밝히고, 그 중요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총 196개의 아이디어 진술문이 수집되었으며, 추출된 아이디어 진술문을 통합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51개의 진술문으로 축약하였다. 최종 진술문은 다시 10명의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에게 분류하도록 하고, 설문조사 참여자 294명에게 각 진술문의 중요도에 관해 평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첫째, 분류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2개 차원(환경/개인, 덕목/실행)과 5개 군집으로 이루어진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개념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을 평정한 결과 유아 인성교육 관련 5개 범주 중 '성인의 역할 강조(M=4.45)'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Kane과 Trochim(2007)의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밝히고, 그 중요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총 196개의 아이디어 진술문이 수집되었으며, 추출된 아이디어 진술문을 통합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51개의 진술문으로 축약하였다. 최종 진술문은 다시 10명의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에게 분류하도록 하고, 설문조사 참여자 294명에게 각 진술문의 중요도에 관해 평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첫째, 분류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 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2개 차원(환경/개인, 덕목/실행)과 5개 군집으로 이루어진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개념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을 평정한 결과 유아 인성교육 관련 5개 범주 중 '성인의 역할 강조(M=4.45)'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at figuring out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To recognize concept mapping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 procedure of the resear...
This study aims at figuring out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To recognize concept mapping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 procedure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The specific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based on the categorization,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and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the results were concept mapping with 2-dimensions and five clusters. Second, dimensions of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in concept mapping, showed virtue in left and performance in right, respectively, in X-axis, while environmental factor was in the upper area and personal factor was in the lower area, in Y-axis. Third, teachers'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n education of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was evaluated in 5 categories as follows: 'Emphasizing adult's role'(M=4.45) was perceived as the most important among categories related to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se results can be used for developing teacher's training program or an institutional supporting plan to raise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in the future.
This study aims at figuring out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To recognize concept mapping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 procedure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The specific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based on the categorization,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and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the results were concept mapping with 2-dimensions and five clusters. Second, dimensions of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in concept mapping, showed virtue in left and performance in right, respectively, in X-axis, while environmental factor was in the upper area and personal factor was in the lower area, in Y-axis. Third, teachers' perception on the importance on education of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was evaluated in 5 categories as follows: 'Emphasizing adult's role'(M=4.45) was perceived as the most important among categories related to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se results can be used for developing teacher's training program or an institutional supporting plan to raise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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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연구대상자가 연구의 자료를 자신이 구성하는 방식대로 분류함으로써 연구자에 의해 분류되는 방식에 비해 연구자의 편견이 감소될 수 있다(민경화 등, 2007 재인용)는 장점과 특정 현상에 대한 연구대상의 질적, 주관적 경험을 다차원 척도법과 군집분석이라는 다변량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로 연구대상들이 어떤 현상에 대해서 지각하는 개념을 시각적으로 제시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illam Trochim이 1989년에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 Kane과 Trochim(2007)이 구체화한 개념도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논의하고, 유아 인성교육 관련 요인들에 대한 교사들이 지각하는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념도 연구 절차를에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 현장의 일선에 있는 유아교사가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유아 인성교육 관련 요인들 중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개념도를 활용하여 밝히고 그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 및 실태를 다룬 연구(계영애, 강정원, 2001; 김경신, 2010; 김은설, 최은영, 조아라, 2013; 류말순, 2002; 박경옥, 2010; 서현, 임지윤, 박미자, 2013; 이경민 등, 2006; 이지영, 2013; 원인숙, 2010; 장재경, 2013)가 실시되기는 하였으나, 유아 인성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정희영, 방승미, 유희진, 2012)에서 지적하였듯이 대부분이 양적연구인 조사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인성교육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세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류칠선, 조인경, 2013)을 통해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에서의 나타나는 제한점을 어느 정도 보완하고 교사의 사고 수준과 방향을 심도있게 탐색하기 위하여 개념도(concept mapping)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명의 진술문 통합·편집 참여자는 이 전체 목록을 Giorgi(1985)의 질적 분석의 4단계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개념도 작성 참여자 10명의 분류를 통해 얻은 유사성 분류 자료를 가지고 개인 유사성 행렬표(Similarity Matrix)를 만들었다. 같은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0, 다른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1로 코딩하여 연구 참여자 수만큼의 51*51 유사성 행렬표을 만든 후 코딩의 정확성을 재검토 한 뒤, 전체 파일을 합산한 집단 유사성 행렬표(GSM: Group Similarity Matrix)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자료를 SPSS 18.
분류 이후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에게 각자가 분류한 각 묶음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제목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조사 참여자 300명에게 최종 진술문의 중요도를 5점 리커트 척도(1=매우 중요하지 않다, 5=매우 중요하다)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이 작업은 개인 당 20∼25분이 소요되었으며, 2014년 4월 14일부터 4월 18일까지 연구 취지 및 설문문항과 소요시간 등을 방문 전 미리 전화로 안내한 후 약속시간을 정해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 300부와 소정의 선물을 준비하여 배부하였으며, 300부를 모두 회수하였다.
면접을 실시하는 동안 연구자는 개념도 작성 참여자가 연구자의 초점 질문에 대해 되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해 낼 수 있도록 적절히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다음으로 아이디어 진술문 생성과정 참여자가 도출한 총 196개의 진술문에 면접참여자의 고유번호와 아이디어 진술문의 번호를 붙여(예:1-4, 5-7) 아이디어 진술문의 전체 목록을 만들었다. 3명의 진술문 통합·편집 참여자는 이 전체 목록을 Giorgi(1985)의 질적 분석의 4단계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도출된 5개 군집에 대한 명명은 좌표 상에 표시된 진술문들의 상대적 위치, 범주에 묶인 진술문 내용과 연구 참여자들이 카드분류 단계에서 기술한 범주명을 고려하여 작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 도출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의 개념도는 <그림 3>과 같다.
첫째 단계는 개념도 연구를 위한 준비로서 초점 질문 개발 과정 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초점 질문(focus question) "유아 인성교육과 관련한 선생님의 생각을 적어주십시오" 을 개발하고, 개념도 작성에 참여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개념도 작성참여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하여 개념도 작성참여자 10명과 각각 개별 면접으로 진행하였다. 면접을 실시하기 전 미리 전화상으로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연구 취지 및 목적을 간단히 설명하고 면접 방식과 내용, 예상 소요시간을 안내한 후 면접내용은 녹음하였다.
먼저, 개념도 작성 참여자 10명의 분류를 통해 얻은 유사성 분류 자료를 가지고 개인 유사성 행렬표(Similarity Matrix)를 만들었다. 같은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0, 다른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1로 코딩하여 연구 참여자 수만큼의 51*51 유사성 행렬표을 만든 후 코딩의 정확성을 재검토 한 뒤, 전체 파일을 합산한 집단 유사성 행렬표(GSM: Group Similarity Matrix)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개념도 작성참여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하여 개념도 작성참여자 10명과 각각 개별 면접으로 진행하였다. 면접을 실시하기 전 미리 전화상으로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하고, 연구 취지 및 목적을 간단히 설명하고 면접 방식과 내용, 예상 소요시간을 안내한 후 면접내용은 녹음하였다. 면접을 실시하는 동안 연구자는 개념도 작성 참여자가 연구자의 초점 질문에 대해 되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해 낼 수 있도록 적절히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가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개념도에 나타난 각 진술문의 위치를 살펴보면서 교사들의 특정경험과 관련된 인지내적 구조와 특성을 진술문 통합·편집 참여자들과 전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의미를 부여하면서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개의 차원지도 위에 각 진술문들이 별개의 점으로 위치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보다 더 빈번하게 같은 것끼리 묶인 진술문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게 된다(Kane & Trochim, 2007). 위에서 산출된 x, y 2차원 상의 좌표 값을 사용하여 세 번째 단계인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군집들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여러 방식 중 개념도에서 군집을 해석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Kane & Trochim, 2007) Ward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 설문은 와 같이 성인의 역할 강조 4문항, 습관을 통해 개발되는 인성 11문항,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교육 14문항, 전문성 발휘를 위한 제도적 지원 13문항, 교수실행 및 전략 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단계는 진술문들을 구조화하는 단계이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최종 문장으로 정리된 51개의 진술문들을 가로 7cm, 세로 3cm의 카드 형태로 제작하여 10명의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에게 제공하고 유사하다고 판단하는 진술문끼리 묶어서 구조화 작업지에 분류하도록 하였다. 이때 하나의 진술문을 하나의 파일로 묶을 수 없고, 진술문 모두를 하나의 파일로 묶을 수 없도록 하는 조건을 제시하여 분류하게 하였다(Paulson et al.
대상 데이터
이 작업은 개인 당 20∼25분이 소요되었으며, 2014년 4월 14일부터 4월 18일까지 연구 취지 및 설문문항과 소요시간 등을 방문 전 미리 전화로 안내한 후 약속시간을 정해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 300부와 소정의 선물을 준비하여 배부하였으며, 300부를 모두 회수하였다. 무응답자나 부분 응답자를 제외한 2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96개의 진술문이 수집되었으며, 전체 진술문 중 유사한 내용들을 묶어 다시 51개의 진술문으로 축약하였다.
이 작업은 개인 당 20∼25분이 소요되었으며, 2014년 4월 14일부터 4월 18일까지 연구 취지 및 설문문항과 소요시간 등을 방문 전 미리 전화로 안내한 후 약속시간을 정해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 300부와 소정의 선물을 준비하여 배부하였으며, 300부를 모두 회수하였다.
첫째 단계는 개념도 연구를 위한 준비로서 초점 질문 개발 과정 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초점 질문(focus question) "유아 인성교육과 관련한 선생님의 생각을 적어주십시오" 을 개발하고, 개념도 작성에 참여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네 번째 단계는 개념도를 분석하는 단계로서 다차원 척도와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개념도를 만들고, 중요도 평정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다섯 번째 단계인 개념도의 해석은 분류와 평정작업에 반영되었을 피험자들의 특정경험과 관련된 인지내적 구조와 특성을 진술문 통합·편집 참여자들이 전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개념도를 관찰함으로써 추측해 보는 작업이다(Daughtry et al.
또한 51개의 진술문에 대해 응답자들이 유사성을 분류한 결과로 51*51 행렬표를 구성한 후, 10개의 행렬표를 합하여 평균을 구한 다음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방법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는 연구에서 다차원 척도분석에서 사용한 유사성 평정 자료의 수를 줄이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Kane & Trochim, 2007).
마지막으로 다차원척도 분석에 의해서 점으로 표시된 핵심문장들 중 군집분석 결과 같은 군집으로 묶인 문장의 점들을 선으로 연결하여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또한 유아 인성교육에 관련된 요인으로 교사들이 지각하는 중요도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같은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0, 다른 그룹으로 묶인 진술문은 1로 코딩하여 연구 참여자 수만큼의 51*51 유사성 행렬표을 만든 후 코딩의 정확성을 재검토 한 뒤, 전체 파일을 합산한 집단 유사성 행렬표(GSM: Group Similarity Matrix)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자료를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차원 척도분석방법 중 ALSCAL(Alternating Least Squares sCALing)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적절한 차원의 수와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개의 차원지도 위에 각 진술문들이 별개의 점으로 위치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보다 더 빈번하게 같은 것끼리 묶인 진술문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게 된다(Kane & Trochim, 2007).
이론/모형
개념도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개념도 방법은 William Trochim이 1989년에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 Kane과 Trochim(2007)이 구체화한 방법이다. 개념도 방법은 구조화된 개념화 과정의 한 방법으로, 구체적인 현상 이면의 구조를 탐색하고 기술하는 절차를 의미하며, 그 절차에 대해서 사고(thinking) 또는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아이디어를 종합, 편집하여 의미 있게 분류함으로써 특정한 현상에 대한 이해 당사자들의 개념적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이다(민경화, 최윤정, 2007).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군집들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여러 방식 중 개념도에서 군집을 해석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Kane & Trochim, 2007) Ward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방법의 진행은 Kane과 Trochim(2007)이 개발한 단계들에 따라 개념도 준비단계, 아이디어 산출단계, 진술문 구조화단계, 개념도 분석단계, 개념도 해석단계 등 총 다섯 단계로 이루어졌다. 그들이 제시한 마지막 단계인 개념도 활용단계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제시하였으므로 연구절차에 별도로 제시하지 않았다.
성능/효과
19번 문항 ‘게임을 통해 인성교육을 하는 편이다(M=3.06)’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96개의 진술문이 수집되었으며, 전체 진술문 중 유사한 내용들을 묶어 다시 51개의 진술문으로 축약하였다. 최근 연구들(위주원, 2012; 허보연, 2010)에서는 최종 진술문이 40-60개 정도면 적합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넷째, 구체적인 문항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서는 50번 문항 ‘인성교육은 배려, 존중, 자아 존중감, 협력, 효, 예절, 질서, 책임감, 사랑, 감사, 나눔, 경청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M=4.56)’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두 개의 x, y 좌표 값을 분석 자료로 사용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집 수는 다섯 개로 나타났다. 각 군집에 대한 명명은 첫째, 지도상에 문항들 사이의 상대적 거리들을 고려하고 둘째, 군집 내 문항들의 유사성을 검토한 후 셋째,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이 구조화 작업지에 분류하면서 각 묶음에 적었던 제목들을 참조하여 작성했다(위주원, 2012; 최윤정 등, 2007; 허보연, 2010).
둘째, 문항에 대한 중요도 인식 평균은 3.06~4.56로 나타났다. 문항별로 살펴보면, 50번 문항 ‘인성교육은 배려, 존중, 자아 존중감, 협력, 효, 예절, 질서, 책임감, 사랑, 감사, 나눔, 경청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M=4.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 인식의 개념도에 나타난 군집에 대해 논의하면 먼저, 군집 3(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품성의 기초를 형성하는 교육)과 군집4(전문성 발휘를 위한 제도적 지원)에 상대적으로 많은 진술문들이 분포하고 있었다. 이는 다른 군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술문들 간의 거리가 가까워 군집 내 밀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군집분석을 실시할 때 군집들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 여러 방식 중 개념도에서 군집을 해석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Kane & Trochim, 2007) Ward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차원척도 분석에 의해서 점으로 표시된 핵심문장들 중 군집분석 결과 같은 군집으로 묶인 문장의 점들을 선으로 연결하여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또한 유아 인성교육에 관련된 요인으로 교사들이 지각하는 중요도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에서 먼저 5개 범주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면 교사들이 ‘성인의 역할 강조(M=4.45)’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교수실행 및 전략(M=3.91)’에 대한 중요도를 상대적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 방법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는 연구에서 다차원 척도분석에서 사용한 유사성 평정 자료의 수를 줄이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Kane & Trochim, 2007). 위계적 군집분석 결과 군집의 수는 덴드로 그램을 통해 5개의 범주로 분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덴드로그램으로 묶인 진술문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표 2>와 같다.
첫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하여 교사들은 ‘개인-환경’ 차원과 ‘덕목-실행’ 차원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념도 방법의 여섯 번째 단계는 개념도 활용 단계로써 프로그램 개발이나 척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Kane & Trochim, 2007). 따라서 본 연구의 개념도에 나타난 군집과 진술문들을 토대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척도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본 연구에서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의 차원 및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므로,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면 교사에게 보다 필요한 연수 내용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본 연구에서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인식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의 차원 및 중요도를 파악하였으므로,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면 교사에게 보다 필요한 연수 내용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무엇이 내포되어 있는가?
인성이라는 용어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까닭에 학자들마다 인성을 인격, 성품, 성향, 개성, 기질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이경민, 이정화, 이경선, 2006; Berkowitz & Grych, 2000). 그러나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 이라는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2008). 또한 인성은 마음과 사람됨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한국교육학회, 2001), 마음은 지·정·의를 움직이는 근원이 되는 정신적 작용의 총체이며 선악과 시비를 판단하고 행동을 다짐할 수 있는 정신능력을 말하고, 사람됨은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는 삶의 자세이며 사람의 성품을 의미한다(김영옥, 송혜린, 이현미, 2007; 남궁달화, 1999).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들어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왕따, 교권 침해와 같은 교육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인성교육이 대두되고 있으며, 고도 산업화로 급성장하면서 나타난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더욱 인성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의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다문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하기 때문에(OECD, 2006),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성에 대한 각 학자들의 용어는?
인성이라는 용어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까닭에 학자들마다 인성을 인격, 성품, 성향, 개성, 기질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이경민, 이정화, 이경선, 2006; Berkowitz & Grych, 2000). 그러나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 이라는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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