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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인공지능시대에서의 교육의 목적
The Aims of Education in the Era of AI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0 no.6, 2017년, pp.341 - 351  

이상욱 (Dept. of Math., Univ. of Suwon) ,  고영미 (Dept. of Math., Univ. of Suw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it is demanded to make a change of the paradigm of education by the recent impa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education up to now has emphasized knowledge, meanwhile the human resources for the future are required to be armed with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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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최선의 교육은 단순한 도구로 최대한의 지식을 획득하는 가운데서 찾아야 하며, 일반 교양 과정으로서는 정신의 활동 능력의 육성을, 그리고 전문 과정으로서는 일정한 정신적 활동 능력의 실제적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최상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자질, 학생의 인지능력, 삶에 대한 전망 등에 대한 고려가 전제되어야 함도 지적하였다.
  • 본 글에서는 교육의 목적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미래교육이 지향해야할 미래교육의 목적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밥 외에 무엇을 염두에 둔 답일까? 우리는 우리가 몸과 마음(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한다.1) 밥이 몸의 에너지원이라면 정신의 에너지원도 필요하다는 말이 될 것이다. 정신의 에너지원은 곧 생각이며, 생각을 할 수 있는 사고능력은 교육으로 달성된다.
  • 그래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성 교육은 교사 교육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28) 지금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체험하며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데, 교사에 대한 사회적 위상이 추락한 탓도 있겠지만, 교사의 활동이 행정적으로 많은 제한을 받는 탓도 있을 것이다. 교육을 담당하는 일선의 사람들에게는 사고의 자유로움이 주어져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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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정화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그래서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교육에서부터 혁신이 일어나야한다는 목소리가 커가고 있다. 서정화4)는 질풍노도같은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창의적, 융합적 인재의 양성을 담당할 교육제도의 개편을 핵심과제로 제시하였다. 실제로 세계 각 선진국은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총체적 방안으로서 창의성을 갖춘 인재의 육성을 위한 교육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Bruner가 강조한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Bruner는 아동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탐구하며, 그로 인한 발견의 기쁨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잠재능력의 개발이 최적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교육에서부터 혁신이 일어나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져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세계는 제4차 산업혁명이 미래 산업과 사회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재의 양성을 위하여 교육에서부터 혁신이 일어나야한다는 목소리가 커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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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Franklin BOBBITT, The Curriculum, Houghton Mifflin Company, 1918. https://archive.org/details/curriculum008619mbp (2017.2.28.) 

  2. KIM Jong Seo, New Perspective of Humanistic Education, in Silberman, Crisis of the Classroom, BaeYoungSa, 2004, 3-18.(김종서, 인간교육의 새로운 좌표, 실버먼 저, 배영사 편집실 편역, 교실의 위기, 배영사, 2004, 3-18.) 

  3. KIM Young Wook, A Study on the Contents of Mathematics Learning Suitable for Future Students, KOFAC, 2016.(김영욱, 미래 인재상에 적합한 수학학습 내용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4. LEE Hye Jeong, Tests in Korea: The Start of the Educational Revolution to Change Korea, DaSan4.0, 2017.(이혜정, 대한민국의 시험 : 대한민국을 바꾸는 교육 혁명의 시작, 다산4.0, 2017. http://www.yes24.com/24/goods/36066979?scode029) 

  5. LEE Jeong Dong, The Road of Accumulations, Jisik nomad, 2017.(이정동, 축적의 길, 지식노마드, 2017.) 

  6. Gideon LEWIS-KRAUS, The Great A.I. Awakening, The New York Times Magazine, Dec. 14, 2016. http://nyti.ms/2hMtKOn 

  7. O'REILLY, Big Data Now, 2016 edition, O'Reilly Media, 2017. 

  8. Upesh PAREKH, Book review of Big Data: A Revolution That will Transform How We Live, Work and Think by Viktor Mayer-Schonberger and Kenneth Cukier, ISACA Journal 1(2014). www.isaca.org 

  9. Cynthia Luna SCOTT, The Future of Learning 1: Why must learning content and methods change in the 21st century?, UNESCO, 2015. 

  10. Cynthia Luna SCOTT, The Future of Learning 2: What kind of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UNESCO, 2015. 

  11. Cynthia Luna SCOTT, The Future of Learning 3: What kind of pedagogies for the 21st century?, UNESCO, 2015. 

  12. Charles E. SILBERMAN, Crisis in the Classroom; The Remarking of American Education, New York: Vintage, 1971. 

  13. Charles E. SILBERMAN, BaeYoungSa Publishing Office trans., Crisis in the Classroom, New Series on Education 58, BaeYoungSa, 2004(1997).(Charles E. SILBERMAN 著, 培英社編輯室 編譯, 敎室의 危機, 敎育新書58, 培英社, 2004(1997).) 

  14. A. N. WHITEHEAD, The Aims of Education and Other Essays, Free Press, 1967. 

  15. A. N. WHITEHEAD, OH Young Hwan (tr.), The Aims of Education and Other Essays, KungRee, 2004.(화이트헤드 지음, 오영환 옮김, 교육의 목적, 궁리, 2004. ISBN : 89-5820-005-7(03370) http://www.kungree.com/book/book_detail.html?isbn89-5820-005-7(03370)) 

  16. Wikipedia, John Franklin Bobbitt. https://en.wikipedia.org/wiki/John_Franklin_Bobbitt 

  17. Wikipedia, A. S. Neill. https://en.wikipedia.org/wiki/A._S._Neill 

  18. Wikipedia, Summerhill School. https://en.wikipedia.org/wiki/Summerhill_School 

  19. Wikipedia, Alfred North Whitehead.https://en.wikipedia.org/wiki/Alfred_North_White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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