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 분석을 통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찾아보고,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연구 모형을 토대로 확장 수정된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강원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6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과 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 분석을 통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찾아보고,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연구 모형을 토대로 확장 수정된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강원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6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과 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utilized an analysis of teachers' use of smart devices in the class, which highlighted the impact factors, and elucid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 fluencing factors.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model is based on the study of extension and modification...
This study utilized an analysis of teachers' use of smart devices in the class, which highlighted the impact factors, and elucid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 fluencing factors.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model is based on the study of extension and modification of the model proposed. For the study, a survey of 1,016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Gangwon and Metropolitan(Seoul, Gyeonggi, Incheon) area was conducted. Was applied using the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analysis examines the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class as factors affecting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of the main variables showed, Instant connectivity and Openness that has a direct impact on the performance expectations and effort expectancy.
This study utilized an analysis of teachers' use of smart devices in the class, which highlighted the impact factors, and elucid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 fluencing factors.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model is based on the study of extension and modification of the model proposed. For the study, a survey of 1,016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Gangwon and Metropolitan(Seoul, Gyeonggi, Incheon) area was conducted. Was applied using the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analysis examines the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class as factors affecting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of the main variables showed, Instant connectivity and Openness that has a direct impact on the performance expectations and effort expecta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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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사의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사용이 수업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 (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의 확장 발전된 모형인 Venkatesh, et.
본 연구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스마트기기의 수용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기본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만을 변수로 하였고, 조절변수인 성별, 연령, 경험, 사용자 자발성은 이미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통계 분석자료로만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기기의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향후 스마트교육을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서 스마트기기를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환경이 스마트기기 환경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향후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교육정책 입안자와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와 도입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진행할 연구자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의 현실과 스마트 환경을 파악하고, 초등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활용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 연구는 더더욱 활성화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활용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교사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따른 외생변인(즉시접속성, 개방성)과 내생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이 성립하는가?
■H1 :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 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노력 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성과기대는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노력기대는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모형에 대한 적합성 평가는 기본적으로 절대적합지수(abosolute fit index)와 상대적합지수(relative fit index), 간명적합지수(parsimoniors fit index)로 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절대적합지수와 상대적합지수를 중심으로 와 같이 살펴보았다.
세부적인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기술통계 분석, 분산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el.은 Davis에 의해 제안된 TAM과 몇몇 이론적 모델의 설명력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존의 TRA(합리적 행동이론), TAM(기술수용모델), TPB(계획된 행동이론), C-TAM-TPB(통합된 TAM과 TPB 모델), MM(동기모델), MPCU(PC활용모델), IDT(혁신확산이론), SCT(사회인지이론) 등 8개 이론을 토대로 통합기술수용이론을 제시하였다.
현재 스마트기기의 실제 이용자는 많이 존재하고 있지만, 교육적 도구로서의 실제 활용은 매우 저조한 단계[12]이기 때문에 행동에 대한 개념의 의미인 이용행동은 연구에서 제외하고 활용(행위) 의도를 최종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모형은 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 분석을 위해 수정․확장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강원 및 수도권 지역의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 7일~10월 18일 사이에 오프라인을 통해 조사하였다. 1,036부 중 1,016부를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설문은 리커드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결측치는 없었다.
연구 분석을 위해 수정․확장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강원 및 수도권 지역의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 7일~10월 18일 사이에 오프라인을 통해 조사하였다. 1,036부 중 1,016부를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각 문항별·영역별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상관분석, 신뢰도(Cronbach's 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el, [2]이 제안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 Use of Technology)을 연구모형의 기초로 삼았다.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각 문항별·영역별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상관분석, 신뢰도(Cronbach's 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델에 대한 적합도 검증은 통계분석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적합도 지수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05보다 크게 나타나 적합한 수준으로 볼수 있다. NFI, NNFI(TLI), CFI, IFI에 대해서는 0.90이상이므로 적합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모형은 현실을 비교적 적절하게 반영한 적합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6개의 가설 중 6개 모두 채택되었다.
05에서 채택되었다. 경로계수로 보면, 성과기대 0.467, 노력기대는 0.086으로 새로운 기술인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면 노력기대의 구성개념인 사용 용이성보다는 업무나 수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고, 이전 기술에 비해 더 낫다고 인식하는 성과기대가 높을수록 활용의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성과기대에 대해서는 연령이 적을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스마트기기를 소지한 교사일수록 성과기대가 높았다. 노력기대에 대하여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스마트기기를 소지한 교사가 노력기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바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자신에 필요한 정보나 업무를 찾아 처리할 수 있는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시접속성에 대하여 남교사가 스마트기기 즉시접속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즉시접속성을 높게 보았다.
둘째, 활용의도(종속변인)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내생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간에는 구조적 관계모형이 성립하는가?
셋째,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개인적인 경험과 학습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스템인 스마트기기를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이는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에 각각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개방성에 대하여 남교사가 스마트기기에 대한 개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개방성이 높았다. 또 스마트기기 활용 연수를 많이 받은 교사일수록 개방성이 높았고,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가 개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선행연구[5][7][8]의 결과와 일치한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과 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과기대, 노력기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기대에 대해서는 연령이 적을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스마트기기를 소지한 교사일수록 성과기대가 높았다. 노력기대에 대하여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스마트기기를 소지한 교사가 노력기대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스마트기기 관련 일반 특성(성별, 연령, 소지여부, 수업경험)이 변인들(즉시접속성, 개방성, 성과기대, 노력기대, 활용의도)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개인적인 경험과 학습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스템인 스마트기기를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이는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에 각각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개방성에 대하여 남교사가 스마트기기에 대한 개방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을수록 개방성이 높았다. 또 스마트기기 활용 연수를 많이 받은 교사일수록 개방성이 높았고,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가 개방성이 높게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한 요인적재량을 제시하였으며, 각 경로의 경로계수값은 유의수준 p<.001에서 모두 유의한 경로를 보였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바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자신에 필요한 정보나 업무를 찾아 처리할 수 있는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시접속성에 대하여 남교사가 스마트기기 즉시접속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즉시접속성을 높게 보았다.
첫째, 교사의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과기대, 노력기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기대에 대해서는 연령이 적을수록, 스마트기기 활용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스마트기기를 소지한 교사일수록 성과기대가 높았다.
후속연구
둘째, 연구 변인에 대한 한계로는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의 선행변수만을 제시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선행변수 모두를 포함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 외생변수로 즉시접속성, 개방성 등을 추가하였으나 그 외에도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할 의도를 확인하는 다양한 변인을 추가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 변인에 대한 한계로는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의 선행변수만을 제시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선행변수 모두를 포함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 외생변수로 즉시접속성, 개방성 등을 추가하였으나 그 외에도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할 의도를 확인하는 다양한 변인을 추가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많은 교사들이 무선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향후 스마트교육을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서 스마트기기를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안모형은 활용의도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지 이용행위가 추가된 UTAUT 기본모형을 연구모형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스마트기기는 즉시접속성(instant connectivity), 휴대성(portability), 접근성(reachability), 편재성(ubiquity), 이동성(mbility)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3]. 또한, 스마트폰과 일반폰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성은 개방성(openness)이며 스마트폰은 일반폰과는 다르게 무선인터넷 및 외부 인터페이스를 개방하여 제공하고 있다[4].
스마트 기기는 무엇인가?
스마트 기기는 통화뿐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과 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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