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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85 - 392
차제순 (충남대학교) , 이재현 (충남대학교)
본고는 하버드의 교양교육이 자유교육으로서 어떠한 역사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늘날 대학교육의 원형인 자유교육의 의미를 역사적으로 개괄해 보았고, 자유교육의 전통에서 가장 끝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하버드 자유교육의 특징과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고찰은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의 문제로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우리 대학들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더 생각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더듬어 볼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들의 혼란은 대학교육을 학부교육과 대학원교육으로 구분하지 않는데서 기인한다. 학부교육은 학습자의 "liberalize"를 목표로, 전문대학원을 포함한 대학원은 전문적인 지식교육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리 대학들의 인식은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인식 부족은 대학의 학사구조와 교양교육의 왜곡을 초래하기도 한다. 본 고찰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Harvard's general education in order to provide in sights into problem-solving in Korean higher education. To do this, this paper explored the historical tradition of liberal education and the education system of Harvard University. 1. The education of Har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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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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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 대학교육은 학부교육과 대학원교육으로 구분된다[13]. 이 둘은 그 목적과 목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 |
대학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지 않은 채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 이루어질 때 문제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학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지 않고 대학의 특성화와 구조조정이 이루어진다면 더 큰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 대학교육의 목적과 역할 그리고 학사구조가 왜곡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 |
학부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이 둘은 그 목적과 목표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학부교육은 보편교양교육을 중심으로 편견에서 벗어나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 배양과 학습자의 가치관 형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어 "liberalize"라는 특성이 있고, 대학원교육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어 오히려 "deliberalize"[1]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통상 우리는 대학교육의 두 가지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대학교육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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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egistrar.fas.harvard.edu/courses-exams/courses-instruction/general-educa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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