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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윌렘스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머 분석
Analysis of Humor in the Picture Books of Mo Wille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74 - 384  

강은진 (숭의여자대학교 아동미술디자인전공)

초록

유머는 유아의 삶에서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다. 유아의 인지발달과도 관련된 유머는 유아의 양육자와의 애착, 사회적 관계 형성, 긍정적인 자아개념에도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칼데콧 아너상 수상자인 모 윌렘스의 그림책에는 다양한 형태의 유머들이 등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르그송의 희극성 유형을 기초로 모 윌렘스의 수상작 5권에 나타난 유머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윌렘스 작품의 글과 그림에서 형태의 희극성, 움직임의 희극성, 상황의 희극성, 언어의 희극성, 성격의 희극성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순응적 유머를 담은 모 윌렘스의 그림책이 유아, 부모, 교사의 유머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or is an essential ability in young children's life. That is why humor has relation with cognitive development, and humor is the effective factor of attachment, social relationship, and positive self-concept for young children. For this study, the picture books written and illustrated by Mo Wil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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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 윌렘스 작품의 글과 그림에서 나타난 유머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Bergson의 희극성 유형을 기초로 그림책에 나타난 형태의 희극성, 움직임의 희극성, 상황의 희극성, 언어의 희극성, 성격의 희극성 등 다양한 유머 요소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 그림책 작가인 모 윌렘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Bergson의 희극요소에 기초해 유머 요소들을 분석함으로써, 현대 그림책의 경향을 살펴볼 뿐만 아니라 모 윌렘스 그림책이 영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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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머는 무엇인가? 유머란 우스운 것을 표현하거나 감지하는 능력 또는 말하거나 쓰는 능력을 의미한다[1]. 유머의 발생과 기능에 대해 학자들은 부조화이론, 우월성이론, 위반이론을 근거로 설명한다[2].
유머는 왜 유아의 삶에서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가? 유머는 유아의 삶에서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다. 유아의 인지발달과도 관련된 유머는 유아의 양육자와의 애착, 사회적 관계 형성, 긍정적인 자아개념에도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에 소개되고 있는 칼데콧 아너상 수상자인 모 윌렘스의 그림책에는 다양한 형태의 유머들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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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양승희, "유아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른 창의성과 유머 이해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제15권, 제4호, pp.341-353, 2006a. 

  2. H. M. Lefcourt and R. A. Martin, Humor and life stress-Antidote to adversity," New York: Springer-Verlag, 1986.. 

  3. 유연수, 남택진, "유머 이론에 기반한 어뮤징 인터랙션에 대한 연구", HCI 2012 학술대회 발표자료, 2012. 

  4. P. E. McGee, Humor: It's origin and development, San Fransico: Freeman, 1979. 

  5. C. Lyon, "Humor and the young child: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Televizion, Vol.19, pp.4-9, 2006. 

  6. A. S. Honig, Humor development in children, Young Children, May, pp.60-73, 1988 

  7. 김진영,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호, 제6권, pp.113-133, 2004. 

  8. 양승희, "유머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이 유아의 유머 창작과 유머 감지도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교육연구, 제9호, pp.91-112, 2006. 

  9. 차영숙, "유아들의 웃음발생과 그 양상", 어린이 미디어연구, 제10권, 제1호, pp.185-212, 2011 

  10. 임영심, 채미영, "그림이야기책의 유머에 대한 유아의 반응",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1-19, 2004. 

  11. 고선주, "영국 그림책의 유머 분석", 어린이 문학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167-196, 2008 

  12. 김혜련, 그림책에 나타나는 행동적.신체적.언어적 유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3. 신세니, 조희숙, "배빗 콜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머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pp.229-252, 2008. 

  14. 임부연, 최남정,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살펴본 유아 그림책의 유머분석: 한병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 10권, 제1호, pp.45-69, 2009. 

  15. A. Bergson, 웃음-희극의 의미에 관한 시론, 김진성 역, 종로서적, 1989. 

  16. 김윤정, 픽사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는 유머 요인 분석: 앙리 베르그송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2010. 

  17. D. GARNER, "Inside the List", http://www.nytimes.com/2005/05/15/books/review/15TBR.html?_r0, 2005. 

  18. 임부연, 박향원, "그림책 읽기의 심미적 접근: Don't let the pigeon drive the bus!를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1-19, 2010. 

  19. 임부연, 박향원, "그림책에서의 심미적 요소 탐색: 2005 칼데콧 영예상 수상도서 Knuffle Bunny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35-59, 2008. 

  20. 현은자, 강은진, 변윤희, 심향분, 그림책의 그림 읽기, 마루벌, 2004 

  21. R. Heald, "Musicality in the Language of Picture Books,"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Vol.39, pp.227-235, 2008. 

  22. M. Nikolajeva and C. Scott, 그림책을 보는 눈: 그림책의 분석과 비평(How picturebooks work), 서정숙 외 역, 마루벌, 2011. 

  23. C. L. Fox, S. Dean, and K. Lyford, "Development of a Humor styles questionnaire for children," De Gruyter Mouton, Vol.26, No.2, pp.295-319, 2013. 

  24. 류현수, 이정숙, "유머활동을 통한 유아의 자아 개념 및 만족지연 증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pp.235-259. 

  25. 김지연, 정계숙,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유머감각,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양육스트레스간의 관계", 생애학회지, 제3권, 제1호, pp.59-77, 2013. 

  26. 황해익, 강현미, 탁정화, "유아교사의 유머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긍정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pp.341-36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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