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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1 no.3, 2012년, pp.65 - 90
김정연 , 황지현
본 연구는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AAC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AAC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고품질의 AAC 시스템을 보완하여 사용자 편의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AAC 시스템으로 마이토키(My Talkie) 사용자인 장애학생 10명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한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 24명, 대상 학생의 보호자 1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과 포커스그룹 면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한 사용성 평가의 결과는 6가지 대주제와 16개의 하위주제로 도출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AAC 시스템의 기술적 특성, (2) AAC 시스템의 내용, (3) AAC 시스템을 통한 교수-학습 지원, (4) 대상 학생의 AAC 시스템 활용성, (5) 촉진자의 AAC 시스템 활용성, (6) 제반 여건 지원 측면의 내용들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AAC 시스템의 현장 활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초기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사용자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현장에서의 계속적인 사용성 평가를 바탕으로 AAC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추후 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AAC users" requirement to improve the utilization of the AAC system and supplement of the high-quality AAC system to develop a fitting system for user convenience. To collect data, focus group and individual interviews were conducted. Thirty-four individ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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