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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센터 이용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재등록의도와의 관계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Servicescape recognized by Sports Center,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s Intention to Reenro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287 - 297  

김순희 (용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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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센터 이용고객들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등록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도, B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스포츠센터 5곳의 이용고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363명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는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빈도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등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신뢰는 재등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relation between servicescape recognized by sports center and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s intention to reenroll. For the subject of this study, we selected 363 persons among customers who used 5 sports centers located at 'B' Me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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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포츠센터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중심으로 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한 스포츠센터의 효율적인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향후 스포츠센터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포츠센터 이용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재등록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K도 , B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스포츠센터 5곳의 이용고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스포츠센터에 1개월 이상 등록하고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총 2개월간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스포츠센터들이 공급자의 위치가 아닌 수요자의 위치의 새로운 관점에서 골프연습장 운영 및 경영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필요에 의해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 이용고객들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등록의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서 스포츠센터 경영자가 이용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스포츠센터 시설경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스포츠센터들이 공급자의 위치가 아닌 수요자의 위치의 새로운 관점에서 골프연습장 운영 및 경영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필요에 의해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 이용고객들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등록의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서 스포츠센터 경영자가 이용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스포츠센터 시설경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센터의 경영에 있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시도하기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스포츠센터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중심으로 고객만족, 고객신뢰,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차별성이 요구되는 스포츠센터 이용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변수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도출하였다. 이들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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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개념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인가요? 고객만족은 마케팅 개념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로 경쟁이 점차 심화되면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12]. 이러한 관점에서 오현환, 노동연[13]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기존의 고객을 유지는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보고하고 있는데, 기존의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객만족은 마케팅 개념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는 고객만족이 소비자의 태도변화, 재구매의사, 충성도, 불평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이기 때문이다[14]. 고객만족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수로 연구되어지고 있는 신뢰라는 개념은 구매의 중요한 동기부여적 요소[15]인 동시에 서비스 구매에 따른 반복구매의 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요? 고객이 스포츠센터를 선택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하나가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가 전달되고 고객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 (physical evidence)을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라고 한다[6]. 서비스스케이프란 용어보다는 물리적 환경 혹은 분위기라는 의미로 알려져 있으나 이미 Kotler[7]는 마케팅도구로서 분위기라는 용어로, Baker[8]는 서비스가 창출되고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환경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서비스의 수행 또는 소비를 용이하게 하는 유형상품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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