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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도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n Child's Personality Education Using Concept Mapping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191 - 209  

박진희 (대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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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Kane과 Trochim(2007)의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밝히고, 그 중요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총 196개의 아이디어 진술문이 수집되었으며, 추출된 아이디어 진술문을 통합 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51개의 진술문으로 축약하였다. 최종 진술문은 다시 10명의 개념도 작성 참여자들에게 분류하도록 하고, 설문조사 참여자 294명에게 각 진술문의 중요도에 관해 평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첫째, 분류 결과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 분석위계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2개 차원(환경/개인, 덕목/실행)과 5개 군집으로 이루어진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개념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인식을 평정한 결과 유아 인성교육 관련 5개 범주 중 '성인의 역할 강조(M=4.45)'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figuring out perception of teachers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To recognize concept mapping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education of a child's personality development, the procedure of the res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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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구대상자가 연구의 자료를 자신이 구성하는 방식대로 분류함으로써 연구자에 의해 분류되는 방식에 비해 연구자의 편견이 감소될 수 있다(민경화 등, 2007 재인용)는 장점과 특정 현상에 대한 연구대상의 질적, 주관적 경험을 다차원 척도법과 군집분석이라는 다변량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로 연구대상들이 어떤 현상에 대해서 지각하는 개념을 시각적으로 제시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illam Trochim이 1989년에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 Kane과 Trochim(2007)이 구체화한 개념도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논의하고, 유아 인성교육 관련 요인들에 대한 교사들이 지각하는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념도 연구 절차를에 제시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육 현장의 일선에 있는 유아교사가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유아 인성교육 관련 요인들 중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개념도를 활용하여 밝히고 그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 및 실태를 다룬 연구(계영애, 강정원, 2001; 김경신, 2010; 김은설, 최은영, 조아라, 2013; 류말순, 2002; 박경옥, 2010; 서현, 임지윤, 박미자, 2013; 이경민 등, 2006; 이지영, 2013; 원인숙, 2010; 장재경, 2013)가 실시되기는 하였으나, 유아 인성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정희영, 방승미, 유희진, 2012)에서 지적하였듯이 대부분이 양적연구인 조사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인성교육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세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류칠선, 조인경, 2013)을 통해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에서의 나타나는 제한점을 어느 정도 보완하고 교사의 사고 수준과 방향을 심도있게 탐색하기 위하여 개념도(concept mapping)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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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무엇이 내포되어 있는가? 인성이라는 용어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까닭에 학자들마다 인성을 인격, 성품, 성향, 개성, 기질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이경민, 이정화, 이경선, 2006; Berkowitz & Grych, 2000). 그러나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 이라는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2008). 또한 인성은 마음과 사람됨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한국교육학회, 2001), 마음은 지·정·의를 움직이는 근원이 되는 정신적 작용의 총체이며 선악과 시비를 판단하고 행동을 다짐할 수 있는 정신능력을 말하고, 사람됨은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하는 삶의 자세이며 사람의 성품을 의미한다(김영옥, 송혜린, 이현미, 2007; 남궁달화, 1999).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들어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왕따, 교권 침해와 같은 교육적 문제의 해결책으로 인성교육이 대두되고 있으며, 고도 산업화로 급성장하면서 나타난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더욱 인성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의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다문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하기 때문에(OECD, 2006),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성에 대한 각 학자들의 용어는? 인성이라는 용어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까닭에 학자들마다 인성을 인격, 성품, 성향, 개성, 기질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이경민, 이정화, 이경선, 2006; Berkowitz & Grych, 2000). 그러나 다양한 인성에 대한 정의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품성' 이라는 의미가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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