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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417 - 426  

박현정 (평택대학교 간호학과) ,  오재우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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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 전문직관 정립을 위해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 대학생 3,4학년 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4월 1부터 5월 30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20.0을 이용하여 t값, Correlation coefficient, regression 으로 분석하였고, AMOS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에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설명력은 30%였고, 간호 전문직관에는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설명력은 53%였다. 결론적으로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를 바탕으로 간호학의 가치를 알고 만족할 수 있도록 돕는 지지적 교육중재와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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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major satisfac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nd aims to explore th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for the establishment of exemplary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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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 전문직관 정립을 위한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 전문직관 정립을 위한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와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 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과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전공 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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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어떤 과정인가? 전문직 간호는 이론적 간호지식을 기본으로 간호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중심학문이다[6]. 간호교육은 간호 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습득한 지식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7].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 교육과 더불어 간호교육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8],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대학생은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9].
간호전문직관이란?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2]는 이러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더불어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업무 수행에 확실한 신념과 태도를 결정하는 전문직관이 보다 견고해지고 있으며, 간호사는 스스로 체계화된 직업의식적 견해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고 하였다.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사의 의식적 견해로서, 간호사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위한 의식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은 간호사로서 첫 걸음을 시작하는 간호 대학생, 신규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간호 대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13],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때 간호 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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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 A. Park, The Portrayal of Nurses in Mass Media : a Content Analysis of Hospital Administration Journals. A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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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은 전문직으로서의 위상과 학문적 발전에 지속적으로 힘을 기울인 결과 꾸준한 내외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최근 건강관리체계 내에서도 간호사가 환자 치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1].

  2. E. J. Yeun, Y. M. Kown, &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g Nursing,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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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은자, 권영미와 안옥희[2]는 이러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더불어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업무 수행에 확실한 신념과 태도를 결정하는 전문직관이 보다 견고해지고 있으며, 간호사는 스스로 체계화된 직업의식적 견해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간호전문직관은 대학생 시절의 전공만족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3. E. S. Shim, Gender, Class, and Major differences in Career Maturity and Student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A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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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은숙[3]과 Fetzer[4]은 개인의 간호전문직관은 대학에서의 전문직 교육에 의해 발달되므로, 전문지식이나 기술과 더불어 간호학에 대한 태도나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살펴본 선행연구에는 박민아[9], 김순례와 이종은[13]등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심은숙[3]은 전공만족도가 진로의식형성과 간호 전문직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김정아와 이순희[14]는 자아개념, 직무만족등이 간호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4. S. J. Fetzer, Professional of associate degree nurses: The role of self-actualiz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 Vol. 12, No. 3, pp. 139-14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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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은숙[3]과 Fetzer[4]은 개인의 간호전문직관은 대학에서의 전문직 교육에 의해 발달되므로, 전문지식이나 기술과 더불어 간호학에 대한 태도나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5. D. J. Oh, C. J. Choi, B. E. Kwon, & Y. H. Park,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64-7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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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학생들은 전공만족도에 따라 간호학 교육 및 실습에 임하는 태도에 차이를 보이며, 궁극적으로 간호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오덕자, 최철자, 권보은과 박연환[5]은 하였다.

  6. J. H. Song, &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51-26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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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직 간호는 이론적 간호지식을 기본으로 간호현장에서 적용되는 실용중심학문이다[6].

  7. N. S. Ha &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1, No. 1, pp. 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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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교육은 간호 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습득한 지식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7].

  8. H. S. Ki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64-67,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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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 교육과 더불어 간호교육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8],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대학생은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9].

    이런 중요한 시기에 있는 간호 대학생들은 간호 현장에서 부족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심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임상실습 과정 중에 실습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육체적·정신적 피로감 무력감등을 경험 한다고 하였으며, 특히 최근에는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대상자로부터의 거부감으로 이해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마저도 제한되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고 김혜숙[8]은 보고하였다.

    간호 대학생에게 있어서 임상실습은 이론 교육과 더불어 간호교육에서 필수적인 요소[8]로서, 간호 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9.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A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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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 교육과 더불어 간호교육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8], 이러한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대학생은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9].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13],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때 간호 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9].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살펴본 선행연구에는 박민아[9], 김순례와 이종은[13]등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심은숙[3]은 전공만족도가 진로의식형성과 간호 전문직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김정아와 이순희[14]는 자아개념, 직무만족등이 간호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10. J. Yoon, K. J. Kim, & M. S. Choi, The Effects on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9, No. 2, pp. 273-28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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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간호교육의 핵심요소로서 임상실습 교육은 효과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환시켜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10].

  1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concordance(For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progra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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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간호교육 인증평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교과과정에 22-24학점 최소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이 필수로 들어가 있어야 하며[11], 모든 간호대학들이 이 기준으로 실습교과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12. E. J. Lee, & W. H. Jun,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9, No. 2, pp. 163-17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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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임상실습의 중요성과 비중이 대두되면서 간호 대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부담도 함께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12].

  13. S. L. Kim, &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6-10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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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13],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때 간호 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9].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살펴본 선행연구에는 박민아[9], 김순례와 이종은[13]등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심은숙[3]은 전공만족도가 진로의식형성과 간호 전문직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김정아와 이순희[14]는 자아개념, 직무만족등이 간호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간호학과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김순례와 이종은[13]의 연구결과인 3.33점, 신은정[15]의 연구결과인 3.03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14. J. A. Kim, & S. H. Lee, Analysis of Studies on Image of the Nurses Performed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9, No. 2, pp. 199-21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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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살펴본 선행연구에는 박민아[9], 김순례와 이종은[13]등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심은숙[3]은 전공만족도가 진로의식형성과 간호 전문직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김정아와 이순희[14]는 자아개념, 직무만족등이 간호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15. E. J. Shin,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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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간호학과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김순례와 이종은[13]의 연구결과인 3.33점, 신은정[15]의 연구결과인 3.03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16. S. R. Lee,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A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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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이시라[16]의 연구에서 3.77점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16]로, Barron, West와 Reeves[17]는 전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 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올바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장애가 되며 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혼란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어져 결국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형성을 방해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이시라[16]의 연구 결과인 3.63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17. D. Barron, E. West, &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icy, Vol. 12, pp. 46-5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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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16]로, Barron, West와 Reeves[17]는 전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 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올바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장애가 되며 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혼란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어져 결국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형성을 방해한다고 보고하였다.

  18. D. Wies, & M. J. Schank,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 Vol. 32, No. 2, pp. 201-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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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자의 간호활동과정,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 의식적인 견해로, 행동의 기준을 제공하고 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개념틀을 제공한다[18].

  19. D. Adams, & B. K. Miller, Professionalism in nursing behaviors of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17, No. 4, pp. 203-21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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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간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결합시킨 개념으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은 개인적 만족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중요한 개념[19]인 동시에, 긍정적인 간호 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일수록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간호업무 수행능력 성과가 높으며 조직몰입도 높아진다[20].

  20. K. Hallin, & E. Danielson,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enced Nursing, Vol. 61, No. 1, pp. 62-7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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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간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결합시킨 개념으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은 개인적 만족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중요한 개념[19]인 동시에, 긍정적인 간호 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일수록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간호업무 수행능력 성과가 높으며 조직몰입도 높아진다[20].

  21. N. Y. Yang, &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7, No. 2, pp. 216-2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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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실습만족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고한 연구들 양남영과 문선영[21]의 연구, 이혜숙과 김은주[22]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양남영과 문선영[21]은 실습 전 이론 교육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하여 자부심 및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2. H. S. Lee, & E. J. Kim,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4, No. 1, pp. 5-1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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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결과는 실습만족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부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고한 연구들 양남영과 문선영[21]의 연구, 이혜숙과 김은주[22]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23. H. J. Park, & I. S. Jang, Original Articles :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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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간호 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들이 해결되지 않을 때 간호학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워지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하며, 간호 전문직관의 확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23]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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