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 탐색 - SM엔터와 YG엔터 사례를 중심으로
Possibility of Debt Financing by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 Case of SM Entertainment and YG Entertai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227 - 236  

김대원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활용 가능성을 분석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선두 기업인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회사채와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 가능성을 탐색했다. 사례연구를 위해 자본시장의 부채금융 전문가,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투자 운용사의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회사채 발행은 그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지만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 현금흐름 확보, 매출처 다각화, 회계와 법률적 관리 측면의 투명성 제고 그리고 기업 경영능력 검증 등의 사전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편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싸이의 '강남 스타일' 음원은 ABS의 기초자산으로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for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to enter into debt financing. In particular, this study focuses on the possibility of issuing corporate bond and the asset backed securities (ABS) by two leading entertainment companies in Korea: SM Entertain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선두기업인 SM엔터와 YG엔터의 ‘회사 그 자체’를 기준으로 한 채권 발행 가능성을 검토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재무적인 연구를 본격화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두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에 국한되었다는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본 연구에서는 SM엔터와 YG엔터의 재무적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특정 자산을 기초로 발행하는 증권인 자산유동화증권(asset backed securities, ABS)의 발행 가능성도 탐색했다. ABS는 외환위기 때 국내에 도입된 자금조달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콘텐츠, 구체적으로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거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근거로 ABS를 발행할 가능성을 묻는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자본시장 전문가의 관점에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과 수익성을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표 기업인 SM엔터테인먼트(SM엔터)와 YG엔터테인먼트(YG엔터)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연구문제2: SM엔터와 YG엔터의 매출채권과 소녀시대 또는 싸이의 매니지먼트 계약을 근거로 한 ABS 발행이 가능한가?
  • 연구문제3: 싸이의 ‘강남 스타일’ 음원 권리를 근거로 한 ABS 발행이 가능한가?
  • 결국 대부분의 부채금융의 성공은 실질적으로 IB실무자들의 판단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구현 가능성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얻어내기 위해 IB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는 IB 실무자들의 엔터기업에 대한 의견의 가변성을 고려해서 2013년 3월 중순부터 4월 초 사이에 집중적으로 진행됐다.
  • IB 실무자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재무업무 관계자 6명, 국내 대형 운용사의 투자총괄 임원 2명 등 8명에 대한 추가 인터뷰를 실시했다. 이는 IB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표 2]는 본 연구의 심층인터뷰 대상자 총 20명의 프로필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은 자본시장 전문가의 관점에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과 수익성을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표 기업인 SM엔터테인먼트(SM엔터)와 YG엔터테인먼트(YG엔터)의 부채금융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부채금융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부채금융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자본시장에서 제대로 된 기업으로 인정(認定)받았다는 의미를 갖는다.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부채금융 활용 가능성을 분석 한 결과는? 사례연구를 위해 자본시장의 부채금융 전문가,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투자 운용사의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회사채 발행은 그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었지만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 현금흐름 확보, 매출처 다각화, 회계와 법률적 관리 측면의 투명성 제고 그리고 기업 경영능력 검증 등의 사전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편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싸이의 '강남 스타일' 음원은 ABS의 기초자산으로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고동원, "기업의 지배구조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87-195, 2010. 

  2. 이범수, "엔터테인먼트 소송의 입증책임에 관한소고.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89-314, 2010. 

  3. 김상겸, "엔터테인먼트법의 주요 문제; 예술의 자유와 엔터테인먼트의 법적 보호", 스포츠와 법, 제9권, 제0호, pp.9-32, 2006. 

  4. 장재옥, "K-POP시대 엔터테인먼트법제의 정비 방향", 경영법률, 제23권, 제1호, pp.95-125, 2013. 

  5. 최승수, 안건형,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 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 적합성에 관한 연구", 중재연구, 제19권, 제2호, pp.49-72, 2009. 

  6. 김현지, 엔터테인먼트사(社)의 경영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7. 안지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수직통합과 다각화에 관한 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5. 

  8. 이문행,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회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SM엔터테인먼트, 사이더스 IHQ, 예당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08-218, 2009. 

  9. 서경,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건국대 대학원 벤처기술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8. 

  10. 백승혁, "한.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비교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 4호, pp.224-238, 2012. 

  11. 허재원, 문화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SM엔터테인먼트 사례 중심으로, 경북대 대학원 경영학부 석사학위 논문, 2012. 

  12. 박영은, 이동기,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질주", KBR, 제15권, 제2호, pp.65-99, 2011. 

  13. 김미희, 한국대중문화의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SM엔터테인먼트와 가수 '보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14. 이주리, 국내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스타 시스템과 활용 사례 분석: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상명대 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15. 정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랜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16. 유리아,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의 Born Global 성공요인: 대중가요 해외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외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17. 윤동진, "한국음악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6-22, 2005. 

  18. 이동주,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통합적 스타 마켓팅 전략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3사 스타발굴.기획.MPR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9.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0. 조인희,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브랜드 개성이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예기획사의 제품.비제품을 중심으로, 경기대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21. 김상욱, "브랜드 콘텐츠 요소로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활용",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317-326, 2012. 

  22. 이재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지배구조와 기업 가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1329-1336, 2009. 

  2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678941 

  2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40571 

  25. 한원종, 국내외 거시경제변수가 주가변동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LG경제연구원, 2001. 

  26. Halil D. Kaya, "Business conditions and firms' financing deci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3, No.18, pp.1-7, 2012. 

  27.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44340 

  28. 이종원, "정책 사례연구 방법의 활용 현황과 발전을 위한 제언-비교사회과학 방법론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8권, 제3호, pp.1-20, 2011. 

  29. R. K. Yin,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ition,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2002. 

  30.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7093000099110006&edtNo15&printCount1&publishDate1997-09-30&officeId00009&pageNo10&printNo9870&publishType00010 

  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0038540 

  32. http://www.ft.com/intl/cms/s/0/a906f80a-f2a9-11e1-ac41-0144feabdc0.html#axzz2uIUvbQUz 

  33. 김성필, 김송죽, 이민순, "한류 이미지가 한국교육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460-474, 2013. 

  34.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35.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36. 정지영, "교육적 콘텐츠로의 한국 대중가요의 활용과 필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74-185,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