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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 농산물 쇼핑몰 운영 개선 방안 연구
Improvements of Local Government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279 - 286  

임규홍 (공주대학교)

초록

최근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농산물을 취급하는 전문몰의 거래액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산물의 다양한 유통구조에 따라 판매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고, 이러한 차이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농산물 쇼핑몰의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영향요인을 품질, 배송, 가격으로 하여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 결과 품질, 배송, 가격이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가격과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품질과 배송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요인으로 제시한 변수 중 가격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다. 지자체 쇼핑몰의 운영 개선 방안으로 (1) 정확한 제품 정보의 전달, (2) 지속적인 운영 관리, (3) 다양한 이벤트 실시, (4)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 제공, (5) 다양한 제품 구성, (6) 적절한 판매 방법의 선택, (7) 삼품 검색의 용이성 제공이 필요하며, 상대적으로 다양한 혜택 제공과 검색 용이성이 중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local government proposes to improve agricultural products of the mall. Based on precedent studies,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Customer Satisfaction are defined as; Product Quality, Delivery, Price. The result of study model verification is as below. Product Quality, Deliver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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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향요인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과거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던 경우에는 정보성, 안전성, 시스템 관련 요인 등과 같은 요인들을 제시하였으나, 현재에는 시스템적으로 어느 정도 안정되었기에, 이러한 요인들을 제외하였다. 결과적으로 농산물의 특성상 가장 중요한 요인을 품질, 가격, 배송, 만족으로 하여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근거로 품질, 배송, 가격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인과관계를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에 사용되어진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는 [표 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 농산물 쇼핑몰의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영향요인을 품질, 배송, 가격으로 하여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품질, 배송, 가격이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가격과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품질과 배송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먹거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어 쇼핑몰을 통한 농수산물 구매액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의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제품, 유통, 가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운영의 성과를 제고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품질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배송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배송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가격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가격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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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거래액 추세는? 최근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농산물을 취급하는 전문몰의 거래액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산물의 다양한 유통구조에 따라 판매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고, 이러한 차이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의 장점은? 이에 농가에서는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기보다 다양한 쇼핑몰에 판매자로 등록하여 입점하는 형식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은 농가의 입장에서는 별도의 큰 비용 없이 판매가 가능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지자체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쇼핑몰에서 요구하는 품질에 관한 자체기준을 충족하여야하므로 제품의 품질과 판매자에 대하여 어느 정도 신뢰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농가에서 쇼핑몰을 운영하기보다 다양한 쇼핑몰에 판매자로 등록하여 입점하는 형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이러한 환경에서 최근까지 많은 농가들이 ① 정부, 지자체, 종합쇼핑몰의 판매자로 등록하여 농산품을 판매하거나, ② 농가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③전문업체에 쇼핑몰 운영을 위탁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농번기 등 시기에 따라 효율적인 관리가 곤란하고, 쇼핑몰의 콘텐츠 업데이트 등 전반적인 관리가 어려워 지속적인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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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022301071243177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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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ttp://www.kamis.co.kr/customer/circulation/domestic/other.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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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동태, 시장과 유통, 2000. 

  7. http://kosis.kr 

  8. http://www.oneclick.or.kr/ 

  9. 이현수, 농산물 사이버쇼핑몰 웹사이트 구성요소 평가, 2010. 

  10. 형영주, 김동훈, 오현탁, "지역특화제품 쇼핑몰 이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저널, 제2권, 제2호, pp.103-122, 2010. 

  11. 김명호, "강원지역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특산품 쇼핑몰 활성화 방안", 기업경영연구, 제18권, pp.169-190, 2003. 

  12. 김영섭, "농산물 쇼핑몰의 고객특성과 재구입 제고방안", 농협조사월보, 제520호, pp.1-12, 2001. 

  13. 황용철, "제주지역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 만족요인과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마케팅논집, 제21권, 제2호, pp.59-71, 2013. 

  14. 석태문, 경북 농산물 통합쇼핑몰 운영 활성화 방안, 2007. 

  15. 김은미, "인터넷쇼핑몰에서 운영하는 지역 특산물의 실태",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0권, 제3호, pp.56-60, 2012. 

  16. 최철재, "인터넷쇼핑몰 사이트 환경과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357-36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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