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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교육의 전통과 하버드 교육
Tradition of Liberal Education and Harvard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85 - 392  

차제순 (충남대학교) ,  이재현 (충남대학교)

초록

본고는 하버드의 교양교육이 자유교육으로서 어떠한 역사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늘날 대학교육의 원형인 자유교육의 의미를 역사적으로 개괄해 보았고, 자유교육의 전통에서 가장 끝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하버드 자유교육의 특징과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고찰은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의 문제로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우리 대학들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더 생각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더듬어 볼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들의 혼란은 대학교육을 학부교육과 대학원교육으로 구분하지 않는데서 기인한다. 학부교육은 학습자의 "liberalize"를 목표로, 전문대학원을 포함한 대학원은 전문적인 지식교육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리 대학들의 인식은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인식 부족은 대학의 학사구조와 교양교육의 왜곡을 초래하기도 한다. 본 고찰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Harvard's general education in order to provide in sights into problem-solving in Korean higher education. To do this, this paper explored the historical tradition of liberal education and the education system of Harvard University. 1. The education of Har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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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고는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자유교육의 이념과 목표에 대해 어떠한 논란이 있었는지 고대 그리스와 로마 그리고 중세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하버드는 교양교육 General Education을 통해 이러한 자유교육의 이념을 실천하려고 한다. 그러면 하버드는 자유교육으로서의 교양교육에서 이러한 지식의 실천적 측면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그러나 30년 만에 전면적으로 개편된 하버드의 교양교육은 ‘교양교육에 대한 보고서’의 지침에 따라 일부 시행되고 있지만 일부는 지금도 준비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교양교육의 전체적인 양상을 살펴보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선 하버드 학부교육의 학사구조와 기본철학 그리고 이를 반영한 교양교육의 목표와 범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이에 본고는 우선 하버드 학부교육은 어떠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자유교육의 전통과 역사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구축된 하버드 학부교육의 학사구조와 교양교육의 면모를 고찰해 볼 것이다.
  • 이와 같이 하버드 자유교육은 고정관념과 편견 그리고 지식의 편협함을 벗어나 사물과 현상의 이면과 저변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것은 지식의 이론적 측면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시의 적절한 의견을 구성하는 지혜와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 즉 지식의 실천적 측면을 아울러 강조하는 말이다.
  • 이제 하버드 교양교육의 범주와 그 조건을 살펴보자[1]. 범주는 ① Aesthetic and Interpretive Understanding 심미적 및 해석적 이해, ② Culture and Belief 문화와 신앙, ③ Empirical Reasoning 경험적 추론, ④ Ethical Reasoning 윤리적 추론, ⑤ Science of Living Systems 생명체계의 과학, ⑥ Science of the Physical Universe 물질세계의 과학, ⑦ Societies of the World 세계의 다양한 사회, ⑧ The United States in the World 세계 속의 미국 등이며, 각 범주의 조건과 2014년 현재 운영중인 교과목[14]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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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대학교육은 학부교육과 대학원교육으로 구분된다[13]. 이 둘은 그 목적과 목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대학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지 않은 채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 이루어질 때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학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지 않고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이 이루어진다면 더 큰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 대학교육의 목적과 역할 그리고 학사구조가 왜곡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학부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 둘은 그 목적과 목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학부교육은 보편교양교육을 중심으로 편견에서 벗어나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 배양과 학습자의 가치관 형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어 "liberalize"라는 특성이 있고, 대학원교육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어 오히려 "deliberalize"[1]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통상 우리는 대학교육의 두 가지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대학교육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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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rvard, Report of the Task Force on General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2007. 

  2. 조무남, 교육학론, 서울: 학지사, 2006. 

  3. 이사야 벌린(박동천 역), 자유론, 서울: 이카넷, 2006. 

  4. 김인곤, "플라톤 국가", 철학사상 별책, 제3권, 제8호, 2004. 

  5. 김봉철, 이소크라테스, 서울: 신서원, 2004. 

  6. 김헌, "이소크라테스의 철학과 파이데이아에서의 의견", 서양고전학연구, 제50호, 2013. 

  7. 조무남, 교육과 사상의 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2008. 

  8. 박영희, "키케로의 웅변가론에 나타난 교육이론", 교육철학연구, 제33권, 제4호, 2011. 

  9. 이광주, 대학의 역사, 파주: 살림, 2013. 

  10. H. 그룬트만(이광주 역), 중세대학의 기원, 서울: 탐구당, 1977. 

  11. https://college.harvard.edu/about 

  12. 신의항, "한국 대학, '대학교육 기본철학' 합의 필요하다", 교수신문 2007.11.12자 기사 

  13. 손동현,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양기초교육", 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1호, 2007. 

  14. http://www.registrar.fas.harvard.edu/courses-exams/courses-instruction/general-educa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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