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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 사용자를 위한 의사소통 측정도구 문헌분석
Literature Review on Communication Assessment Scales for AAC Us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18 - 828  

정소영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삼섭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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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사용대상, 문항 구성 요인을 알아보고,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AAC) 사용자에게 적용된 의사소통 측정도구 분석을 통해 의사소통 측정도구와 AAC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한 경우는 실어증이 월등히 많았으나 다른 장애유형에 적용한 경우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요인은 의사소통제한 요인과 의사소통을 제한하는 신체기능장애 요인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반면, 의사소통 참여 제한 요인과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촉진하는 환경적 요인이 포함된 경우는 많지 않았다. AAC 중재는 지체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순으로 많이 적용되었고, AAC 중재 실험에 사용된 의사소통 측정도구는 "그림어휘력검사", "수용 표현어휘력검사"가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근거하여, AAC 적용 및 개별화교육 지원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준거 및 측정문항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argets to use measurement tools to communicate developed in Korea and factors consisting of questions, to examine how measurement tools to communicate applied for AAC subjects were. In the case of measuring language and communication skills targeting pe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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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AAC 사용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측정도구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의사소통 측정도구를 분석하여 도구의 사용 대상과 측정도구들의 문항 구성요소를 AAC 사용자를 위한 「CSI-CY」에서 제시하는 요인에 근거해 분석하였다. 또한 AAC 사용자의 의사소통 중재 대상의 장애유형과 연령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어떤 의사소통 측정 도구가 사용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 이 연구는 AAC 사용 대상자를 평가하는 측정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는 기초연구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의사소통 측정도구를 분석하여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사용대상과 측정 문항의 구인을 「CSI-CY」 구성요인에 근거해 알아보고, AAC 사용자의 의사소통 중재 연구 적용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AAC 사용 대상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측정도구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의사소통 측정도구를 분석하여 도구의 사용 대상과 측정도구들의 문항 구성요소를 AAC 사용자를 위한 「CSI-CY」에서 제시하는 요인에 근거해 분석하였다. 또한 AAC 사용자의 의사소통 중재 대상의 장애유형과 연령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어떤 의사소통 측정 도구가 사용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 이 연구는 국내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를 위한 의사소통 측정도구를 분석하여 장애인에게 적용된 실태를 알아본 문헌연구로,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 중재에 사용되는 도구들은 무엇이고, 도구의 측정 문항 구인을 알아보고 향후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관련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근거를 찾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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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증장애인이란 무엇인가? 중증장애인은 운동기능 및 감각능력 손상, 지적 능력 등이 심각하게 지체되어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며, 의사소통 능력의 제한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의사를 이해하는 능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중증장애학생이 학교활동에 참여하려면 장애상황을 고려한 의사소통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증장애학생이 학교활동에 참여하려면 장애상황을 고려한 의사소통 방법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의사소통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는 또래들과 함께 학습하기 어려우므로 학령기 이전부터 장애상황을 고려한 의사소통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1].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AAC) 사용자에게 적용된 의사소통 측정도구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사용대상, 문항 구성 요인을 알아보고,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AAC) 사용자에게 적용된 의사소통 측정도구 분석을 통해 의사소통 측정도구와 AAC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한 경우는 실어증이 월등히 많았으나 다른 장애유형에 적용한 경우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요인은 의사소통제한 요인과 의사소통을 제한하는 신체기능장애 요인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반면, 의사소통 참여 제한 요인과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촉진하는 환경적 요인이 포함된 경우는 많지 않았다. AAC 중재는 지체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순으로 많이 적용되었고, AAC 중재 실험에 사용된 의사소통 측정도구는 "그림어휘력검사", "수용 표현어휘력검사"가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근거하여, AAC 적용 및 개별화교육 지원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준거 및 측정문항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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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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